¹ÙÈåÀÇ À½¾Ç¿¡¼ ÀçÁ º¸´Ù
¡®ÃÐºÒ ¿©·¯°³ÀÇ ºû ¹Û¿¡ ¾ø´Â ¾îµÏÇÏ°í ½Î´ÃÇÑ °ø±â¸¦ °¡¸£´Â ¹¬Á÷ÇÑ ¼Ò¸®¡¦ Àú¿ªÀ¸·Î¸¸ ÀÌ·ç¾îÁø Àͼ÷ÇÑ ¸á·Îµð ÁÖÁ¦°¡ ³¡³ ÈÄ È·ÁÇÑ ¿ÀÄɽºÆ®¶ó »ç¿îµå°¡ ¼º´çÀÇ ³ôµð ³ôÀº õÀåÀ» °¡µæ ¸Þ¿î´Ù¡¦¡¯
ÀÌ ¹®±¸¸¦ º¸°í ¾î¶°ÇÑ ¾Ç±â°¡ ¿¬Áֵȴٴ »ý°¢ÀÌ µé¾ú´Â°¡? ¹Ù·Î ¹Ù·ÎÅ©(Baroque) ½Ã´ëºÎÅÍ ÇöÀç±îÁö À̾îÁ® ¿Â ¿À¸£°¡´Ï½ºÆ®(Organist)ÀÇ ÁïÈ↓ÁÖ Àå¸éÀ» Ç¥ÇöÇØ º» °ÍÀÌ´Ù.
ÀÌ ¶§¹®¿¡ óÀ½¿£ ±ÃÁ¤¾Ç»ç·Î¼ ÀÏÇÏ´Ù°¡ ÀÌ ÈÄ, ÀÚ½ÅÀÌ ÁøÁ¤À¸·Î ¿øÇß´ø ¾Æ¸¥½´Å¸Æ®ÀÇ ±³È¸ ¿À¸£°£ ¿¬ÁÖÀÚ·Î ÀÏÇϱ⠽ÃÀÛÇÏ¿´°í, ¹ÙÀ̸¶¸£·Î ¿Å±â°í ³ª¼´Â º¿¹°ÅÍÁöµí À¯¸íÇÑ ¿À¸£°£ ÀÛÇ°µéÀ» ½ñ¾Æ³»¾ú´Ù. ÀÌ ¹ÙÀ̸¶¸£ ½Ã±â¿¡´Â ¿À¸£°£ ¿¬ÁÖÀڷεµ ¸í¼ºÀ» ¶³Ä¡±â ½ÃÀÛÇß°í, ÀÌ ½Ã±â ±³È¸ÀÇ ¿À¸£°£Àº ¹ÙÈå°¡ ¿øÇϴ´ë·Î °³Á¶°¡ µÇ¾î ¾Ç±âÀÇ ¹ß´Þ°ú ¿À¸£°¡´Ï½ºÆ®ÀÇ ¿ª·®À» ÇÕÇÏ¿© ¹ÙÈåÀÇ À¯¸íÇÑ ÀÛÇ°µéÀÌ ³ª¿À°Ô µÇ¾ú´ø °ÍÀÌ´Ù.
¡ã Figured Bass·Î Ç¥½ÃµÈ ÇÑ ¹Ù·ÎÅ© ½Ã´ëÀÇ ¾Çº¸
ÀÌ·¯ÇÑ ¹ÙÈå°¡ ¼ÓÇØ ÀÖ´ø ¹Ù·ÎÅ©½Ã´ë´Â ¡®ÇÇ°Üµå º£À̽º(Figured Bass)¡¯¶ó´Â ¾Çº¸Ç¥±â¹ýÀÌ ³Î¸® »ç¿ëµÇ¾ú´Âµ¥, ÀÌ´Â ÀúÀ½°ú ¼ýÀڷθ¸ Ç¥ÇöµÈ ¾Çº¸¸¦ ÅëÇØ È¼ºÀ» ¿¬ÁÖÇϵµ·Ï ÇÏ´Â °ÍÀ» ¶æÇÏ´Â °ÍÀ¸·Î ¡®¹Ù¼Ò ÄÜƼ´©¿À(Basso Continuo)¡¯¿Í ¿¬°üµÇ¾î ÀÖ´Ù. ¹Ù¼Ò ÄÜƼ´©¿À´Â ÇÏÇÁ½ÃÄÚµå, ¿À¸£°£°ú °°ÀÌ ÈÀ½À» ¿¬ÁÖ ÇÒ ¼öÀÖ´Â °Ç¹Ý¾Ç±â°¡ Çϳª¿Í ÿ·Î, ´õºíº£À̽º, ¹Ù¼ø°ú °°Àº ÀúÀ½¾Ç±â, ±×¸®°í ¼±À²À» ¿¬ÁÖÇÒ ¼ö ÀÖ´Â ¸ñ°ü ¹× ±Ý°ü¾Ç±â ¶Ç´Â Çö¾Ç±â°¡ µé¾î°¡´Â °ÍÀÌ ÀϹÝÀûÀÌ´Ù. ÇѸ¶µð·Î ÇÇ°Üµå º£À̽º´Â ¹Ù·ÎÅ© ½Ã´ë¿¡ ¾Çº¸¸¦ Ç¥±âÇÏ´Â ÇϳªÀÇ ¹æ½ÄÀÌ°í, ¹Ù¼Ò ÄÜƼ´©¿À´Â ÀÌ ½Ã´ë¿¡ ³Î¸® ¾²ÀÎ ¾Ç±â ±¸¼º Çü½ÄÀ» ¸»ÇÑ´Ù.
