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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매거진 / 칼럼
네트워크 오디오의 발전
• 작성자 : 전태수   • 등록일 : 2016년 11월 10일 목요일  • 조회수 : 2,8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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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오디오 시장에서 가장 큰 변화의 바람이 일고 있는 분야를 꼽으라면 네트워크오디오라는 건 이견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기존 방식과 전혀 다른 소통 방식을 사용하는 네트워크 오디오는 기존 오디오파일 입장에서는 다소 혼란스러운 것도 사실이다.기존 시스템이 일방향적으로 작동되어 이해가 쉬웠지만, 네트워크오디오는 양방향 교류로 이해가 다소 어렵다. 반면 양방향 통신이 가져다 주는 이점 역시 분명하다. 기기가 사용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피드백해주고, 양방향 통신으로 데이터의 완전성을 보장받게 되어 음질적으로 전세대들의 방식을 뛰어넘게 된다. 최근에는 능동적인 음원관리 서비스까지 선보이면서 클릭 한번으로 음원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유익한 정보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소유한 음원의 한계를 넘어 방대한 음원까지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스트리밍서비스까지 네트워크오디오에서 즐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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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네트워크오디오는 단순히 대세가 아니라 오디오파일이라면 더이상 간과할 수 없는 오디오분야이다. 모든 전자 기기가 그렇듯이 네트워크오디오 역시 아는 만큼 활용이 가능하다. 이번 강좌에서는 네트워크기기에 대한 개념과 구성 그리고 팁을 통해 네트워크오디오와 좀 더 가까워질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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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오디오의 필요성"


네트워크 오디오는 그동안의 턴테이블이나 CDP, PC-FI 등과 전혀 다른 생소한 구성으로 이뤄져 있다보니 시스템을 갖춤에 있어 어려움이 따르는 건 사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네트워크오디오가 대세가 될 수 있는 이유는 뛰어난 편의성과 음원관리의 용이성 그리고 음질적 이점때문이다.

우선, 편의성부터 살펴보자. 기존의 리모콘이 온오프, 재생, 정지 등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였다면, 네트워크플레이는 기본 기능에 추가하여 사용자에 맞는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할 수 있으며 스마트기기와 연동하면 거리에 제약을 받지 않고 어디서든 조작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동시에 여러 시스템을 컨트롤할 수 있는 장점까지 갖췄다.

이에 못지 않게 음원관리가 용이하다는 것도 장점이다. CD의 경우 물리적인 공간을 차지하는 단점과 함께 카테고리 정리가 쉽지 않아 음반이 많은 경우 관리가 쉽지 않았다. 그 후 나온 PC를 기반으로 하는 파일플레이 역시 어느정도 관리의 번거로움이 줄었지만 여전히 음원이 저장된 한 곳에서만 컨트롤이 가능하고 음원 수가 많아지면 관리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네트워크플레이는 서버를 기반으로 음원을 관리하기 때문에 일괄된 방식으로 음원을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여러장비에서 메타 정보까지도 공유가 가능하여 플레이리스트, 음원정보까지도 일괄되게 이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음원 관리까지도 능동적으로 해결해주는 서비스와 스트리밍 서버를 통해 방대한 음원까지도 이용이 가능하여 음원관리와 활용에서 부족함이 없다.

네트워크플레이는 편의성만 갖춘 것이 아니라 음질면에서도 전세대들 방식을 넘어서고 있다. CD는 자체 용량의 한계로 에러가 났을 시 복원할 수 있는 값(CIRC의 한계)이 부족하여 CDP자체적으로 데이터를 보정할 수 밖에 없는 단점와 16Bit 44.1kHz라는 정보량의 한계를 지니고 있다. 다음 세대로 등장한 PC플레이는 이러한 문제로부터는 해방됐지만, PC자체가 지닌 전원 문제와 불균형한 리소스 관리로 인해 발생하는 음질적 저하는 전세대의 CDP를 넘어서지 못한다는 평가까지 낳았다.

이에 반해 네트워크오디오는 고용량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전송가능한 플랫폼을 가지고 있으며, 데이터의 무결성도 보장되어 CDP의 단점을 극복하였으며, PC와 다르게 오디오전용 하드웨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전원을 공급받을 수 있으며 리소스 관리에서도 최적화를 통해 안정성이 확보되어 PC플레이보다 나은 음질을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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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듯 네트워크오디오가 많은 면에서 장점이 존재하지만, 기존의 오디오들과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플레이되다보니 사용자들에게 약간의 지식을 요한다. 무엇보다 기본 구조는 확실히 숙지할 필요가 있다. 

