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매거진 / 하드웨어리뷰
아방가르드가 찍은 마침표 Model 3
Avantgarde Acoustic, Model 3 Integrated Amplifier
• 작성자 : 이종학   • 등록일 : 2013년 4월 16일 화요일  • 조회수 : 5,5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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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방가르드(이하 AG)하면, 동그란 혼의 이미지가 강하고, 실제로 그 파격적인 모습에 시선을 빼앗긴 분들이 많다. 그러나 AG는 태생부터 스피커 메이커이기 때문에, 역으로 동사에서 만드는 앰프들은 그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퇴색되는 경향이 있다. 대부분 그냥 스피커의 역할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만든 것이다, 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렇다. 하지만 이야기는 거기서 끝나지 않는다.

일전에 XA 시리즈라 불리는, 고급 사양의 프리 파워 앰프를 시청하면서 시청실에 비치된 여러 스피커에 장난삼아 걸어본 적이 있다. 그리고 깜짝 놀랐다. 그 자체로 하나의 당당한 제품이었던 것이다. 절대로 동사의 앰프를 스피커에 종속되는 존재로 생각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기본적으로 AG의 스피커들은 감도가 높다. 보급형이라 할 수 있는 우노 시리즈만 해도 104dB나 하며, 상위 모델은 107dB나 한다. 요즘같은 시대에 90dB만 해도 귀한데, 그보다 훨씬 더 감도가 높은 것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앰프에서 전달되는 약간의 노이즈나 왜곡이 그대로 아니 보다 증폭되어서 스피커에 반영된다는 뜻도 된다. 즉, 이런 노이즈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절대로 AG의 스피커에 연결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동사에서 제작한 앰프들은 한 마디로 노이즈와 전쟁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혼에 바싹 귀를 들이대고 무슨 험이 나지 않나 조사해도 적막강산의 경지가 재현되지 않으면, 절대로 상품화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 앰프들이 대략 85~90dB 정도의 입력 감도를 갖춘 스피커들을 상정해서 제작하는 환경과 비교하면 엄청 열악하다고 하겠다. 즉, 스피커가 너무 유능해서, 앰프가 손해를 보는 상황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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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한 가지 흥미로운 것은, 앰프에서 노이즈를 제거하려면 어쩔 수 없이 동원해야 하는 것이 피드백(Feedback)이다. 즉, 일정 신호를 되돌려 보내서 노이즈나 에러를 수정해 앞으로 보낸 신호와 합쳐서 음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얼핏 생각하면 이해가 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거기엔 분명히 시간차라는 것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또 피드백을 많이 쓰면 쓸수록 핑크 노이즈나 험은 줄어들지 모르지만, 음성 신호 자체의 순수성을 훼손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 과연 이런 난국을 어떻게 헤쳐가야 할까?

여기서 잠깐 AG의 모토를 보자. 아주 심플하다. “Purity & Performance"(순수성과 성능). 여기서 순수성이란, 모든 오디오 메이커들이 추구하는 음성 신호의 순수성을 최대한 표방하는 덕목일 터이고, 성능은 이를 위해 최상의 테크놀로지를 구축한다는 뜻이리라. 

물론 말은 쉽지만, 좀 전에 피드백에서 알 수 있듯, 이런 구호는 양날의 칼로 작용하기도 한다. 완벽한 성능을 위해 피드백을 높이면 순수성이 훼손되고, 순수성을 최대한 지키자니 성능면에서 허술하게 되고 ... 앰프가 가진 이런 얄궂은 운명을 스피커 메이커로 유명한 AG에서 과연 어떻게 극복했을까? 이번에 소개하는 모델 3는 그런 면에서 다른 앰프 설계자들에게 일종의 교훈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듯싶다.

AG의 앰프 설계를 주도한 마티아스 루프(Matthias Ruff)는, 신호의 최단 경로 실현이라는 주제에 매진해왔다. 물론 많은 메이커들이 이를 추구하지만, 그 또한 그리 간단치 않다. 심플하게 설계할 경우, 각종 보호 회로를 어떻게 처리하는가, 라는 난제에 부딪히기 때문이다. 또 피드백의 문제도 그렇다.