¡ã Bach Sonata for Violin and Basso Continuo in GM¸¦ ¿¬ÁÖÇÏ´Â ¹ÙÀ̿ø°, ÿ·Î, ÇÏÇÁ½ÃÄÚµå
¹Ù·ÎÅ© ½Ã´ë¿¡ ¹Ù¼Ò ÄÜƼ´©¿ÀÀÇ ¿¬ÁÖÀÚ´Â ÇÇ°Üµå º£À̽º·Î ÀûÇôÁø ¾Çº¸¸¦ º¸°í °Ç¹Ý¿¬ÁÖÀÚ°¡ ¾Çº¸¿¡ ÀûÈù ȼºÀ» ¿¬ÁÖÇϰųª ÁïÈïÀ¸·Î ȼºÀ» ä¿üÀ¸¸ç, ÀÌ¿¡ ÀúÀ½¾Ç±â ¿¬ÁÖÀÚ´Â ±×·ÁÁø ÀúÀ½À» ¹Ù·ÎÅ©¿¡ ¸Â´Â ¸®µëÀ¸·Î ä¿ì°í, Áß, °í¿ªÀÇ ¼±À² ¾Ç±â ¿¬ÁÖÀÚ´Â °Ç¹Ý¾Ç±âÀÇ È¼ºÀ» ¹ÙÅÁÀ¸·Î ¾Çº¸´ë·Î ¶Ç´Â ÁïÈïÀ¸·Î ¿¬ÁÖÇÏ¿´´Ù°í ÇÑ´Ù.
¡ã ¿À´Ã³¯ÀÇ °¡Àå ¸¹Àº ÀçÁî ±¸¼ºÀÎ ÇǾƳë, ÄÜÆ®¶óº£À̽º, »ö¼ÒÆù
ÀÌ·¯ÇÑ ¹Ù¼ÒÄÜƼ´©¿À ¾ç½ÄÀº ¿À´Ã³¯ Çö´ëÀûÀΠȼºÀÇ ¿ÊÀ» ÀÔ°í °è¼Ó À̾îÁ® ¿À°í ÀÖ´Ù. ±×°ÍÀº ¹Ù·Î ¡®ÀçÁî(Jazz)'ÀÌ´Ù. ÀϹÝÀûÀ¸·Î °¡Àå ½ºÅÄ´ÙµåÇÏ°Ô ¿¬ÁֵǴ ÀçÁî ¾Ç±âÀÇ ±¸¼ºÀº ¡®ÇǾƳë(ȼºÀ» ä¿ì´Â °Ç¹Ý¾Ç±â) + ÄÜÆ®¶óº£À̽º(ÀúÀ½¾Ç±â) + ¼±À²¾Ç±â(º¸ÄÃ, ¸ñ°ü, ±Ý°ü¾Ç±â µî)¡¯ÀÌ °¡Àå ¸¹´Ù.
¡ã¿À´Ã³¯ ÀçÁî ½ºÅÄ´ÙµåÁý¿¡ ½Ç¸° ¾Çº¸, ¾ËÆĺª ÄÚµå·Î Ç¥±âÇÒ »Ó ÇÇ°Üµå º£À̽º¿Í À¯»çÇÏ´Ù.
¶ÇÇÑ, ÀçÁîÀÇ ¾Çº¸´Â ¹Ù·ÎÅ©½Ã´ëÀÇ ÇÇ°Üµå º£À̽º ¾Çº¸¿Í ¸Å¿ì À¯»çÇÏ´Ù. ¹°·Ð ÇÇ°Üµå º£À̽º´Â ¼ýÀÚ·Î ±× ȼºÀ» Ç¥½ÃÇÏ°í, ÀçÁî¾Çº¸´Â ¾ËÆĺªÀÇ ÄÚµå·Î ȼºÀ» Ç¥½ÃÇÏÁö¸¸ ¸»ÀÌ´Ù.