네트워크플레이는 전체를 관장하는 공유기를 중심으로 음원이 저장된 서버를 호칭하는 DMS(Digital Media Server), 음원을 플레이하는 DMR(Digital Media Renderer) 그리고 이를 컨트롤하는 DMC(Digital Media Controller)로 구성된다. 예시로 오렌더사의 N10으로 살펴보면, N10의 기본 기능은 DMR로서 플레이기능을 수행하지만, 내장되어 있는 저장디스크가 DMS의 역할까지 수행한다. 거기에 전면의 컨트롤버튼이 DMC의 기능까지 수행하여 엄밀히 따지면 세가지 기능을 모두 갖춘 플레이어다. 하나의 예시를 더 들어 살펴보자면,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는 Tidal, Bugs같은 스트리밍 서비스는 기존의 나스(NAS)와 같은 서버의 역할을 대체해서 공용으로 사용하는 큰 서버를 두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뒤에서 소개시켜드리겠지만, 최근 화두인 Roon 역시 DMS, DMR, DMC의 기본구조는 동일하며 단지 능동적인 관리를 위해 Core(중추부)를 따로 둔 것이 차이점이다.

이러한 기본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결정적 이유는 모든 전자기기가 그렇듯 이상이 생겼을 때 어느정도 점검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쪽에서 소리가 나지 않을 때 스피커케이블 - 인터케이블들을 점검하듯 네트워크오디오 역시 기본구조를 바탕으로 구간간 점검이 필요하다. 네트워크플레이는 눈에 보이는 문제보다 내부적 문제에 기인하기 때문에 소프트웨어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으로도 손쉽게 점검이 가능하니 혹시 문제가 생긴다면 아래 방법대로 점검해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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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기기에에 'Fing'과 Ping'을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다.
   - Fing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상에 놓여진 기기들에 할당된 주소를 알려주는 프로그램이다.
   - Ping은 할당된 주소에 패킷(데이터)를 보내 소통이 되는 여부를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2. Fing을 통해 공유기, DMR, DMS에 할당된 주소를 확인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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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Ping을 통해 공유기 - DMS - DMR 순으로 패킷을 보내 소통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4. 일부 구간에서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면, 선을 교체하거나 기기를 점검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점검시 아무 이상이 없음에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런 문제의 대부분은 프로토콜 장애에서 발생한다. (프로토콜이란 통신장비간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정해놓은 규칙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와 비슷한 개념이다.) 각 회사별로 지향하는 프로토콜 방식 즉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언어를 일관되게 맞추지 않으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는다. 이 경우 사용하는 오디오기기의 프로토콜을 확인하여 호환유무를 확인해보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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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LNA 환경을 설명해주는 사진, 집안의 모든 전자기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된다.


또한 프로토콜은 각 브랜드의 특징을 대변하기도 한다. 네트워크오디오기기를 보면 DLNA와 UPNP의 마크가 붙어 있는 것을 종종 본적 있을 것이다. DLNA는 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의 약자로 여러 회사가 협의하여 하나의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인증코자 만든 하나의 연합체 규약이다. UPNP(Universal Plug and Play)는 이 DLNA의 가이드라인 중 하나로 표준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관장하다. 표준 규격이다보니 대부분 회사들이 UPNP를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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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PNP를 활용한 Linn 사의 네트워크


대표적인 하이엔드 브랜드 중에서 Linn는 UPNP를 활용한 플레이어를 일찍이 제작하였다. Klimax DS가 처음 출시된 2007년 Linn사는 CDP를 단종시키고 네트워크플레이의 생산에 집중하였다. 하지만, 당시만해도 네트워크오디오를 위한 NAS나 스마트기기의 보급이 부족했던터라 크게 어필하지 못했다. 그 후 Linn사는 이러한 문제를 대체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DMS의 역할을 위해 Songbox와 Kazooserver와 같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고, DMC의 기능을 위해 Kinsky Classic을 개발하였다. (현재 이러한 소스는 무료배포되어 누구든 이용할 수 있다.) 덕분에 현재 UPNP플레이어 중 가장 안정적으로 구동되며, DMS, DMC의 역할을 다양한 기기에 적용이 가능하여 활용면에서도 우수하다.