하지만 루프는 과감하게 증폭단을 2단 설계로 확 줄여버렸다. 이를 푸시풀 구조로 줄임에 따라, 피드백 역시 그 시간이 현격하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 아니, 거의 제로 피드백에 가까운 효과를 얻어낸 것이다. 이게 바로 순수성과 성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첫 번째 조치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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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 언급할 것이 이른바 “캐스코드 파워단”(Cascode Power Stage)의 실현이다. 이 캐스코드라는 것은, 사실 1930년대에 진공관 앰프가 유행일 무렵 선보인 기술이기도 하다. 저잡음 증폭 회로를 위해 도입한 것으로, 두 개의 3극관을 직렬로 접속하되, 앞의 것은 캐소드에 접지하고, 뒤의 것은 그리드에 접지하는 방식이다. 특히 초단파의 수신기에 초단 증폭용으로 쓸 때 큰 효과를 본 기술이기도 하다.

물론 모델 3는 진공관이 아닌 TR 앰프이다. 그러나 TR 소재를 이런 방식으로 응용함에 따라 이 방식이 갖는 장점을 그대로 흡수했다. 그것은 바로 광대역의 실현과 빼어난 해상도의 구축이다. 실제로 이런 설계를 하지 않은 경우, 이른바 “밀러 이펙트”라는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이것은 TR 내의 고주파 부분이 잘 뻗지 않는 현상이다. 따라서 재생되는 주파수 대역이 아무래도 좁아질 수밖에 없다. 바로 그런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이런 설계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또 이 설계는 스피커에서 발생하는 EMF에 강하다는 장점도 아울러 갖는다.

하긴 이것도 역시 AG의 스피커가 전제가 되었기 때문에 도입한 방식이 아닐까 추론해본다. 104dB 이상의 입력 감도를 가진 스피커를 무결점 상태로 구동하려면, 통상의 앰프 설계와는 발상 자체가 다를 수밖에 없는 것이다.

avmd3_04.jpg

사실 AG의 스피커를 울린다고 하면 대출력은 의미가 없다. 그러므로 본 기 역시 클래스A, 소출력 형식을 택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어이가 없을 정도로 작은 출력만을 제공한다. 8오옴에 고작 0.4W이고, 20오옴에 1.1W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AG를 통상의 음량으로 즐긴다고 할 때 이 정도면 충분하다. 아니 충분하고도 남는다. 그러나 다른 스피커와 매칭하는 것도 전제해야 하므로, 그 이후는 AB 클래스로 전환해서 38W의 출력을 낸다. 의외로 구동력이 좋아 북셀프 외에 약간 큰 사이즈의 3웨이 톨보이에도 무난하다고 본다.

본 기의 외관을 보면 지극히 심플하면서 빼어난 기능미를 자랑한다. 양쪽 끝에 달린 노브 두 개는 각각 셀렉트 및 볼륨단이다. 내부를 보면 이 노브와 연결된 어테뉴에이터가 바로 셀렉터 회로나 증폭단에 그대로 직결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신호 경로의 단순화에 몰입한 증거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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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으로 알루미늄 섀시는 2mm 두께로 제작되었지만, 프런트 패널의 경우 무려 20mm나 한다. 한편 내부에 별도의 10mm 두께 알루미늄 브레이싱이 설치된 바, 주로 출력단과 파워 서플라이에 관계된 부분이다. 아무래도 진동에 민감하고, 열의 발산이라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조치가 아닐까 싶다.

내부를 보면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이 이 정도 출력의 앰프에 걸맞지 않은 대용량의 토로이달 트랜스다. 이 자체의 실딩 처리는 기본으로, 그것이 7개의 파워 서플라이로 연결되는데, 이들 역시 철저하게 서로 구분되어 있다. 그 각각이 독자적으로 전원을 공급받을 뿐 아니라, 상호 간섭을 극력 억제하고 있다. 이로써 이들이 드라이브단이나 디스플레이단 등 본 기를 구성하는 여러 파트에 독립적으로 전원을 공급하게 되는 것이다. 이 또한 앰프 설계에 있어서 귀감이 되는 수법이라 하겠다.

