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매거진 / 리뷰
인터넷 방송 위한 나만의 미니 스튜디오
TASCAM US-32
• 작성자 : 신우주   • 등록일 : 2017년 1월 5일 목요일  • 조회수 : 4,713 •
 

최근 개인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방송까지 하는 1인 크리에이터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다. 과거 텍스트를 중심으로 이뤄졌던 1인 미디어가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함께 구글 유튜브나 아프리카 TV를 통한 영상의 활성화로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다.





개인 인터넷 방송의 영향력이 빠르게 늘고 있으며 이제 실력만 있으면 충분한 광고 매출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1인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그렇지만 시장에는 이미 다수의 1인 크리에이터가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어느 정도의 방송 퀄리티를 위해서는 적절한 장비가 필요한 것 또한 사실이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프로급 장비를 구입하기에는 부담스럽다. 당연히 고가의 장비가 더 좋은 성능을 내겠지만 어느 정도 수준의 장비를 구비해야 하는지 파악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1인 미디어를 할 것이라면 굳이 프로용 장비가 필요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때마침 1인 크리에이터를 시작하려는 이들을 위한 맞춤화된 제품이 출시됐다. 바로 타스캄(Tascam)의 미니 스튜디오(Mini Studio) US-32다. 타스캄 US-32는 방송 장비로 유명한 타스캄과 일본의 인터넷 방송 기업인 니코니코(Niconico)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개인 인터넷 방송용 오디오 인터페이스다. 타스캄 US-32 하나면 간단하게 인터넷 방송을 시작할 수 있으며 생각보다 전문가급의 기능을 다양하게 지원해 수준급의 방송도 가능하다. 특히 컴팩트한 크기와 쉬운 조작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타스캄 US-32의 특징이다.



“휴대할 수 있는 크기에 쓰기 쉬운 인터페이스”



타스캄 US-32의 크기는 상당히 컴팩트하다. 덕분에 커다란 모니터와 키보드, 마이크, 다양한 물품이 올려지는 1인 크리에이터의 책상에도 쉽게 올려질 수 있다. 크기는 폭 150mm, 높이 40mm, 깊이 130mm로 아주 작은 공간만을 사용한다. 무게는 380g으로 가방 속에 늘 휴대하고 다니면서 어디서나 생방송을 할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실제로도 타스캄 US-32는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졌다. 측면을 보면 일반 카메라 스트랩을 걸 수 있는 스트랩 홀더가 배치돼 있다. 스트랩이 기본 패키지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흔히 쓰는 카메라 스트랩을 연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간단히 목에 걸고 다닐 수 있고 즉시 라이브 방송을 시작할 수도 있다. 실질적으로 작고 가벼운 타스캄 US-32은 1인 크리에이터에게 높은 편의성을 제공한다.


타스캄 US-32는 인터넷 방송에 꼭 필요한 버튼만 간단하게 갖췄다. 상당히 쉬운 인터페이스로 오디오 장비를 다루지 않았던 이들이라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 볼륨값을 간단히 조절하는 노브와 기능을 즉시 불러오는 적절한 크기의 버튼 등으로 구성된 만큼 방송 중에서도 다양한 기능을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다.





가장 멋스러운 버튼으로는 온에어(On Air) 버튼을 꼽을 수 있다. 온에어 버튼을 누르면 즉시 빨간 조명이 뜨면서 믹스된 소리가 PC에 전송이 된다. 온에어 버튼 하나로도 전문 스튜디오의 느낌이 강하게 든다.



“USB 케이블 하나면 연결이 끝난다”



타스캄 US-32는 어디서나 인터넷 방송을 하기 위한 도구인 만큼 연결도 상당히 간결하다. 기본 패키지에 있는 USB 케이블로 PC와 US-32를 연결하자. PC는 윈도우 PC는 물론 MAC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리 PON 세팅 등 간단히 장비 설정을 마칠 수 있다. 방송 준비가 됐다면 ‘온에어’ 버튼을 누르면 된다. 마이크와 AUX 단자를 통한 다양한 입력음이 PC로 믹스되어 전송된다.