¹°·Ð ÀçÁî°¡ ¹Ù·ÎÅ© À½¾Ç ¶Ç´Â ¹ÙÈåÀÇ À½¾Ç¿¡¼ ¿Ô´Ù´Â À̾߱â´Â ÇмúÀûÀ¸·Î ³íÀïÁ¡ÀÌ ¸¹´Ù. ÀçÁîÀÇ ±â¿øÀ» ÈæÀεé ƯÀ¯ÀÇ ¸®µë°¨°ú ¹éÀÎÀÇ Å¬·¡½Ä À½¾Ç¿¡ °áÇÕ½ÃÄÑ ¸¸µç À½¾ÇÀ̶ó´Â ºÎºÐ°ú ´õºÒ¾î ÀçÁî´Â ÈæÀÎ ¹®ÈÀÇ »êÀ¯¹°·Î º¸´Â ½Ã°¢µµ ¸¹±â ¶§¹®ÀÌ´Ù.
ÇÏÁö¸¸ ¹Ù·ÎÅ©½Ã´ëÀÇ ¹Ù¼Ò ÄÜƼ´©¿ÀÀÇ ¾Ç±â±¸¼º°ú ÀçÁîÀÇ ¾Ç±â ±¸¼º ¹× ¾Çº¸ Ç¥±â¹ý¿¡´Â ºñ½ÁÇÑ ºÎºÐÀÌ ÀÖ´Â °ÍÀÌ »ç½ÇÀÌ°í, ½ÇÁ¦·Î ¼ö ¸¹Àº À¯¸í ÀçÁî ¹ÂÁö¼ÇµéÀÌ ¹ÙÈåÀÇ À½¾ÇÀ» °ÅÀÇ ¡®½ÅÀÇ °æÁö¿¡ ÀÖ´Â À½¾Ç'À¸·Î ½ÅºÀÇÏ°í ÀÖ´Â °Íµµ »ç½ÇÀÌ´Ù. ÀÌ´Â ÀçÁî°¡ ¹ÙÈåÀÇ À½¾ÇÀ̳ª ¹Ù·ÎÅ©À½¾Ç°ú ¸Å¿ì À¯»çÇÑ Á¡ÀÌ ¸¹´Ù´Â °ÍÀ» ¼ö ¸¹Àº ¿¬ÁÖ¿Í ÀÛ°î°úÁ¤¿¡¼ ´À³¢°í Àֱ⠶§¹®ÀÌ´Ù.
ÀÌ·¯ÇÑ À¯»ç¼ºÀ» ¿Àµð¿ÀÀûÀÎ °üÁ¡¿¡¼ º¸¸é Àΰ£Àº º»´ÉÀûÀ¸·Î ½º½º·Î°¡ ÀÎÁöÇÒ ¼ö ÀÖ´Â ¸ðµç ¿µ¿ª´ëÀÇ À½À» Çѹø¿¡ µéÀ» ¶§ ¾ÈÁ¤°¨À» ´À³¢°Å³ª ÁÁ´Ù°í ´À³¥ ¼ö ÀÖ´Ù°í »ý°¢ÇÑ´Ù. Àú¿ªÀ» ´ã´çÇÏ´Â º£À̽º À§¿¡ Áß¿ª´ë¸¦ ´ã´çÇÏ´Â °Ç¹Ý¾Ç±â, ±×¸®°í Áß, °í¿ªÀ» ´ã´çÇÏ´Â ¼±À²¾Ç±â ±¸¼ºÀÌ ½Ã´ë¸¦ ÃÊ¿ùÇÏ¿© °è¼Ó ¼±È£µÇ±â ¶§¹®ÀÌ´Ù.
À½¾ÇÀº ½Ã´ëÀÇ Á¶·ù¿¡ µû¶ó ²÷ÀÓ¾øÀÌ º¯ÈÇÏ°í ¹ßÀüÇÑ´Ù. ÀÌ·¯ÇÑ ¹Ù·ÎÅ©½Ã´ë ¹ÙÈåÀÇ À½¾ÇÀ̳ª, ÇöÀçÀÇ ¸¶ÀÏÁî µ¥À̺ñ½º¿Í °°Àº ÀçÁî °ÅÀåÀÇ À½¾ÇÀº ÀÌ ÈÄ, 300³â, 500³âÀÌ Áö³ª°í ¶Ç ¾î¶»°Ô ÁøÈÇßÀ»Áö ¾Æ¹«µµ ¸ð¸¥´Ù. ÇÏÁö¸¸ Àΰ£ÀÌ Áö±Ý°ú °°ÀