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매거진 / 리뷰
인터넷 방송 위한 나만의 미니 스튜디오
TASCAM US-32
• 작성자 : 신우주   • 등록일 : 2017년 1월 5일 목요일  • 조회수 : 7,634 •
 

최근 개인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방송까지 하는 1인 크리에이터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텍스트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1인 미디어가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구글 유튜브나 아프리카 TV를 통한 영상의 활성화로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개인 인터넷 방송의 영향력이 빠르게 늘고 있으며 이제 실력만 있으면 충분한 광고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렇지만 시장에는 이미 다수의 1인 크리에이터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방송 퀄리티를 위해서는 적절한 장비가 필요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프로급 장비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럽다. 당연히 고가의 장비가 더 좋은 성능을 내겠지만 어느 정도 수준의 장비를 구비해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1인 미디어를 할 것이라면 굳이 프로용 장비가 필요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때마침 1인 크리에이터를 시작하려는 이들을 위한 맞춤화된 제품이 출시됐다. 바로 타스캄(Tascam)의 미니 스튜디오(Mini Studio) US-32다. 타스캄 US-32는 방송 장비로 유명한 타스캄과 일본의 인터넷 방송 기업인 니코니코(Niconico)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개인 인터넷 방송용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타스캄 US-32 하나면 간단하게 인터넷 방송을 시작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전문가급의 기능을 다양하게 지원해 수준급의 방송도 가능하다. 특히 컴팩트한 크기와 쉬운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타스캄 US-32의 특징이다.



“휴대할 수 있는 크기에 쓰기 쉬운 인터페이스”



타스캄 US-32의 크기는 상당히 컴팩트하다. 덕분에 커다란 모니터와 키보드, 마이크, 다양한 물품이 올려지는 1인 크리에이터의 책상에도 쉽게 올려질 수 있다. 크기는 폭 150mm, 높이 40mm, 깊이 130mm로 아주 작은 공간만을 사용한다. 무게는 380g으로 가방 속에 늘 휴대하고 다니면서 어디서나 생방송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실제로도 타스캄 US-32는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측면을 보면 일반 카메라 스트랩을 걸 수 있는 스트랩 홀더가 배치돼 있다. 스트랩이 기본 패키지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흔히 쓰는 카메라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간단히 목에 걸고 다닐 수 있고 즉시 라이브 방송을 시작할 수도 있다. 실질적으로 작고 가벼운 타스캄 US-32은 1인 크리에이터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타스캄 US-32는 인터넷 방송에 꼭 필요한 버튼만 간단하게 갖췄다. 상당히 쉬운 인터페이스로 오디오 장비를 다루지 않았던 이들이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볼륨값을 간단히 조절하는 노브와 기능을 즉시 불러오는 적절한 크기의 버튼 등으로 구성된 만큼 방송 중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멋스러운 버튼으로는 온에어(On Air) 버튼을 꼽을 수 있다. 온에어 버튼을 누르면 즉시 빨간 조명이 뜨면서 믹스된 소리가 PC에 전송이 된다. 온에어 버튼 하나로도 전문 스튜디오의 느낌이 강하게 든다.



“USB 케이블 하나면 연결이 끝난다”



타스캄 US-32는 어디서나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한 도구인 만큼 연결도 상당히 간결하다. 기본 패키지에 있는 USB 케이블로 PC와 US-32를 연결하자. PC는 윈도우 PC는 물론 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리 PON 세팅 등 간단히 장비 설정을 마칠 수 있다. 방송 준비가 됐다면 ‘온에어’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마이크와 AUX 단자를 통한 다양한 입력음이 PC로 믹스되어 전송된다.


노트북과 같은 PC가 없다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iOS 디바이스를 연결해 방송을 진행할 수도 있다. 타스캄 US-32는 USB 단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PC와 연결했을 때는 별도로 전력을 공급해줄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애플 iOS 디바이스를 통해 방송을 하고자 한다면 마이크로 5핀 단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해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별도 판매하는 USB 케이블을 통해 USB 어댑터에 연결하거나 보조배터리를 통해 전원을 공급해줄 수 있다. 또한 iOS 디바이스의 연결을 위해 별도로 판매하는 ‘라이트닝-USB 어댑터’가 필요하다.



“고품질 콘덴서 마이크 내장”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려는 이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장비가 바로 마이크다. 타스캄 US-32는 제품 중앙에 무지향성 콘덴서 마이크를 내장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마이크를 구매하지 않고도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그렇기에 마이크 추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데스크 위를 더욱 깔끔하게 꾸미기에도 좋다. 또한 무지향성 마이크로 모든 방향의 소리를 집음할 수 있어 게스트를 불러 함께 방송을 할 수 있는 것도 타스캄 US-32의 특징이다.





물론 외장 마이크를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XLR, TRS 규격의 마이크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48V 팬텀파워를 지원하기 때문에 콘덴서 마이크를 연결할 수 있다. 여기에 마이크 입력부를 보면 Lock 단자를 지원해 움직임이나 이동 중에도 마이크가 빠지지 않도록 했다.


더욱 전문적인 방송을 위해 별도의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해도 좋지만 그럴만한 여유가 없어도 문제가 없다. 타스캄 US-32는 PC용 헤드셋의 마이크나 4극 이어폰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용 이어폰의 마이크까지 방송용 마이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환경만 지원한다면 타스캄 US-32는 야외에서 혹은 걸어 다니면서도 인터넷 라이브 방송이 가능하다.



“방송 전 모니터링은 꼼꼼하게”



타스캄 US-32는 전면의 3.5mm 오디오 단자에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하면 특별한 설정이 없이도 입력된 소리를 미리 듣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덕분에 마이크 볼륨이나 리버브, PON 버튼이 제대로 세팅이 되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링 과정에서 상당히 유용한 것이 바로 제품 상단에 있는 레벨미터다. 레벨미터를 통해 아날로그 입력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소리가 너무 작으면 황색, 적절하면 녹색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방송 중에도 제대로 오디오 신호가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극적인 효과를 더할 BGM 인터넷 방송에서 배경음악(BGM)은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타스캄 US-32는 스테레오 믹스(루프백)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을 재생해 방송으로 송출 가능하다. 개인 방송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만큼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면 오른쪽에는 AUX 입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저장된 음악을 BGM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별매인 변환 케이블을 이용하면 신디사이저 등 스테레오 악기를 연결할 수도 있다. 타스캄 US-32는 BGM을 사용하는 것도 쉽고 호환성까지 뛰어나다.



“전문가급의 음성 연출 지원”



인터넷 방송에서 음성과 BGM만으로는 시청자가 쉽게 지루해할 수 있다. 그렇기에 방송 도중 다양한 효과음을 넣어 시청자의 집중도나 호응을 불러올 수 있다. 우선 음악이나 효과음을 바로 넣기 위한 PON 버튼을 3개나 품었다. 덕분에 편리하게 음악을 넣을 수가 있고 돌발 상황에 효과음을 배치할 수 있다. PON 기능을 통해 박수나 환호, 웃음소리 등 소리를 넣거나 직접 설정한 효과음이나 인트로 음악 등을 깔아 더욱 흥미로운 반응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PON 버튼은 누르는 즉시 효과음이 나타나며 소리를 겹쳐서 낼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연출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PON 설정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MP3, WAV 규격의 음원을 넣을 수 있으며 간단히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PON 설정을 간단히 마칠 수 있다. 단 PC가 아닌 iOS 디바이스와 연결했을 때는 PON키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빠르게 본체에서 리버브(잔향) 조절이나 이펙트 사용이 가능하다. US-32 본체에는 리버브를 위한전용 노브가 있어 방송 중 노래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할 때 리버브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이펙트 전용키가 있어 이를 누르면 음성에 음성 변조와 같은 이펙터 효과를 더할 수 있다. 보컬 이펙터의 종류는 5가지로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설정이 가능하다.



“나만의 장비 세팅을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타스캄 US-32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해 PON 사운드나 이펙트 효과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설정이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자. 소프트웨어는 타스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는 간단하고 사용하기도 상당히 쉽다. 소프트웨어를 열면 크게 입문자를 위한 ‘Easy’ 탭과 전문가용 ‘Expert’ 탭으로 나뉜다. Easy 탭은 말 그대로 설정이 간단하다. 미리 설정된 것을 선택하기만 하면 음향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전문가급의 설정이 가능하다. ‘사운드’ 및 ‘이펙트’, ‘리버브’는 모두 6가지 설정이 가능하며 설정한 값을 바로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값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인터넷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라면 ‘Easy 탭’ 하나로도 충분할 것이다.