노트북과 같은 PC가 없다면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은 iOS 디바이스를 연결해 방송을 진행할 수도 있다. 타스캄 US-32는 USB 단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받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PC와 연결했을 때는 별도로 전력을 공급해줄 필요가 없다.


그렇지만 애플 iOS 디바이스를 통해 방송을 하고자 한다면 마이크로 5핀 단자를 통해 전력을 공급해줄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별도 판매하는 USB 케이블을 통해 USB 어댑터에 연결하거나 보조배터리를 통해 전원을 공급해줄 수 있다. 또한 iOS 디바이스의 연결을 위해 별도로 판매하는 ‘라이트닝-USB 어댑터’가 필요하다.



“고품질 콘덴서 마이크 내장”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려는 이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가지는 장비가 바로 마이크다. 타스캄 US-32는 제품 중앙에 무지향성 콘덴서 마이크를 내장했다. 이를 통해 별도의 마이크를 구매하지 않고도 방송을 시작할 수 있다. 그렇기에 마이크 추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고 데스크 위를 더욱 깔끔하게 꾸미기에도 좋다. 또한 무지향성 마이크로 모든 방향의 소리를 집음할 수 있어 게스트를 불러 함께 방송을 할 수 있는 것도 타스캄 US-32의 특징이다.





물론 외장 마이크를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XLR, TRS 규격의 마이크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48V 팬텀파워를 지원하기 때문에 콘덴서 마이크를 연결할 수 있다. 여기에 마이크 입력부를 보면 Lock 단자를 지원해 움직임이나 이동 중에도 마이크가 빠지지 않도록 했다.


더욱 전문적인 방송을 위해 별도의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해도 좋지만 그럴만한 여유가 없어도 문제가 없다. 타스캄 US-32는 PC용 헤드셋의 마이크나 4극 이어폰을 사용하는 스마트폰용 이어폰의 마이크까지 방송용 마이크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네트워크 환경만 지원한다면 타스캄 US-32는 야외에서 혹은 걸어 다니면서도 인터넷 라이브 방송이 가능하다.



“방송 전 모니터링은 꼼꼼하게”



타스캄 US-32는 전면의 3.5mm 오디오 단자에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연결하면 특별한 설정이 없이도 입력된 소리를 미리 듣고 모니터링 할 수 있다. 덕분에 마이크 볼륨이나 리버브, PON 버튼이 제대로 세팅이 되었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모니터링 과정에서 상당히 유용한 것이 바로 제품 상단에 있는 레벨미터다. 레벨미터를 통해 아날로그 입력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소리가 너무 작으면 황색, 적절하면 녹색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방송 중에도 제대로 오디오 신호가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극적인 효과를 더할 BGM 인터넷 방송에서 배경음악(BGM)은 없어서는 안 될 요소다. 타스캄 US-32는 스테레오 믹스(루프백)을 지원하기 때문에 음악을 재생해 방송으로 송출 가능하다. 개인 방송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만큼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전면 오른쪽에는 AUX 입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 스마트폰이나 MP3 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저장된 음악을 BGM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별매인 변환 케이블을 이용하면 신디사이저 등 스테레오 악기를 연결할 수도 있다. 타스캄 US-32는 BGM을 사용하는 것도 쉽고 호환성까지 뛰어나다.



“전문가급의 음성 연출 지원”



인터넷 방송에서 음성과 BGM만으로는 시청자가 쉽게 지루해할 수 있다. 그렇기에 방송 도중 다양한 효과음을 넣어 시청자의 집중도나 호응을 불러올 수 있다. 우선 음악이나 효과음을 바로 넣기 위한 PON 버튼을 3개나 품었다. 덕분에 편리하게 음악을 넣을 수가 있고 돌발 상황에 효과음을 배치할 수 있다. PON 기능을 통해 박수나 환호, 웃음소리 등 소리를 넣거나 직접 설정한 효과음이나 인트로 음악 등을 깔아 더욱 흥미로운 반응을 이끌어낼 수도 있다. PON 버튼은 누르는 즉시 효과음이 나타나며 소리를 겹쳐서 낼 수 있기 때문에 방송 연출 효과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다.





