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매거진 / 리뷰
세련된 도회풍 멋장이 ‘아스트리’
Astri C2.2 Albireo Tower Speaker
• 작성자 : 오승영   • 등록일 : 2011년 12월 27일 화요일  • 조회수 : 24,814 •
 
아스트리(Astri)의 스피커에서는 애초부터 일종의 소년적인 낭만주의가 선명하다. 이것은 직각의 매력을 살린 일종의 정교한 레트로풍 프라모델의 분위기라고나 할까? 이탈리아 스포츠카의 매끈함을 선사하기도 하고, 혹은 80년대 피셔(Fischer)와 같은 반듯반듯한 알파인 스키의 이미지들이 순간 순간 슬라이드 필름처럼 이어지고 있다. 심지어 제작자의 스타일마저도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상된다. 흰 색 스니커즈에 일자형 타이트한 진, 그리고 바지 속으로 각을 잡아가며 넣어 입은 버튼다운 남방 등… 시청 이전부터 선입관이라고 하기엔 너무도 명쾌한 메시지를 날려오고 있는 이 ‘분명함’에 약간은 난감함 마저 돋는다. ‘뭐지… 이 허전함은?’ 마치 목차를 보다 보니 책 내용을 다 읽어버린 듯한 기분이 되어 애써 정신을 차리고 다시 행간을 읽어 내려가기 시작했다.
 
 

 
아스트리는 이탈리아의 중동부 벨포르테 델 치엔티(Belforte del Chienti)를 연고지로 2004년 설립된 회사이다. 잠시, 필자의 시청자료를 찾아보니 이 해에는 스피커들이 꽤나 풍성하던 시절이었다. 카르마의 CRM3.2를 시청했던 게 2004년 이었고, 오디오피직의 Virgo 버전 3와 ATC의 신형 50mk2 등이 필자의 시청실을 차례로 거쳐가던 무렵이었다. 다만, 이탈리아의 간판급 브랜드였던 소너스 파베르만은 내용과 형식 양면에서 정작 제품컬러를 변경하고 있었다는 점이 특기할 만하다. 그래서였는지 여하튼 아스트리는 이 시절에 기원하는 아직은 풋풋한 브랜드이다.
 
현재 이 회사의 운영진들을 보면 마치 오디션을 통해 부문별로 전문가들을 계획적으로 짜맞춘 듯한 구성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설립자는 자동차와 PA 및 목재와 산업디자인 전문가이자 결정적으로 음악애호가이고, 음향과 R&D 매니저는 스피커의 디자인과 라이브 레코딩 전문가로서 하이파이잡지 평론가이다. 이외의 다른 스텝들 또한 하이파이제품 디자이너이거나 QC전문가들로 조직되어 있는 한편의 드림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스트리의 홈페이지를 방문해보면 회사의 조직 만큼이나 짜임새 있는 구성은 마치 오디오시장 전체를 보도하는 종편과도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스피커와 케이블, 룸 튜닝제에 이르는 제품 라인업이 전술한 스텝구성을 하나씩 떠올리게 하며 제품의 이미지를 부분별로 실사와 그래픽을 동원하고 있어서 방문자에게 크게 어필할 것으로 보인다. 시청한 제품인 C2.2 알비에로 타워(Albiero Tower)는 동사의 세 개 라인업 중에서 최상위 라인업인 시그너스 시리즈에서 상위 두 번째에 위치하는 제품이다. 낭만적이게도 이 시리즈의 제품은 모두 은하수에 있는 별 이름들을 명명하고 있다.
C2.2 알비에로 타워는 상하대칭의 미드베이스 구성, 그리고 하단에 미드 베이스 유닛과 유사한 크기의 포트를 둔 가상동축형 베이스 리플렉스 컨셉이다. 코히어런트 소스, 혹은 타임도메인 관계로 트위터를 미드베이스보다 뒤쪽으로 배치시키고 있어 보인다. 참고로 본 제품은 하위 모델인 C2와 유닛 구성이 동일한 톨보이 형태로서 C3가 아닌 C2.2가 되어있다.
 