또한 더욱 구체적인 설정이 필요하다면 Expert 탭을 눌러 사용하자. Expert 탭에서는 4밴드 이퀄라이저나 컴프레서(compressor)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오디오 신호의 지연을 막을 수 있는 ‘버퍼 사이즈’ 까지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리버브나 PON 등 Easy 탭보다 훨씬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꾸미는 전문가급 스튜디오”



타스캄은 실제 방송 장비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회로 기술을 US-32에 투입시켰다. 그렇기에 다른저가형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입출력 단자 등의 완성도를 통해 실질적인 고음질 인터넷 방송이 가능하다. 확실히 녹음된 파일을 확인해보면 방송 장비의 오랜 노하우가 깃들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콤팩트한 바디에도 고품질 콘덴서 마이크를 내장해 별도의 마이크 없이도 사용 가능하며, 효과음을 넣는 3개의 PON 버튼과 보이스 이펙트, 리버브 등 다양한 방송 연출 기능을 충실히 담아냈다. 그렇기에 타스캄 US-32는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입문자는 물론 전문가도 만족할 만한 세밀한 사운드 세팅이 가능하다.


인터넷 방송이나 팟캐스트, 오디오 북, 악기 녹음 등이 필요한 이들이라면 타스캄 US-32가 충분한 만족도를 전해줄 것으로 보인다. 타스캄 US-32의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20만 원대 초반으로 쉬운 인터페이스와 프로페셔널 기능을 품은 것으로는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대에 선보이고 있다.



- 신우주


Specification
샘플링 주파수 44.1k/48k/88.2k/96kHz
양자와 비트수/th> 16/24bit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마이크 입력 IN 1
단자 XLR-3-31(1:GND, 2:HOT, 3:COLD), BALANCED
입력 임피던스 2.4k ohms
최대 입력 레벨 +7.7dBV (2.427Vrms)
게인 45dB
마이크 입력(팬덤지원) 3.5mm(1/8”) 4-pole mini jack/3.5mm (1/8”) mini jack
입력 임피던스 5k ohms or more
게인 45dB
라인 입력 3.5mm(1/8”) stereo mini jack
입력 임피던스 5k ohms or more
최대 입력 레벨 +7.7dBV (2.427Vrms)
마이크 2 Omnidirectional Condenser Mic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단자 1/4” Stereo Phone-jack/ 3.5mm(1/8”) 4-pole mini jack/3.5mm (1/8”)Stereo mini jack
최대 출력 레벨 15mW+15mW above(Less than THD+NO.1%,32Ωloaded)

입 출력 형식
USB USB B-type 4-pin
Format USB2.0 High Speed (480MHz)
DC IN 5V USB Micro B type

AUDIO PERFORMANCE

주파수 응답
(To PHONE OUT)
44.1k/48kHz 20Hz to 20kHz 0/-1dB (PHONE OUT, JEITA)
88.2k/96kHz 20Hz to 40kHz 0/-3dB (PHONE OUT, JEITA)
EIN Less than -113dBu (150 ohm terminated, volume max)
THD+N Less than 0.008%/
S/N ratio 90dB or more (MIC IN toPHONE OUT, volume min, JEITA)
Crosstalk 95dB or more (MIC IN toPHONE OUT, 1kHz, JEITA)

컴퓨터 시스템 요구 사항

Window
호환 컴퓨터 USB 2.0 포트와 Window 호환 컴퓨터
CPU Dual core / 2GHz(x86)이상
메모리 2GB이상
드라이버 ASIO2.0, WDM

Macintosh
OS 10.9 이상 지원
호환 컴퓨터 USB 2.0포트와 Apple MacOS 컴퓨터
CPU Dual core / 2GHz(x86)이상
메모리 Core Audio