PON 설정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MP3, WAV 규격의 음원을 넣을 수 있으며 간단히 드래그 앤드 드롭으로 PON 설정을 간단히 마칠 수 있다. 단 PC가 아닌 iOS 디바이스와 연결했을 때는 PON키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빠르게 본체에서 리버브(잔향) 조절이나 이펙트 사용이 가능하다. US-32 본체에는 리버브를 위한전용 노브가 있어 방송 중 노래를 하거나 악기를 연주할 때 리버브 연출이 가능하다. 또한 이펙트 전용키가 있어 이를 누르면 음성에 음성 변조와 같은 이펙터 효과를 더할 수 있다. 보컬 이펙터의 종류는 5가지로 전용 프로그램을 통해 미리 설정이 가능하다.



“나만의 장비 세팅을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



타스캄 US-32은 전용 소프트웨어를 지원해 PON 사운드나 이펙트 효과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설정이 없이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고자 한다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자. 소프트웨어는 타스캄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는 간단하고 사용하기도 상당히 쉽다. 소프트웨어를 열면 크게 입문자를 위한 ‘Easy’ 탭과 전문가용 ‘Expert’ 탭으로 나뉜다. Easy 탭은 말 그대로 설정이 간단하다. 미리 설정된 것을 선택하기만 하면 음향에 대한 지식이 없이도 전문가급의 설정이 가능하다. ‘사운드’ 및 ‘이펙트’, ‘리버브’는 모두 6가지 설정이 가능하며 설정한 값을 바로 모니터링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값을 직접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인 인터넷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라면 ‘Easy 탭’ 하나로도 충분할 것이다.


또한 더욱 구체적인 설정이 필요하다면 Expert 탭을 눌러 사용하자. Expert 탭에서는 4밴드 이퀄라이저나 컴프레서(compressor) 설정을 할 수 있으며, 오디오 신호의 지연을 막을 수 있는 ‘버퍼 사이즈’ 까지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리버브나 PON 등 Easy 탭보다 훨씬 세밀한 설정이 가능하다.



“누구나 쉽게 꾸미는 전문가급 스튜디오”



타스캄은 실제 방송 장비에서 사용되는 오디오 회로 기술을 US-32에 투입시켰다. 그렇기에 다른저가형 제품과는 비교할 수 없는 입출력 단자 등의 완성도를 통해 실질적인 고음질 인터넷 방송이 가능하다. 확실히 녹음된 파일을 확인해보면 방송 장비의 오랜 노하우가 깃들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콤팩트한 바디에도 고품질 콘덴서 마이크를 내장해 별도의 마이크 없이도 사용 가능하며, 효과음을 넣는 3개의 PON 버튼과 보이스 이펙트, 리버브 등 다양한 방송 연출 기능을 충실히 담아냈다. 그렇기에 타스캄 US-32는 누구나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전용 소프트웨어를 통해 입문자는 물론 전문가도 만족할 만한 세밀한 사운드 세팅이 가능하다.


인터넷 방송이나 팟캐스트, 오디오 북, 악기 녹음 등이 필요한 이들이라면 타스캄 US-32가 충분한 만족도를 전해줄 것으로 보인다. 타스캄 US-32의 가격은 인터넷 최저가 20만 원대 초반으로 쉬운 인터페이스와 프로페셔널 기능을 품은 것으로는 상당히 합리적인 가격대에 선보이고 있다.