본 기의 시청에 있어서 AG의 스피커는 당연히 따라와야 한다. 그 정도로 민감한 스피커를 어떻게 구동하는지 파악하게 되면, 그 진면목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마침 시청실에 우노 피노라는 모델이 있어서 걸었는데, 실제로 듀오 정도의 클래스와 매칭해도 문제가 없는 성능을 보여줬다. 소스는 메리디안의 MS600을 사용했다. 시청곡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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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가 《첼로 협주곡 E Minor 1악장 아다지오》 뒤프레 (첼로)
-슈베르트 《Leise Flehen Meine》 길 샤함(바이올린) 외란 쇨셔(기타)
-웅산 《Tomorrow》
-Yim Hok Man 《Poem of Chinese Drum》
  
우선 엘가의 곡부터 들어본다. 비장하게 전개되는 오프닝 이후, 슬픔이 가득한 첼로가 서서히 흘러나온다. 강한 카리스마를 가진 뒤프레는 아니나, 이런 분위기 묘사에는 발군이다. 가슴 가득한 서러운 느낌이나 감성이 절실히 이쪽으로 전달되어 온다. 무엇보다 대역 밸런스가 빼어나, 고역부터 저역에 이르기까지 일체 파탄이 없다. 총주에서 몰아칠 때도 아무렇지도 않다는 표정이다. 중립적인 음색을 견지하면서, 음악의 에센스를 가감없이 표현하는 앰프라 하겠다.

이어서 슈베르트를 들으면, 길 샤함 특유의 풍윤하고, 로맨틱한 음색이 시청실을 휘감는다. 어찌 보면 약간 특이한 음색이긴 하지만, 절대로 과장하지 않고 담담하게 악상을 드러내는데, 옆에서 보조하는 쇨셔의 능수능란한 손가락 놀림이 절묘하게 조화가 된다. 생각보다 정보량이 많고, 굴곡이 심해 이를 대충 표현하면 심심한 연주가 될 수 있다. 이 부분이 잘 극복되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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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루이쉬한 감성이 풍부한 웅산의 노래는, 드럼이며 기타 등 여러 악기들이 두루두루 듣기 좋게 믹스되어, 소파에 푹 파묻혀 듣게 된다. 블루스라는 것이, 일단 그 리듬이 매우 친숙하고, 감성을 절묘하게 자극하기 때문에, 이를 잘 컨트롤만 하면 좋은 연주를 만들 수 있다. 그 점에서 웅산의 표현력이 매우 빼어나다. 결코 달콤한 보이스는 아니지만, 또 너무 진하지도 않다. 블루스라는 장르를 소화하는 깊은 내공도 갖추고 있다. 바로 그런 매력이 잘 드러나는 재생이다.

마지막으로 이 작은 출력의 앰프가 어느 선까지 중국의 대북을 표현할 수 있는가 걸어봤다. 역시 기우였다. 가죽의 질감이나 저역의 어택감이 뛰어나고, 무엇보다 스피디해서 실시간으로 듣는 느낌이다. 또, 이 정도 스케일을 재현하면, 굳이 1억짜리 스피커와 비교할 필요도 없다고 본다. 워낙 우노 피노 자체가 잘 만들어진 스피커인데다가, 그에 적합한 모델 3인 만큼, 이 둘의 컴비네이션은 일종의 모범 답안이라 하겠다. 기회가 되면 꼭 들어보기를 권한다.

이종학(Johnny Lee)

avmd3_08.jpg

INPUT
3 x audio (unbalanced) RCA/cinch sockets : 3 x stereo pairs
input impedance : 10 kOhm
2 x audio (balanced) 3-pin XLR sockets, female : 2 x stereo pairs
input impedance : 10 kOhm
optional (internally configurable)
1 x audio AV-Direct (unbalnced)
(bridging volume potentiometer)