Tip.
Linn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는 오픈소스로 프로토콜(통신언어)만 맞춰주면 Linn사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간접적으로나마 컴퓨터를 통해 네트워크오디오를 체험하고 싶다면 "http://openhome.org/"에 들어가서 윈도우용 프로그램(Openhome 프로토콜로 동작) 깔면 손쉽게 네트워크오디오를 구축할 수 있으며, 관련 프로그램은 Linn의 오픈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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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렌더의 네트워크 뮤직서버 A10


UPNP 방식의 표준규격이지만, 다양한 홈네트워크 기기들이 채용하고 있는 만큼 네트워크상에서 충돌이 심하다. 이 때문에 몇몇 UPNP기기들은 특정 환경에서 음악을 듣고 있는 도중에 끊어지거나 음원플레이리스트가 사라지는 일들도 종종 일어난다.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자 기존의 브랜드와 다른 방식을 채택한 업체가 있다. 이제는 네트워크플레이어의 대명사라 할만큼 유명한 오렌더가 대표적이다. 오렌더는 UPNP방식대신 SMB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SMB는 일찍이 윈도우나 리눅스 같은 운영체제에서 사용되어왔기 때문에 데이터를 전송이 빠르고 안정적으로 할 수 기반을 갖추고 있어 고음질의 음원을 플레이시 안정성이 보장된다. 하지만 SMB방식은 네트워크오디오의 표준규격이 아니기 때문에 네트워크 장비가 호환성이 다소 떨어지는 단점과 다양한 서비스 이용에 제약이 있다. 다행히도 오렌더에서는 이러한 제약을 넘어서고자 'Tidal 이나 'Bugs'와 서비스를 제휴하는 등 발빠른 대처를 통해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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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플레이의 최고의 화두는 Roon이 아닐 수 없다. 작년 메르디안 산하의 네트워크 솔루션이었던 Sooloos가 Roon Labs 독립하며 서비스를 시작했다. Roon 네트워크플레이는 기존 방식에 대한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만큼 혁신적이다. DMR, DMC, DMS에 이르는 기본적인 구조는 비슷하지만, Core라는 전체 시스템을 관장하는 요소를 따로 두어 능동적인 관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음원의 메타데이터를 능동적으로 받아들이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음원의 메타데이터 간의 연결로 커다란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음원을 추천하기도 하고 공연정보까지 안내해준다. 그동안은 사용자가 직접 음원을 관리했다면, 이제는 음원관리마저도 편하게 이뤄진다. 하지만, Roon 서비스와 가까워지기에는 넘어야할 산이 존재한다. 우선 서비스 이용을 위해 유지비(월정액)가 필요하며, 제어부인 Core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성능의 하드웨어 스펙의 컴퓨터나 NAS가 필요하다. 아직까지 Roon을 지원하는 업체가 많지 않은 것도 망설이게 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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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oon 사의 서비스 모습, 각 앨범별 정리와 음악에 대한 정보를 보기 쉽고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만들었다.


하지만 Roon Labs이 오디오 시장에 던진 메시지는 어느 때보다 크다. Roon 서비스는 그동안의 매스마켓형 서비스에 대항하여 소비자 개개의 니즈에 맞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이다. 아직까지는 소트트웨어적인 사례가 전부지만 사물인터넷이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이러한 기술이 적극 도입된다면 소비자의 요구를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오디오(하드웨어)가 선보일 날도 머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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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클 래빈(Michael Rabin), 요제프 하시드(Josef Hassid)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8-28   • 조회 : 15,455
황금빛 이카루스의 날개, 마이클 래빈 다비드 호크슈타인, 슈테판 파르토스, 죠세프 볼프슈탈, 지네트 느뵈, 오시 레나디, 줄리안 시트코베츠키 등등 20세기 초중반에는 하늘이 부여한 환상의 하프를 제대로 켜보지도 못한 채 그 강렬한 광채를 잠깐이나마 발산하고 생을 마감했던 천재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즐비했다. 이..
▶ 음악과 음악가
바이올린의 황금기를 장식했던 숨겨진 보석들(3)
미론 폴리아킨(Miron Borisovich Polyakin), 예프렘 짐발리스트(Efrem Zimbalist)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8-19   • 조회 : 14,238
러시아 바이올린 악파의 대부로 잘 알려져 추앙받는 레오폴드 아우어. 과연 그의 제자 가운데 하이페츠, 밀스타인만이 대표적인 스타였을까? 결코 그렇지 않다. 미국으로 건너오지 않고 러시아에 남아 오이스트라흐가 등장하기 이전의 러시아를 대표했던 전설적인 바이올리니스트 미론 폴리아킨과 탁월한 연주실력을 뒤로하..
▶ 음악과 음악가
바이올린의 황금기를 장식했던 숨겨진 보석들 (2)
미셸 오끌레어(Michele Auclair), 페터 리바(Peter Rybar)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7-25   • 조회 : 15,775
20세기의 많은 바이올리니스트들은 그 강렬한 개성을 마음껏 발산할 수 있는 문화적, 경제적, 기술적 혜택을 누렸다. 그러나 그 반대편에는 자신의 실력과는 무관하게 교육과 후진양성에 매진하여 자신보다 더 나은 후배들을 길러내는데 전념했던 바이올리니스트들 또한 존재했다. 역사적으로 보았을 때 아우어의 제자였던..
▶ 음악과 음악가
바이올린의 황금기를 장식했던 숨겨진 보석들 (1)
카밀라 윅스, 귈라 부스타보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6-03   • 조회 : 15,240
2차 세계대전 이후의 바이올린계는 하이페츠와 밀스타인이 이미 절대적인 명성을 펼치거나 오이스트라흐와 코간이 철의 장막을 걷고 막 그 모습을 드러내어 새로운 붐을 일으켰던 것과 같이 러시아 바이올리니스트들이 잠식했던 시기임과 동시에, 메뉴힌과 프란체스카티가 자신의 최고의 능력을 펼치고 있을 때이기도 하고 ..
▶ 음악과 음악가
푸르트벵글러의 바이로이트 베토벤 9번 (2)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5-03   • 조회 : 14,385
9번 교향곡 연주가 빌헬름 푸르트벵글러에게 있어서 얼마나 특별한 비중을 차지하였는가는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고, 우리는 그의 1951년 바이로이트 공연이 최고의 해석적 경지에 다다른 지휘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 하게 된다. 잘 알려진 1942년 전시녹음(Tahra)에서 보이는 광기 어린 열기는 이..
▶ 웰컴 투 오디오
오디오 리뷰의 기준에 관해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3-04-29   • 조회 : 16,575
다이내믹 레인지, 트랜스페어런트, 스테레오 이미지, 스케일, 뎁스, 하이트 ... 이런 용어만 나오면 나조차 골치가 아프다. 하지만 오디오를 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기준임에는 분명하다. 과연 이런 조항들이 전부일까? 아마 독자 여러분도 꽤 궁금할 것 같다.오랜 기간, 참으로 많은 제품을 접했던 것 같다. 온라인 혹은 ..
▶ 오디오, 안나카레니나 법칙
디지털오디오 30년
• 작성자 : 문한주   등록일 : 2013-04-15   • 조회 : 18,524
1. 디지털 오디오 30년 LP레코드는 오디오 신호를 기계적인 방법으로 수록했다가 전기신호로 복원하는 재생 시스템입니다. 이런 기계적인 신호수록방식은 제 아버지가 태어나기 전부터 존재했던 방식인데 태생적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한계와 제약을 가지고 있었죠. CD는 오디오 신호를 광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수록했다가..
▶ 음악과 음악가
푸르트벵글러의 바이로이트 베토벤 9번 (1)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4-08   • 조회 : 12,087