 
 
 
스피커를 살펴보고 있으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 측면 배플을 덧댄 구조인데, 홈페이지에 보면 인클로저 마감과 조합을 시켜 네 가지 옵션 – 알루미늄, 카본, 패브릭, 우드 - 이 있다. 시청모델은 카본(정확히는 카본 룩)스타일 버전인데, 비정형 무늬의 패브릭 버전과 더불어 시각적으로 가장 좋아 보인다. 바인딩포스트는 뒷면 하단에 위치하는데, 유명한 카다스사의 더블 스크류 단자이다.
필자의 경험상으로 이 방식은 적은 힘으로 두 단자를 동시에 압착시키기에 편리한 구조이지만, 바나나단자를 쓸 수 없다는 단점도 있다. 본 제품은 바이와이어링 대응 설계로 되어있다. 스피커의 바닥은 4점 지지 베이스로 되어있는데, 뒤쪽으로 제비꼬리 모양으로 길게 돌출되어 있어 시각적으로도 그렇지만 실제로 스피커를 움직여 보면 상당히 안정감이 있게 지탱하고 있어 보인다. 본 C시리즈의 최상위 모델인 셰디르(Schedir)는 측면 상하단에 베이스 유닛을 배치한 구조인데 비해, 알비에로는 배플을 강화한 구조, 그리고 유닛을 추가해서 가상동축형으로 구성한 부분으로 차별화시키고 있다.
 
 
 
하이파이클럽 시청실에서 오래 전부터 마주쳐 오고 있는, 결코 낯설지 않은 흰 색의 C3 셰디르(Schedir)는 오디오피직의 Virgo 3와 디자인 컨셉이 상당히 유사해 보이는데, 시청해 보지 않았지만, 알비에로의 사운드로 짐작컨대 사운드 컨셉은 거의 정반대 편에 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배플면이 슬림한 스피커들의 공통점으로서 토우인 각도에 민감하게 뉘앙스가 변화한다. 본 제품도 몇 가지 각도로 시청을 해본 결과 바깥쪽 배플이 보일 듯 말듯한 정도의 깊은 토우인 각도에서 가장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상당한 공력에 기반하고 있는 본 제품의 사운드를 일괄하자면, ‘분해력이 뛰어난 차분함’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원 소스의 내용을 털끝 하나 놓치지 않으면서도 쉽게 흥분하지 않는다. 전 대역에 걸쳐서 그렇다. 시청자의 미간을 잔뜩 찌푸리게 만드는 심각함이 아니라 음악을 듣는 어느덧 자연스런 안정감이 번져있는 스피커이다. 우리 머리 속에 있는 이탈리아적인, 심하게는 신파스러운 향취는 없다. 오히려 그 반대쪽이다. 뭐랄까… 밀레니엄 스타일로 좀더 발전한 셀레스천이라고나 할까? 대역을 넓힌 SL-700 을 새로 만든다면 이런 소리가 될 것이다. 손으로 선을 긋고 있지만 거의 자를 대고 그은 직선과 구분하기 어려운 그런 느낌이다.
 
 
 
 
마에스트로 정명훈 지휘 미사탱고 ‘글로리아’는 실로 싱싱하고 상쾌하면서도 보컬이든 현악이든 가리지 않고 매끈한 촉감을 전해준다. 약음과 투티에 구애 받지 않고 뛰어난 분해력을 보여주는데, 솔로의 사실적인 발성을 전면에 부각시키면서 백코러스의 듣기 좋은 보풀거림을 만들어낸다. 감성적으로 표현하자면 진지할 때와 즐거울 때를 같은 무대에서 잘 구분해서 들려준다. 자세히 들어보면 대역표현이 뛰어난데, 이로 인해 전후좌우간 스테이징의 트임이 좋게 표현되고 있는 것 같았다.
 
 

 
한편, 이런 성향은 깔끔 단정한 다이나믹스로 이어진다. 깊숙한 곳까지 침투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스타일은 아니면서 위력적인 다이나믹스를 보여준다. 그 결과 투티에서도 대역간 밸런스를 잃지 않는 일체감을 들려준다. 머룬 5의 ‘Can’t Go Home Without You’ 도입부의 강렬한 드러밍은 깔끔한 느낌의 비트로 남고 귀를 파고든다거나 하지 않는다. 아담 레바인의 보컬 또한 강렬함을 걷어낸 독특한 느낌이 되어 이 부분은 약간 의외였는데, 극단적으로 말해서 클래식 모니터들에서 종종 보여주는 피어나는 중고역과 유사하게 들렸다. 고역쪽으로 갈수록 점점 자연스럽고 미학적인 표현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여하튼 이건 일종의 정돈이 잘 되어있는 감미로움이다.
 