iOS
OS iOS 7 이상 지원
일반
전원(PC 연결시) USB 버스 파워
전원(iOS 장치 연결시) USB 파워 어댑터, 보조 배터리, TASCAM BP-6AA
소비전력 1W
크기 5.9" W ×1.57" H ×5.11" D (150mm W x 40mm H x 130mm D)
무게 0.84lb (382g)
S/N ratio 90dB or more (MIC IN toPHONE OUT, volume min, JEITA)
작동 온도 41 to 95˚F (5 to 35°C)
구성품 USB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 정품 스티커
MiNiSTUDIO Personal US-32
수입사 극동음향
수입사 연락처 02-2234-8804
수입사 홈페이지 www.kdsoundp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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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tek Manhattan DAC II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3-27   • 조회 : 3,712
브루클린이라는 자그마한 DAC를 가지게 된 것은 작년 10월 즈음이다. 당시 나는 4월부터 시작해 끝이 어디일지 모르는 지난한 책 집필에 열중이었다. [고음질 명반 가이드북]이라는 제호 아래 끊임없이 앨범을 고르고 결국 100선을 완성했다. 그 작업은 겨울 즈음 끝났지만 나는 이후 몇 가지 검증작업을 거쳐야했다. 원고..
[리뷰] EL34로 빚은 프리미엄 진공관
Primaluna Prologue Premium Integrated Amplifi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3-24   • 조회 : 3,657
"프리마루나"첫 앰프가 진공관 앰프였다. 오토바이로 배달받은 그 진공관 앰프는 6BQ5 출력관을 네 알 사용해 증폭했다. 작은 사이즈에 인피니티나 작은 JBL 등의 스피커를 예쁘게 울렸다. EL84의 호환관으로 출력은 작았지만 한동안 고질적인 바꿈질 병을 잠재워주었다. 이후 더 넓은 다이내믹레인지와 커다란 펀치력, 타..
소스기기 교체에 버금가는 AC컨디셔너의 힘
Synergistic Research PowerCell 12 UEF SE 전원장치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3-20   • 조회 : 3,217
개인적으로 미국 시너지스틱 리서치(Synergistic Research) 제품들의 음질향상 효과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고 본다. 투입 전후 청감상 변화가 워낙 뚜렷하기 때문이다. 예전 ‘Galileo UEF AC PowerCords’는 파워케이블에 적용된 액티브 쉴딩의 세계가 얼마나 맑고 깨끗한 것인지 실감케 했고, ‘Active Ground Box SE’는 ..
[리뷰] 탄성을 지를 수밖에 없는 독일 울트라 하이엔드 스피커
Tidal Piano G2 Diacera Speak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3-15   • 조회 : 4,136
지난해 5월 뮌헨오디오쇼를 돌이켜보면 4개 브랜드, 5개 기종의 스피커가 유난히 기억에 남는다. 호화롭게 투입한 아큐톤 유닛에서 스위트하고 부드러운 재생음이 흘러나온 스웨덴 마르텐의 ‘Coltrane Tenor 2(콜트레인 테너 2)’, 아이소배릭 유닛의 저역 재생품질에 정말 감탄했던 영국 윌슨베네시의 ‘Resolution(레졸..
[리뷰] 주변 광원에서 자유로워지다!