빌헬름 푸르트벵글러는 1951년에 녹음한 베토벤의 교향곡 9번 바이로이트 실황 연주의 상업용 레코드 발매를 보지 못하고 세상을 떠났다.1954년 그가 타계한 후 HMV(EMI의 전신)는 1951년의 공연실황을 발매하기로 결정했다. 최초의 녹음은 LP 2장 세트로 발매되었는데, LP로 3면이 필요로 했던 기존에 발매되었던 음반들보..
▶ 오디오파일로 산다는 것
객관적으로 리뷰하기
• 작성자 : 오승영   등록일 : 2013-03-25   • 조회 : 16,950
바야흐로 리뷰어의 시대가 만개했다. 언젠가부터 세상은 전문가와 비전문가, 말하는 이와 듣는 이, 쓰는 이와 읽는 이, 이렇게 반대편에 서 있는 두 부류로 나뉘어 살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 ‘블로거’라는 기치 아래 양산되고 있는 일반인 출신의 전문 만평가들은 세상에 대한 다양한 고찰의 기회를 제공하면서 누..
▶ 위대한 음악가들
식도락의 제왕 조아키노 로시니 (2)
오페라와 식도락의 만남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3-03-13   • 조회 : 12,444
지극히 부엌적이고 식도락적인 언급들은 로시니의 음악 작품에서 종종 찾아볼 수 있다. 그는 풍족한 부자와 배고픈 가난뱅이를 대조시키곤 했는데, <라 세레넨톨라>에서 돈 마그니피코(Don Magnifico)는 자신의 딸을 왕자와 결혼시킴으로서 얻을 수 있는 달콤한 과실을 열망하는 듯한 식도락적인 우아함을 꿈꾼다. 노..
▶ 오디오 놀이
하이파이클럽 시청실 소리의 노하우(1) - 오펙트
• 작성자 : 한창원   등록일 : 2012-02-02   • 조회 : 27,987
VTL 지그프리드 파워앰프. 7.5III 프리앰프에 윌슨오디오 맥스3 스피커면 그야말로 초하이엔드 급입니다. 케이블과 전원장치까지 동원하면 2억을 훌쩍 뛰어넘는 가격대의 시스템이 됩니다. 개개의 실력만 보아도 그야말로 “명불허전(名不虛傳)”, 레전드(Legend) 급입니다. 6550 출력관 12개를 사용하여 5극관모드..
▶ 위대한 음악가들
식도락의 제왕 조아키노 로시니(1)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1-09-20   • 조회 : 12,316
식도락의 제왕 조아키노 로시니 박제성 조아키노 로시니(Gioacchino Rossini, 1792~1868)는 역사상 의심할 바 없는 위대한 작곡가인 동시에 19세기를 대표하는 위대한 미식가였다. 저명한 미식가 웨이버리 루트(Waverley Root)가 “드라마, 드라마, 드라마! 이탈리아인의 음식은 오페라 같아야한다”라고 언급한..
▶ 위대한 음악가들
천사와 악마, 그 누구도 선택할 수 없었던…
• 작성자 : 박성수   등록일 : 2011-09-09   • 조회 : 20,228
천사와 악마, 그 누구도 선택할 수 없었던… 차이코프스키의 연인들, 우울증, 그리고 죽음 박 성 수 세상을 살다보면 누구에게나 인생에서 커다란 분수령을 맞이하는 시기가 찾아오는 법이다. 차이코프스키에게는 1877년이 운명의 해였다. 이 시기를 전후하여 그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던 두 명의 여성이 등장..
▶ 위대한 음악가들
조율사가 바라본 아르투르 루빈스타인 (1)
• 작성자 : 박제성   등록일 : 2011-09-07   • 조회 : 14,068
조율사가 바라본 루빈스타인 글: 프란츠 모어 / 정리: 박제성 내가 아르투르 루빈스타인(Artur Rubinstein)과 함께 했던 작업은 블라디미르 호로비츠와의 그것만큼 광범위하지는 않다. 일반적으로 루빈스타인은 자신의 연주 여행에 특정한 한 피아노만을 고집하지 않았고 현지에서 조달 가능한 피아노와 조율..
▶ 오디오 놀이
2011서울국제오디오쇼가 성황리에 끝났습니다. (7)
• 작성자 : 한창원   등록일 : 2011-05-02   • 조회 : 21,203
2011 서울국제오디오쇼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습니다. 4월29일부터 5월1일까지 3일간 열린 서울국제오디오쇼는 유효입장객(온라인 e-Ticket, 오프티켓 사전예약, 현장발매) 이 7,000명, 연인원 10,000명이 넘을 정도로 그 어느때보다 성대하게 치뤄졌습니다. 코엑스 컨퍼런스 센터(남) 3층 2011서울국제오디오쇼 입..
▶ 오디오 놀이
에밀레 아라 시청회 후기
• 작성자 : 한창원   등록일 : 2011-03-28   • 조회 : 17,710
시청회 후기가 좀 늦었습니다. 지난주에 있었던 에밀레 아라 시청회는 많은 분들이 방문하여 주셔서 뜨거운 호응을 얻었던 앰프입니다. 에밀레 아라는 채널당 22와트의 출력을 내는 진공관 인티앰프입니다. 출력관을 7591A라는 흔히 사용하지 않는 관을 쓴 것이 독특하기는 하지만 흔히 볼 수 있는 진공관 인티앰프 중에 하..
▶ 오디오 놀이
바쿤 앰프 시청회 후기 (1)
• 작성자 : 한창원   등록일 : 2011-03-04   • 조회 : 16,888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바쿤 앰프 시청회가 열렸습니다. 바쿤 AMP-11앰프는 핵심회로는 일본 바쿤의 SATRI 회로를 도입하여, 국내에서 현대적 하이엔드 사운드에 걸맞게 튜닝된 제품으로, 전원부 및 케이스 등을 완전히 새롭게 설계한 제품입니다. 바쿤 인터네셔날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AMP-11, AMP-11R 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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