 

 
바흐의 모텟을 들어보면 이런 성향이 좀더 분명해진다. 시청을 시작한 지 어느덧 한 시간, 앰프와 정돈이 되어서일까? 이제 음의 감촉이 서서히 감겨오기 시작한다. 참으로 듣기 좋은 고역이 연출되고 있다. 무대를 종횡으로 잘 펼친 채로 악기와 보컬들의 윤곽을 선명하게 드러내면서 말이다. 이 감촉은 현악에서도 장점으로 잘 나타난다.
 
레핀, 아르헤리치 커플의 ‘크로이처’는 원 녹음의 선이 가는 바이올린의 단정함에도 불구하고 유연하면서도 관능적인 느낌마저 들려준다. 노래하는 듯한 바이올린이다. 단지 현악기의 질감을 잘 표현한다고 해서 들을 수 있는 음과는 다르다. 피아노의 경우는 상당히 낱낱이 보여주는 재생력이 나무랄 데 없지만 아르헤리치의 역동적인 터치를 전달한다기 보다는 다소 온건하고 점잖은 편이다. 이런 장면을 놓고 필자는 이 스피커의 특성으로서 흥분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하는 것이다.
 
 

 
종종 펼쳐지는 의외의 상황들, 다양한 장르에 걸친 표현력 등으로 인해 뭔가 정리가 필요해 보이는데, 장르를 총괄해서 평하자면 보컬과 현악기의 승리이다. 자연스러운 저역의 기반 위에 중고역이 예상외로 예쁘게 피어나는 스피커이다.
 
아스트리는 제품 홍보시에 ‘Hand Made in Italy’임을 표방하고 있다. 굳이 컴퓨터로 제어하는 설계방식(통칭 CNC가공) 등의 포장을 들이대지 않고도, 시청 전후의 공통적인 사안으로서 본 제품은 상당한 신뢰감과 야무진 성향을 보인다. 그 말쑥한 모양새와 컬러 이외에도, 짧은 시간 안에 충분히 시청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명쾌함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작위적으로 귀를 솔깃하게 하거나, 어설픈 재주를 부려서 시청자를 쉽게 현혹시키는 그런 성향과는 거리가 멀다. 높은 완성도를 토대로 하는 이런 사운드는 설계자의 오랜 공력과 음악적 식견과 관련되는 부분이라서 개인적으로 높게 평가하는 덕목이다. 장르를 구분하지 않고 골고루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전천후 성향의 스피커이다. 또한 어디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쉽게 이해되는’ 모양새 또한 크게 어필할 것이다.
 
 
 
 
Specification
De=scription Floorstanding Speaker
Speaker System 2 Way, 3 Speakers
Enclosure Type Bass Refles, Front Vented
Tweeter 25mm(1") Silk Dome
Midrage 2x130mm (5 1/4") Paper Cone
Woofer 2x130mm (5 1/4") Paper Cone
Freq. Response @±3dB on reference axis 38 - 22kHz
on 30ºaxis 38 - 16kHz
Crossover Frequency 2.35kHz
Slope 6 / 6 dB oct
Power Handling on unclipped program 200W @ 8Ω
Recommended Amplifier 35 - 200W @ 8Ω
Sensitivity (2.83V/1m) 90dB
Nominal Impedance
Minimum Impedance 4.2Ω @ 250Hz
Net Weight 27.6 kg
Shipping Weight 33.1 kg
Dimensions (H x W x D) 1170 x 255 x 455mm
Sipping Dimensions (H x W x D) 1370 x 360 x 800mm