- 신우주


Specification
샘플링 주파수 44.1k/48k/88.2k/96kHz
양자와 비트수/th> 16/24bit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마이크 입력 IN 1
단자 XLR-3-31(1:GND, 2:HOT, 3:COLD), BALANCED
입력 임피던스 2.4k ohms
최대 입력 레벨 +7.7dBV (2.427Vrms)
게인 45dB
마이크 입력(팬덤지원) 3.5mm(1/8”) 4-pole mini jack/3.5mm (1/8”) mini jack
입력 임피던스 5k ohms or more
게인 45dB
라인 입력 3.5mm(1/8”) stereo mini jack
입력 임피던스 5k ohms or more
최대 입력 레벨 +7.7dBV (2.427Vrms)
마이크 2 Omnidirectional Condenser Mic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단자 1/4” Stereo Phone-jack/ 3.5mm(1/8”) 4-pole mini jack/3.5mm (1/8”)Stereo mini jack
최대 출력 레벨 15mW+15mW above(Less than THD+NO.1%,32Ωloaded)

입 출력 형식
USB USB B-type 4-pin
Format USB2.0 High Speed (480MHz)
DC IN 5V USB Micro B type

AUDIO PERFORMANCE

주파수 응답
(To PHONE OUT)
44.1k/48kHz 20Hz to 20kHz 0/-1dB (PHONE OUT, JEITA)
88.2k/96kHz 20Hz to 40kHz 0/-3dB (PHONE OUT, JEITA)
EIN Less than -113dBu (150 ohm terminated, volume max)
THD+N Less than 0.008%/
S/N ratio 90dB or more (MIC IN toPHONE OUT, volume min, JEITA)
Crosstalk 95dB or more (MIC IN toPHONE OUT, 1kHz, JEITA)

컴퓨터 시스템 요구 사항

Window
호환 컴퓨터 USB 2.0 포트와 Window 호환 컴퓨터
CPU Dual core / 2GHz(x86)이상
메모리 2GB이상
드라이버 ASIO2.0, WDM

Macintosh
OS 10.9 이상 지원
호환 컴퓨터 USB 2.0포트와 Apple MacOS 컴퓨터
CPU Dual core / 2GHz(x86)이상
메모리 Core Audio