RCA/cinch sockets : 1 x stereo pair
input impedance : 10 kOhm
OUTPUT
1 x record line out (unbalanced) RCA/cinch sockets : 1 x stereo pair
1 x preamp line out (balanced) 3-pin XLR sockets, male : 1 x stereo pair
1 x speaker output output impedance : 200 Ohm 
max. output level : 2 V
WBT terminals : 1 x stereo pair
rec. load impedance : 8-16 Ohm
FEATURE
output power CLASS A mode 8 Ohm, 2 x 0.4 Watt
20 Ohm, 2 x 1.1 Watt
output power CLASS AB mode 8 Ohm, 2 x 38 Watt
16 Ohm, 2 x 27 Watt
bandwidth -3 dB, 10 Watt @ 8 Ohm, 10-75,000 Hz
 damping factor
(@ 8 Ohm, dynamically measured)
20 Hz, 44
200 Hz, 21
2,000 Hz, 19
20,000 Hz, 5
 harmonic dist. (0,5 Watt, 8 Ohm) 100 Hz, 0.5%
1,000 Hz, 0.5%
 harmonic dist. (20 Watt, 16 Ohm) 100 Hz, 1%
1,000 Hz, 1%
 harmonic dist. (38 Watt, 8 Ohm) 100 Hz, 2%
1,000 Hz, 2%
 max. power consumption 160 VA
 power consumption STANDBY mode 6 VA
 power supply 230 Volt (50/60 Hz)
115 Volt (50/60 Hz)
(internally switchable) 
 7-fold precision power supply toroidal transformer feat.
7 secondary windings
primary voltage : 2 x 115 Volt (50/60 Hz)
secondary voltage : 4 x 25 Volt (1.2 Ampere)
secondary voltage : 2 x 15 Volt (0.5 Ampere)
secondary voltage : 1 x 12 Volt (0.5 Ampere)
static shieldings : 3
magnetic shieldings : 1
safety standards  : UL/CSA + ENEC EN 61558
 power connection 3-pin socket
ICE standard
 fuses (internally, on main board) fuses for power amp : 4 x 2.5 Ampere (slow)
mains fuse : 1 x 1.6 Ampere (slow)
remote control handset batteries 2 x AA type @ 1,5V
trigger output (1/8” jack sockets)  12 volt, 100 mA, 2 
 rigid casing
(suppressing vibration)
heat dissipation panels : 10 mm
front plate : 20 mm
back plate : 2 mm
cover : 3 mm
 frontal analog display volume + input/source
 display illumination
(*brightness adjustable) 
STANDBY mode : LED red*
ON/operation (input 1-4) : LED white*
ON/operation (AV Direct) : LED white*
MUTE mode : 50% LED white
DIMENSIONS  437 x 425 x 77 mm
WEIGHT 9.6 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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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입사 홈페이지 http://www.taein.com
수입사 연락처 02) 971-8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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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 Research Reference DAC Digital Media Bridge
• 작성자 : 문한주, 이종학   등록일 : 2014-05-26   • 조회 : 2,348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 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6부 - Audio Research Reference DAC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집중탐구를 시작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한주, 이종학 2. Aurender X100 Music Server - 문한주, 이종학 3. Primare NP30..
[기획특집]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특집리뷰 5부
Audionet DNP Digital Network Player
• 작성자 : 문한주, 이종학   등록일 : 2014-05-23   • 조회 : 2,437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 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5부 - Audionet DNP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집중탐구를 시작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한주, 이종학 2. Aurender X100 Music Server - 문한주, 이종학 3. Primare NP30 Network Player ..
[기획특집]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특집리뷰 4부
Naim ND5 XS Network Player