AStri C2.2 Albireo Tower
수입사 Bakoon Products
수입사 연락처 070-8677-5513
수입사 홈페이지 http://www.bakoonproduc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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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7-09-02   • 조회 : 3,244
올해 뮌헨 오디오 쇼를 참관하고 나서, 여기에 오기까지 10시간이 넘는 비행을 하며 고생한 것이 억울(?)해서 그냥 돌아오기가 싫었다. 심지어 오디오 쇼 전에 스페인 몇 군데를 돌았지만, 그래도 분이 풀리지 않았던 것이다. 그러나 일정상 프랑크푸르트에서 아웃하게 되었으므로, 아무래도 멀리 갈 수는 없는 상황. 이때 ..
[리뷰] REGA 안내서 -4편. 따스한 고해상도
REGA Apheta2 & Ania Cartridg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31   • 조회 : 3,000
“아날로그 전도사” 사람의 모든 감성은 아날로그적이다. 특히 음악은 사람의 감성과 직결되어 그 재생 과정이 음악을 느끼고 평가하는 결과에 영향을 주기도 한다. 따라서 아날로그는 디지털의 무한한 편의성과 빠른 속도에도 불구하고 살아남을 것이다. 그러나 이를 지탱해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등 여러 산업..
[리뷰] 진화하는 PMC, 전이하는 MB2
PMC MB2SE Speak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26   • 조회 : 3,822
“1986년, BB5” 1986년 한여름, 피터 토마스와 애이드리언 로더가 의기투합한 PMC 에서는 한참 스피커 제작에 열을 올리고 있다. 뻘뻘 흘리는 땀은 전혀 괴롭지 않다. BBC에서 의뢰받아 만들고 있는 BB1이라는 ‘Big Box’의 프로토타입이 완성되었고 이를 이제 막 BBC에 전달할 수 있을 거라는 희망 때문이었다...
[리뷰] 매끄럽다, 탁 트였다, 믿음직하다
Rockport Atria II Speak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8-24   • 조회 : 3,646
먼저 올해 필자가 참관했던 2개 오디오쇼에서 ‘베스트 매칭’으로 꼽았던 리스트를 소개한다. 하나는 3월 열렸던 멜론 서울국제오디오쇼, 다른 하나는 5월 열렸던 뮌헨오디오쇼다. 그리고 이 리스트는 네이버 뉴스에 실리는 필자의 개인 칼럼에서 다뤘었다. 이번 리뷰를 위해 급조한 리스트가 아니라는 얘기다. #1. ..
[리뷰] 시대를 횡단하는 아날로그
Waversa Systems W PHONO 3T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22   • 조회 : 4,011
“웨이버사 디지털” 웨이버사는 기존에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조차도 생각하지 못했던 디지털 알고리즘을 만들어냈다. WDAC 가 처음 출시되면서 웨이버사가 갈고 닦았던 기술들은 하나씩 물꼬를 틀고 나오기 시작했다. WAP라는 DSP 엔진은 신선했다. CD 수준 또는 그 이하의 해상도를 가진 음원들을 독자적인 알고리즘으..
[리뷰] 기념비적 순은 케이블
Albedo Monolith Speaker cabl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17   • 조회 : 3,887
"새로운 물결" 1990년대 케이블 분야에서조차 하이엔드라는 언어가 생겨나며 기존엔 상상도 못했던 시도가 이루어졌었다. 순동, 순은을 활용해 무척 다양한 지오메트리로 선재를 엮어내 완제품을 만들었다. 단자 또한 대중을 위한 보편적인 저가 단자가 아닌 오디오용 단자들, 예를 들어 WBT등이 위세를 떨쳤다. ..
[리뷰] REGA 안내서 - 3편. 레가 아날로그, 그 진화의 서막
REGA RP8 Turntabl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15   • 조회 : 3,630
주말이면 홍대 앞 여러 곳에서 버스킹 무대가 한창이다. 잠깐 스치며 지나가는 사람들도 있지만 넋을 잃고 무대의 뮤지션과 정서를 공유한다. 시간이 한참 지나도 떠날 줄 모른다. 가장 단출한 악기 구성에 대부분 유명 히트곡이나 영/미권 싱어 송 라이터들의 곡 또는 가요까지 레퍼토리는 각양각색이다. 예술의 전당이나 ..
[리뷰] 잊을 수 없는, 잊어서도 안될 컨버팅의 신세계
Lampizator Golden Gate DAC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8-12   • 조회 : 4,861
오디오 리뷰를 하다보면 제품 성능에 ‘확연히’ 놀라는 경우가 있다. ‘가성비’를 감안해서 놀라는 게 아니라, 제품 자체가 선사한 너무나 월등한 성능과 음질에 온 몸이 그냥 반응하는 것이다. 요즘 DAC 시장에서 가장 핫한 브랜드인 폴란드 램피제이터(Lampizator)의 플래그십 진공관 DSD DAC ‘Golden Gate’가 그랬다..
[리뷰] 헤드앰프까지 품은 하이엔드 포노앰프의 끝판왕
Allnic H-7000V Phono Stage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8-08   • 조회 : 6,218