스튜어트 팬텀(Stewart Phantom) HALR 스크린
• 작성자 : 정편   등록일 : 2018-03-13   • 조회 : 3,393
"더 이상 암막 환경을 거부한다"프로젝터가 AV 라이프 깊숙이 들어온 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단 하나의 불문율을 깨지 못했다. 모든 조명을 끄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빛조차 차단해야 하는 암막 환경이 그것이다. 암막 환경이 필수적인 프로젝터는 TV와 같은 디스플레이 기기의 카테고리에 있으면서도 널리 보급되는데 발..
[리뷰] 진동에너지가 증발된 후의 놀라운 변화들
HiFiStay TetraBase 80 Swing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3-10   • 조회 : 5,271
진동(vibration)은 정재파(standing wave)와 함께 오디오파일들을 근심케 하는 단골손님이다. 정재파는 사각형 방에 내재된 고유 주파수로, 음원에서 나오는 주파수가 이와 일치하게 되면 딥과 피크를 일으켜 소리를 왜곡시킨다. 각종 음향분산판과 흡음재, 베이스 트랩을 벽과 천정, 코너에 투입하게 된 이유다. 진동 역시..
[리뷰] 프로젝터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EPSON 초단초점 LCD 프로젝터 EH-LS100
• 작성자 : 정편   등록일 : 2018-03-08   • 조회 : 3,807
"TV처럼 편리해진 프로젝터"오디오와 비주얼을 함께 다루는 홈시어터 역사 속에서 프로젝터가 차지하는 비중은 무척이나 크다. ‘집안의 극장’이라는 컨셉의 홈시어터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서라운드 사운드만큼이나 대화면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기 때문이다. 최근 대형 TV들이 블랙 프라이데이 등의 파격적인 할인..
[리뷰] 불멸의 스타
Mcintosh MC1.25KW Monoblock Power Amplifi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3-06   • 조회 : 3,205
"전축 매킨토시"오디오는 다른 말로 전축이다. 우리 아버지 시절에 그것은 음악을 재생하는 전축이면서 동시에 지금의 가구처럼 군림했다. 가부장적 시대, 거실에 넓게 위치한 오디오는 가장의 권위의 크기에 비례했다. 지금 그 자리는 대부분 커다란 평면 TV 와 함께 그 집이 그 집 같은 거실 가구로 채워졌다. 가구도 마..
[리뷰] 소너스 파베르의 명성을 잇는 우아한 헤드폰
SONUS FABER PRYMA
• 작성자 : 신우주   등록일 : 2018-02-24   • 조회 : 3,562
"SONUS FABER PRYMA" 소너스 파베르(Sonus Faber)는 라틴어로 ‘소리의 공방’을 뜻하는 이탈리아 스피커 브랜드다. 소너스 파베르의 스피커는 정밀한 목공 기술을 바탕으로 이탈리안 디자인의 끝이라 말해도 좋을 멋스러운 디자인을 지니고 있으며 그들이 추구하는 순수함에 다가선 사운드는 세계적으로 많은..
[리뷰] 전위적 하이엔드 혼의 세계
Avantgarde Acoustic TRIO Classico XD with BASSHORN XD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2-13   • 조회 : 4,794
고대 그리스는 인류 역사상 모든 부분에 걸쳐 가장 급진적인 문명 발달을 이룩했다. 과학과 수학, 철학과 의학, 예술에 이르기까지 그 당시 이룩했던 진보는 이후 모든 인류 문명의 초석이 되었다. 그 중 원형 극장은 토론과 의사 결정의 장으로 직접 민주주의의 시초였다. 흥미로운 것은 당시 융성하게 건축되었던 극장의 ..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올해의 기기 6편 : 모바일기기 & 헤드폰 & 이어폰 부문
등록일 : 2018-02-10   • 조회 : 3,911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소스기기 부문 인사말 - 리뷰어 여진욱2017년은 코드프리 이어폰 붐의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다. 2016년 12월에 출시된 애플 에어팟은 기존에 지지부진하던 완전 무선 이어폰 시장의 판도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작년부터는 삼성전자, 소니, 보스, B&O 등 주요 회사들이 앞다투어 코드프리 ..
[리뷰] 수퍼 세컨드의 미덕
B&W 705 S2 Speaker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8-02-08   • 조회 : 5,201
샤토 앙젤뤼스, 샤토 코스 데스투르넬, 샤토 레오빌 라스카스, 샤토 팔머 ... 이게 무슨 리스트인가 싶겠지만, 쉽게 말해 수퍼 세컨드라 불리는 와인들이다. 무슨 말인가 하면, 프랑스 보르도 지방에서 생산되는 와인 중에 그랑 크뤼급에 속하면서, 비록 2등급 분류를 받지만 그 품질이나 맛은 1등급 못지 않기에 결국 “수..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올해의 기기 5편 : 라이프스타일 부문
등록일 : 2018-02-03   • 조회 : 4,431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라이프스타일 부문 인사말 – 리뷰어 신우주라이프스타일 오디오는 사운드에만 집중된 것이 아니라 집안 어디에 두어도 좋을 디자인이 중요시된다. 그렇기에 여성사용자를 타깃으로 한 감성적인 디자인의 오디오가 다양하게 출시되었고 2017년에도 여전한 인기를 모았다. 감각적이면서도 실..