• 작성자 : 문한주, 이종학   등록일 : 2014-05-22   • 조회 : 2,349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 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4부 - Naim ND5 XS Network Player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집중탐구를 시작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한주, 이종학 2. Aurender X100 Music Server - 문한주, 이종학 3. Primare NP30 N..
[기획특집]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특집리뷰 3부
Primare NP30 Network Player
• 작성자 : 문한주, 이종학   등록일 : 2014-05-21   • 조회 : 2,116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 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3부 - Primare NP30 Network Player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집중탐구를 시작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한주, 이종학 2. Aurender X100 Music Server - 문한주, 이종학 3. Primare NP30 ..
[기획특집]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특집리뷰 2부
Aurender X100L Music Server
• 작성자 : 문한주, 이종학   등록일 : 2014-05-19   • 조회 : 2,164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 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2부 - Aurender X100 Music Server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집중탐구를 시작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한주, 이종학 2. Aurender X100 Music Server - 문한주, 이종학 3. Primare NP30 N..
[기획특집]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특집리뷰 1부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작성자 : 문한주, 이종학   등록일 : 2014-05-17   • 조회 : 3,451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 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1부 - OPPO BDP-105D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집중탐구를 시작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한주, 이종학 2. Aurender X100 Music Server - 문한주, 이종학 3. Primare NP30 Network Player..
[기획특집] 네트워크플레이어 7종 특집리뷰
프롤로그 - 하이엔드오디오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며
등록일 : 2014-05-15   • 조회 : 2,823
하이파이클럽기획특집리뷰-네트워크플레이어 특집 OPPO BDP-105D, Aurender X100, Primare NP30, Naim ND5 XS, Audionet DNP Audio research Reference DAC, Linn Klimax DS Network Player 0. 프롤로그 - 하이엔드오디오의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며 1. OPPO BDP-105D Universal Bluray Player - 문..
[리뷰] 어느 지식인의 서재
Audiophysic VIRGO 25 PLUS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4-05-13   • 조회 : 2,922
지금부터 10여 년 전의 일이다. 처음 오디오 평론을 시작하면서 모든 게 신기했던 시절, 같이 평론을 쓰는 노교수 한 분이 날 초대한 적이 있었다. 평소 술을 즐겨하시고, 누구에게나 깍듯하게 대하는 이 분을 평소 나는 적잖이 흠모했는데, 어쨌든 그런 마음이 통했는지 쾌히 집에까지 초대한 것이다.과연 아파트 한쪽 방..
[리뷰] 마음마저 훔쳐가버린 스타일
ruarkaudio R7
• 작성자 : 양재권   등록일 : 2014-05-10   • 조회 : 3,450
루악사의 R7은 보는 순간 시선을 멈추게 하는 매력이 있다. 전혀 다른 형태의 디자인과 레트로스러운 멋 - 이 정도라면 와이프의 허락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인지도 모른다. 우선 R7 제품의 정체는 무엇일까 알아보자. 한마디로 CD, FM과 인터넷 라디오까지 갖춘 스피커, 앰프 일체형의 올인원 오디오이다. 물론 ..
[리뷰] 스피커냐 앰프냐 DAC냐 그것이 문제로다!
Avantgarde ZERO 1 PRO Speaker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4-05-08   • 조회 : 3,579
시청실에 들어선 순간 눈부신 하얀 자태의 여인이 멀찍이 서 있는 모습이 보였다. 그것도 하나가 아닌 둘씩이나. 외관은 그리 날렵해보지 않지만, 이미지 자체는 매우 순결하고, 고상해보였다. 그와 마주한 소파조차 하얀색이어서, 역시 같은 흰색 계통의 벽과 더불어 묘한 앙상블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거기서 나오는 따..
[리뷰] 생동감이 살아있는 디지털 케이블
Soliton S2 USB Cable
• 작성자 : 양재권   등록일 : 2014-04-17   • 조회 : 4,535