iOS
OS iOS 7 이상 지원
일반
전원(PC 연결시) USB 버스 파워
전원(iOS 장치 연결시) USB 파워 어댑터, 보조 배터리, TASCAM BP-6AA
소비전력 1W
크기 5.9" W ×1.57" H ×5.11" D (150mm W x 40mm H x 130mm D)
무게 0.84lb (382g)
S/N ratio 90dB or more (MIC IN toPHONE OUT, volume min, JEITA)
작동 온도 41 to 95˚F (5 to 35°C)
구성품 USB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 정품 스티커
MiNiSTUDIO Personal US-32
수입사 극동음향
수입사 연락처 02-2234-8804
수입사 홈페이지 www.kdsoundpr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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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gra Classic Pre, PowerAmp(bridge m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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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필자가 준비한 사진 한 장(사진1)을 봐주시기 바란다. 녹음이 잘 된 음반으로 손꼽히는 아르네 돔네러스의 ‘Jazz At The Pawnshop’ 앨범의 디지털 속지다. 올 초 HD트랙스에서 유료로 다운로드받은 24비트 음원에 보너스로 붙어있었다. 눈길을 끈 것은 1971년 아날로그로 녹음된 이 음반에서 어떻게 디지털 음..
[리뷰] 마르텐이 탐닉한 다섯 번의 마일스
Marten Miles 5 Speak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6-17   • 조회 : 2,937
“마르텐 그리고 틸 & 파트너” 음악을 즐기는 우리는 모두 스웨덴이라는 나라에 빚지고 있다. 고음질 음원 서비스로 유명한 타이달 그리고 전 세계 1억명의 회원들 두고 있는 최대 스트리밍 업체 스포티파이가 모두 스웨덴에서 출발했다. 오디오파일이라면 베릴륨, 다이아몬드 등과 함께 가장 뛰어난 유닛으..
[리뷰] 기술의 포칼이 빚어낸 섬세하고 정교한 디테일
Focal Sopra No.1 Speak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6-15   • 조회 : 2,635
지난해 9월 벅스 모파이쇼와 올해 3월 멜론 서울국제오디오쇼에서 잇따라 감명을 받은 브랜드가 있다. 바로 프랑스의 포칼(Focal)이다. 모파이쇼에서는 포칼의 하이엔드 헤드폰 ‘Utopia’와 ‘Elear’에, 오디오쇼에서는 뮤지컬 피델리티 올인원 뮤직 시스템 ‘M6 Encore 225’에 물린 포칼의 스피커 ‘Sopra No.2’에 놀..
[리뷰] 얼티밋 하이엔드의 한 장면
Sonus Faber AIDA, Naim Statement, MSB Select DAC II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6-13   • 조회 : 2,522
극장의 사운드가 나의 방으로 들어왔다. 간신히 온몸을 뒤틀며 들어온 스피커는 극장만큼의 거대한 스케일을 펼쳐보이진 못했으나 그보다 더 정교한 다이내믹스와 미시적인 악기들의 묘사가 가능했다. 이젠 더 이상 극장이나 연주회장에서만 음악을 들을 필요가 없어졌다. 초창기 극장 스피커, 필드 스피커 시대를 지나 작..
[리뷰] 소름 돋는 극사실주의의 완성
Mola-Mola Makua Pre, Kaluga Monoblock Power Amplifi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6-10   • 조회 : 2,923
새 앰프를 리뷰하는 일은 언제나 설렌다. 우선은 외관이 얼마나 아름다운지부터 살핀다. ‘못생겨도 맛은 좋아’ 이 따위 말에 결코 찬동하지 않는다. 내 방에 들여놓을 앰프라면 더더욱 못생긴 건 용납이 안된다. 여기서 ‘잘생김’은 실루엣과 색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만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나사의 조립상태부터 각..
[리뷰] 아날로그 증폭의 본질에 더 가까이
Pass labs X600.8 Power Amplifi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6-08   • 조회 : 2,782
디지털의 종착역은 아날로그다. 적어도 최고의 음질을 추구하는 하이엔드 오디오 분야에서는 확실히 그렇다. 많은 진보적인 디지털 기술을 개발하고 탐구하는 엔지니어들이 그토록 도달하고 싶었던 곳은 완벽한 아날로그 신호 음악이다. 스위칭 증폭 등이 개발되어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나 결국 최고급 하이엔드 앰프들은 ..