[리뷰]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올해의 기기 4편 : 케이블 & 액세서리 부문
등록일 : 2018-02-01   • 조회 : 3,997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케이블 & 액세서리 부문 인사말 - 리뷰어 코난 이장호 케이블은 이제 단순한 액세서리의 영역을 벗어나 앰프나 소스 기기와 맞먹을 정도 수준의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과거엔 상상도 못했던 가격대의 제품이 쏟아지기도 하지만 사용자층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시스템이 어느 정도 안..
[리뷰] REGA 안내서.세상의 모든 아날로그맨을 위하여
REGA Bias 2 & Carbon Cartridge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1-30   • 조회 : 3,882
"Long Play"LP는 ‘Long Play’ 의 줄임말이다. 에디슨의 축음기를 개선해 비닐 표면에 소리의 진동을 기록하면서 태어났다. 직경 30cm 크기의 LP를 33 1/3RPM 또는 45RPM으로 회전시키면 카트리지가 소릿골을 읽어 포노앰프로 전달, 증폭 후 앰프에서 다시 증폭, 스피커로 전달해 소리를 낸다. 지금은 파일 형태로 음악을 ..
[리뷰] 레거시로 다시 만나는 탄노이의 또 다른 얼굴
Tannoy Arden Speaker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8-01-28   • 조회 : 6,244
일본의 오디오 평단을 보면, 항상 우두머리를 한 명 두고, 그 아래 일종의 우산처럼 좌우로 활짝 펼쳐진 계보를 구축한다. 일종의 하이어라키가 명확하게 지켜지는 것이다. 따라서 맨 꼭대기에 있는 평론가는, 특별한 대관식을 치루거나 임명장을 받지 않아도, 특별한 대우를 받는다. 오디오 평론가의 천황이라고나 할까?19..
[리뷰] 오디오파일의 마지막 USB케이블
Tchernov Reference USB Cable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1-25   • 조회 : 5,171
향후 디지털 음원을 대하는 오디오파일의 자세는 두가지가 있다고 본다. 첫째, 기존 방식 그대로 네트워크 플레이어/뮤직서버와 DAC을 USB케이블로 연결해 즐긴다. 둘째, USB케이블 없이 DAC 내장 네트워크 플레이어/뮤직서버 혹은 스트리밍 DAC으로 한방에 즐긴다. 전자는 기기별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오디오파..
[리뷰]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올해의 기기 3편 : 소스기기 부문
등록일 : 2018-01-23   • 조회 : 4,818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소스기기 부문 인사말 - 리뷰어 코난 이장호2017년은 축적되어 왔던 디지털 기술과 아날로그 소스기기에 대한 여러 시도들이 이제야 전체적인 뼈대를 갖추고 각각의 취향을 강력하게 발산하기 시작한 원년으로 기억될 것이다. 칩셋 시장이 점점 상향 평준화되어가면서 포터블이나 입문기 시장에서..
[리뷰] 아메리칸 드림
Dan DAgostino Momentum Pre, M400 Power Amplifi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8-01-20   • 조회 : 4,530
오디오쇼에 처음 출품된 댄 다고스티노 모멘텀 프리앰프와 모노블럭 파워앰프는 럭셔리 디자인의 진수였다. 바쉐론 콘스탄틴이나 오데마 피게 등 최고급 시계를 연상시켰다. 필립 파텍도 울고 갈 정도로 고급스러운 표면 마감과 아날로그 시계 특유의 정교한 무브먼트가 펼쳐질 것만 같은 디스플레이가 디자인의 정점을 찍..
[리뷰]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올해의 기기 2편 : 앰프 부문
등록일 : 2018-01-18   • 조회 : 4,734
하이파이클럽 어워즈 2017 앰프 부문 인사말 - 리뷰어 이종학매년 5월에 열리는 뮌헨 하이엔드 쇼를 가보면, 그때 그때 일종의 유행이나 흐름을 볼 수 있다. 이를테면 2016년의 경우, 가히 턴테이블의 향연이었다. 각 부스마다 턴테이블을 진열해놓고, 경쟁적으로 틀고 있었다. 전통적인 메이커뿐 아니라, 스피커나 앰프 회..
[리뷰] 독일 라디알슈트랄러의 진화
MBL 111F Radialstrahler Speak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8-01-16   • 조회 : 4,739
#1. 지난 2016년 8월 독일 오디오제작사 MBL의 수석엔지니어 유르겐 라이스(Juergen Reis)씨를 한국 수입사 사무실에서 만나 인터뷰를 한 적이 있다. MBL이 설립된 게 1979년, 유르겐 라이스씨가 MBL에 입사한 게 1982년이니 그는 MBL의 역사와 함께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당시 인터뷰는 그 때 막 론칭했던 ‘Noble 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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