지난 2014년 ‘사건’이 벌어졌다. 미국의 세계적인 오디오전문지 스테레오파일이 대한민국 올닉(Allnic)의 포노스테이지 ‘H-3000V’를 클래스A 부문 추천기기 목록에 올린 것이다. ‘H-3000V’는 올닉의 자랑거리인 니켈 퍼멀로이 출력트랜스를 탑재하고 여기에 고순도의 승압트랜스, 진공관 정전압 회로 및 2단 증폭, 논..
[리뷰] 다채롭게 즐기는 실버 루나 프리스티지의 매력
Fezz Audio Silver Luna Integrated Amplifier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7-08-05   • 조회 : 3,838
지금부터 몇 년 전,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동쪽으로 가면 벨로루시 접경 지역에 있는 크지즈노라는 곳에서, 한 남자가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고 있었다. 한평생을 바쳐서 일궈온 사업에 일대 전환점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사실 그가 만든 회사는 각종 오디오 부품, 스피커 인클로저, 전원 트랜스 등에서 상당한 주목을 ..
[리뷰] 깊고 아름다운 알베도의 세계
Albedo Silver Monolith XLR & RCA Intercables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03   • 조회 : 3,567
“반젤리스 그리고 알베도” 그리스 출신 반젤리스는 1960년대부터 1970년대 초까지 아프로디테스 차일드의 키보드 주자로 활동했다. 우리에겐 ‘Rain and tears’나 ‘Spring, summer, winter and fall’등으로 익숙한 밴드다. 이후 반젤리스는 솔로로 독립하면 독창적인 음악의 우주를 건설하다 네모 스튜디오를 설립..
[리뷰] 다시 엔진을 켤 시간
Aurender N100C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8-01   • 조회 : 4,809
"고해상도 시대" 대세는 온라인 스트리밍이다. 전 세계적으로 스포티파이는 가입자 1억명을 돌파했고 그 뒤를 애플 뮤직, 랩소디, 냅스터, 판도라 등이 잇고 있다.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언제든 즐길 수 있고 그에 걸맞는 포터블 기기들이 쏟아지고 있다. 별도의 저장장치가 필요 없다는 부분도 커다란 장점으로 작..
[리뷰] REGA 안내서 - 2편. 아날로그의 진심을 담다
REGA RP10 Turntabl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7-29   • 조회 : 4,568
“아날로그의 매력” LP 로 음악을 듣는 일이란 끊임없이 LP를 회전시키는 일이다. 나는 이런 종류, 즉 레코드 판을 회전시켜서 음악을 듣는 행위를 약 20년 넘게 즐겨왔다. 음원으로 들으면 훨씬 간편한데 왜 꼭 LP로 음악을 듣느냐 물으면 할 말은 무궁무진하게 많다. 나도 물론 고해상도 음원을 즐기며 그 음질이 ..
[리뷰] 1633m에서 불어온 청정공기처럼
Ayre KX-5, VX-5(bi-amping), QX-5 Twenty Series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7-27   • 조회 : 4,333
오디오 역사에 보면 가끔씩 올라운드형 엔지니어가 등장한다. 필자가 보기에 미국 에어(Ayre Acoustics)의 설립자이자 현 주재자인 찰스 한센(Charles Hansen)도 그 중 한 명이다. 그가 먼저 손을 댄 것은 스피커였다. 1986년 미국 콜로라도주 볼더(Boulder)에 친구 밥 그럽(Bop Grupp)과 함께 아발론(Avalon Acoustics)을 ..
[리뷰] 300B가 건네는 따스한 포옹
Fezz Audio Mira Ceti Integrated Amplifi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7-25   • 조회 : 4,433
“아날로그와 진공관의 역습” CD 포맷이 저물어가며 그를 대신해 같은 디지털 포맷 진영에서는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이 새로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같은 고음질의 대안으로 디지털 포맷이 아닌 아날로그 포맷이 다시 조명 받고 있다. 이는 단지 단순간의 붐이 아니라 2천년대 후반부터 꾸준히 이어져온 흐름으..
[리뷰] Rega 안내서 - 1편
기본에 충실한 영국의 실용주의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7-21   • 조회 : 4,711
영국은 전세계 오디오 애호가들한테 너무나 친숙한 나라다. 아캄, 오디오랩, ATC, B&W, 캠브리지오디오, 캐슬, 셀레스천, 코드, 크릭, 사이러스, dCS, 이어 요시노, 하베스, KEF, 린, 메리디안, 미션, 모던쇼트, 뮤지컬 피델리티, PMC, 프로악, 쿼드, 레가, 록산, 루악, 스펜더, 서그덴, 탄노이, 와피데일, 윌슨베네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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