[리뷰] 소유욕을 자극하는 보편적 매력
Focal Sopra N°2 Speaker
• 작성자 : 염동현   등록일 : 2017-06-06   • 조회 : 2,846
시간은 넘치나 물질적으로는 아쉬움이 컸던 학창시절, 친한 선배네 집에 놀라갔다가 아주 고급진 의자를 발견하게 된다. 가구에는 별 관심이 없던 시절이었기에 그닥 눈여겨 볼만한 물건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이 의자는 외관상 풍기는 품격 만으로도 매우 인상적이어서 꼭 한번쯤 앉아보고 싶게끔 잡아끄는 마력이 있었는..
[리뷰] 풀레인지로 환생한 쿠르베의 열정
Courbe F-800 Speak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6-03   • 조회 : 5,102
세상에 어떤 오디오파일을 막론하고 평생 가져가는 오디오란 존재하지 않는다. 대게 성격이 급한 사람의 경우 한 번에 끝내려고 한다. 돈오돈수인지 돈오점수인지. 결국 한 번에 끝낼 수 있는 것이란 오디오에서 없다고 단언할 수 있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어떤 자극이 주어지면 처음엔 반응하지만 나중엔 더 큰 자극이 있..
[리뷰] 아큐톤 유닛을 제대로 울린 가성비
Parasound Halo InteAmp & Marten Duke 2 Speak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6-01   • 조회 : 3,318
지난 5월 21일 막을 내린 2017 뮌헨오디오쇼에서 개인적으로 가장 소리가 좋았던 스피커는 단언컨대 스웨덴 마르텐(Marten)사의 플로어 스탠딩 ‘Coltrane Tenor 2’였다. 매칭된 앰프는 엠스트롬(Engstrom)이라는 브랜드의 진공관 모노블럭 파워앰프 ‘ERIC’이었고, 프리 겸 DAC는 미국 MSB의 ‘Select II DAC’였다. 좋..
[리뷰] 이 세상의 모든 스피커를 위하여
Bryston 28B³ Cubed Power Amplifier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7-05-30   • 조회 : 3,453
아마 브라이스턴(Bryston)이라고 하면, 우리 애호가들 사이에 공통된 이미지가 하나 있을 것 같다. 바로 구동이 힘들기로 악명이 높은 스피커들을 일거에 해결해주는 파워 앰프 제조사라는 것이다. 흔히 말하는 “변비 스피커”의 특효약으로 이 브랜드의 제품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
[리뷰] 고품격 가죽 디자인에 숨은 질주 본능
Absolare Signature Integrated Amplifi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5-27   • 조회 : 3,849
앰프 몸체에 가죽을 두를 생각은 어떻게 했을까. 압솔라레(Absolare)의 앰프들을 사진으로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이었다. 메탈 섀시에 나무만 덧대도 ‘파격’인데, 스피커도 아닌 발열체의 일종인 앰프에 가죽이라니. 더욱이 바느질 땀을 그대로 노출한 디자인도 클래식하다. 그리고 세로면(안길이)이 가로면보다 더 긴 섀시..
[리뷰] 21세기 레퍼런스 모니터의 반열에 오르다
PMC BB5 SE Speak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5-25   • 조회 : 3,612
하이파이 오디오는 레코딩의 발전에 철저히 복종하면서 진화해왔다. 1970년대 일어난 일대 사건은 카트리지와 스피커 메이커 그리고 앰프 제조사를 궁지에 몰아넣었다. 백피트 이상 높은 곳에 설치되어있는 종소리를 녹음했고 19세기 프랑스 군대가 사용한 대표를 발사하며 그 소리를 녹음한 1812 서곡 레코딩 말이다. 스튜..
[리뷰] 음악에 헌정한 20주년 기념비
Verity Audio Parsifal Anniversary Speak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5-23   • 조회 : 2,960
“키스 재릿 그리고 베리티 오디오” 1975년 1월 스위스 취리히의 공연을 마친 그는 지친 몸을 이끌고 독일 쾰른에 위치한 오페라하우스를 향해 운전대를 잡았다. 오직 그의 연주를 실황으로 즐기기 위해 모여든 팬들을 위해서였다. 하지만 천명이 넘는 관중들은 한참 동안 시간을 낭비하며 기다려야했다. 원래 연주하려던..
[리뷰] 볼륨을 높일 자유
WHT PR4 MKIII Speaker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5-20   • 조회 : 3,568
20세기 초반 집채만한 혼 스피커가 극장을 엄청난 음압으로 가득 메우고 있었다. 막 웨스턴 일렉트릭이 집 한 쪽 벽면을 가득 채우고도 남은 혼 스피커를 만들어내며 스피커는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후 1950년대까지 모든 스피커들은 깊고 풍부한 저역을 재생하기 위해 10인치 이상의 커다란 유닛을 만들어 채용했다..
[리뷰] CDP&리핑, 서버, 타이달, DAC, 225W 올인원
Musical Fidelity M6 Encore 225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5-18   • 조회 : 4,493
역시 컨버전스(convergence)가 대세다. 이종제품간, 비즈니스 모델간, 산업간 합종되고 연횡되는 이 컨버전스가 오디오에서도 발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DAC가 네트워크플레이어나 앰프에 통합되는 것은 이미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고품질 음원 스트리밍 시대에 맞춰 유무선 네트워크 플레이어와 DAC, 앰프를 한 몸체에 담..
[리뷰] 입체에 대해 입체적으로 생각하다
German Physiks HRS-130 Speaker
• 작성자 : 오승영   등록일 : 2017-05-16   • 조회 : 2,741
‘무지향(non-directional)’이란 말이 ‘전방위 지향(omni-directional)’과 사실상 같은 의미가 되는 순간, 오디오는 과학의 범주를 넘어 철학과 종교의 영역으로 진입한다. 오디오파일들에게 있어 음악을 듣는 공간에 대한 개념은 오랜 동안 무언가가 놓여져 있거나 채워져 있는 존재의 틀이었는데, 시간이 갈수록 이상..
[리뷰] 누구나 만족시킬만한 HDMI 케이블
Tchernov HDMI 1.4 E Cable
• 작성자 : 염동현   등록일 : 2017-05-13   • 조회 : 3,245
오디오나 비디오(A/V)를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게는 기기 선택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고민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케이블 선택에 관련된 부분이다. 특히 시스템을 처음 구성하는 분들 입장에서는 케이블이야말로 가격도 다양하고 수 많은 회사의 다양한 제품들이 과연 무슨 차이가 있는지, 게다가 디지털 케이블에서..
[리뷰] 아날로그의 갈증을 씻는 단비
Waversa Systems W PHONO1
• 작성자 : 코난   등록일 : 2017-05-11   • 조회 : 3,770
“LP 그리고 포노앰프” 아날로그 시스템은 마치 하나의 건축물과 같다. 최근 나의 집 옆에서 새로운 집 증축이 한창이어서 아주 시끄러운 소음에 시달리고 있다. 그러나 조금씩 쌓아올리며 완성되어가는 집을 보면 무척 재미가 있기도 하다. 집은 일반 제품처럼 전단에서 말단까지 공장에서 뚝딱뚝딱 찍어낼 수 없는 노..
[리뷰] 골드문트에서 진짜 가성비를 찾는다면
Goldmund Metis 7 Integrated Amplifier
• 작성자 : 김편   등록일 : 2017-05-11   • 조회 : 3,611
개인적으로 오디오 리뷰에서 ‘첫인상’을 매우 중요시 여긴다. 디자인 얘기가 아니다. 모든 감각을 동원해 받아들인 해당 제품의 첫 소리가 결국 그 ‘본질’에 매우 가까웠다는 얘기다. 이는 매칭과 룸 어쿠스틱과 관련된 수많은 변수를 감안해도 옳았다. 물론 이를 위해서는 수많은 시청 경험과 이론적/체험적 지식이 밑..
[리뷰] 완벽한 하이파이를 추구한 블루투스 스피커
Ruark audio MR1 Mk2
• 작성자 : 신우주   등록일 : 2017-05-09   • 조회 : 4,359
다양한 수상 경력으로 성능을 인정받은 루악오디오(Ruark Audio)의 블루투스 스피커 MR1이 2017년 새 단장을 했다. 업그레이드 버전인 MR1 Mk2는 기존 오리지날의 장점은 그대로 유지한 채 더욱 다듬어진 외관과 향상된 사운드는 물론 연결성을 높여 활용도를 높인 블루투스 스피커로 거듭났다. 루악오디오 MR1..
[리뷰]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무선 액티브 스피커
McIntosh RS100 Wireless Active Speaker
등록일 : 2017-05-06   • 조회 : 5,461
“소개” 최근 몇 년간 경영적인 변화를 거친 매킨토시 오디오가 새로운 트렌드에 보다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전통적인 앰프 라인업 외에도 PC-Fi, 헤드폰 그리고 네트워크 오디오까지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다. RS100는 매킨토시의 현역 라인업 중 가장 저렴한 제품이자 최초로 자체적으로 음악 서비스를 탑재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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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GA 안내서 - 3편. 레가 아날로그, 그 진화의 서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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