아날로그 시절에는 케이블에 따른 음질 차이가 인터커넥터 케이블이던 스피커 케이블이던 흔히 얘기하는 막선과는 확연한 차이가 났지만 디지털 시대에 들면서 소비자들은 다소 혼란스러워 했다. 디지털에 대한 장점으로 음질 열화가 있을 수 없다는 점들을 계속 강조하다 보니 당연히 0과 1을 전달하는 디지털 케이블에서..
[리뷰] 아발론의 모든 것을 담은 선물
AVALON IDEA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4-04-15   • 조회 : 4,199
현재 하이엔드 오디오를 대표하는 미국의 성지는 크게 두 군데로 나뉜다. 하나는 솔트레이크 시티이고 또 하나는 볼더다. 물론 워낙 미국에 많은 메이커들이 있기 때문에 전국에 걸쳐 두루두루 퍼져있기는 하지만, 중요한 몇 개의 업체들이 몰려있는 도시라고 하면 위의 두 개가 떠오른다. 이 중 볼더라는 곳은, 크게는 콜..
[리뷰] 혼에 대한 갈증을 씻는다
dc10audio Berlin II Mini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4-04-10   • 조회 : 4,794
아는 애호가 중에 혼 타입 스피커를 쓰는 분이 있다. 그분 시스템의 핵심은 바로 혼으로,이른바 중고역을 담당하는 유닛을 수납하고 있다. 그런데 유명 메이커의 제품이 아니라, 일종의 수제로 만든 우드 혼이다. 우드 혼(Wood Horn)! 아마 혼 타입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일종의 로망으로 다가올 아이템이다. 사실 우드 혼..
[리뷰] ATC 최초의 ‘올-인-원’ 컨버전스
ATC SIACD Compact Disc Amplifier
• 작성자 : 오승영   등록일 : 2014-04-10   • 조회 : 4,522
디지털 스트리밍이 하루가 다르게 세력을 확장하는 동안, 하이엔드계에서는 그에 대한 대안이 필요했음은 당연하다. 작게는 디지털 재생을 놓고 하이엔드 고유의 영역을 고수하며 ‘그 다음’을 창출해야 하는 과제가 있었고, 좀더 적극적으로는 이런 양적으로 확장일로에 있는 신세대 오디오파일들을 자신들의 타겟 그룹으..
[리뷰] 브레인 집단 오디오넷의 결정체 DNP
AudioNET DNP Digital Network Preamplifier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4-04-08   • 조회 : 3,835
어느 유명한 평론가가 오디오넷을 방문했다. 이 회사의 R&D 파트는 워낙 정평이 나 있어서, 언제고 한번 꼭 들려보리라 다짐했던 터라, 방문 당시에 무척 기대가 높았다. 여기서 한 가지 짚고 넘어갈 것은, 오디오넷의 주재자이며 메인 디자이너는 토마스 게슬러(Thomas Gessler)씨다. 마케팅쪽 일도 병행하고 있으므로..
[리뷰] 플레이백 디자인의 모든 것 IPS-3
PLAYBACK DESIGNS IPS-3 Integrated
• 작성자 : 이종학   등록일 : 2014-04-01   • 조회 : 3,705
미국에는 인디언과 관련된 신화나 전설이 많다. 일설에는 인디언들이 알레스카 지역을 통해 들어온 동양인, 그러니까 중국이나 몽고인이라고 보기도 하는데, 아마도 맞을 것이다. 아무튼 그런 이야기 중 하나를 소개하겠다. 어느 인디언이 급한 일이 있어서 하루 종일 말을 타고 달렸다. 너무나 먼 길을 왔기 때문에 저녁 ..
[리뷰] 최고의 기술력과 하드웨어, 그리고 음악적 감성으로 이루어진 하모니
Bricasti Design M1 DAC
• 작성자 : 문한주   등록일 : 2014-03-27   • 조회 : 5,019
렉시콘 출신 브라이언 졸너과 케이시 도델은 일하던 경력을 살려 브리카스티 디자인을 설립하고 2007년에 처녀작 M7 스테레오 리버브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M7은 레코딩 산업에서 독보적인 리버브 프로세서로 자리잡게 된다. 소규모의 신생 업체가 만든 제품이 기존의 판을 뒤집어 엎는 돌풍을 일으킬 수 ..
[리뷰] 진공관 브레인을 얹은 스마트 타워
VTL Siegfried Series II Reference Monoblock Amplifier
• 작성자 : 오승영   등록일 : 2014-03-25   • 조회 : 2,776
어느 해 연말로 기억되는데, 프랑스의 럭셔리 브랜드 ‘카르티에’가 프라임 타임 대에 꽤나 거창한 TV광고를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필자의 느낌으로 최소 2분은 넘어 보이는 풀 라인업 이미지 광고 풍의 그 화려한 영상은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관심이 어디로 가고 있는 지, 그리고 그게 보편적 현상이든 일부가 보여준 ..
[리뷰] 디지털로 '접속' 하다
KRELL Connect Stream Player
• 작성자 : 오승영   등록일 : 2014-03-22   • 조회 : 3,865
출범한 이래 한 세대가 다 지나도록 하이엔드 시장에서 크렐의 고공비행은 그 고도를 낮추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특히 그 중의 절반에 해당하는 90년대 후반까지의 크렐은 발표하는 제품마다 핫샷 데뷔를 하며 앰프 부문에 한정한다 해도 자사 제품만으로도 가히 크렐 왕국이라 할 만큼의 거대 패밀리를 형성해 왔다. 열거..
[리뷰] 고급스럽고 매끈한 고품격 사운드
Audiophysic Tempo 25
• 작성자 : 허영호   등록일 : 2014-03-20   • 조회 : 2,595
이번에 소개하는 템포 25 스피커는 독일의 하이파이 스피커 생산업체 오디오피직이 창사 25주년을 기념해서 소개한 제품이다. 필자의 기억으로는 본 제품(모델 25)이 처음 출시된 때가 2010년~2011년으로 알고 있는데 아마도 지금까지 롱런하고 있는 모델인 것으로 판단된다. 오디오피직의 대표적인 모델로서는 비르고(Virg..
[리뷰] 직선이 존재하지 않는 새로운 지오메트리
estelon Model-XB
• 작성자 : 오승영   등록일 : 2014-03-14   • 조회 : 2,854
시간이 갈 수록 반듯반듯한 직선이 익숙해지고 있음을 의식하게 되었다. 필자에게 있어 직선은 사뭇 수동적인 의미이다. 그러니까, 일체의 변화를 주지 않은 평정의 상태가 직선인 셈이다. 그래서 결국 자동차도 10년이 훌쩍 넘도록 코란도 밴을 타고 있으며, 스피커도 반듯반듯한 ‘린’이 자리를 잡고 있게 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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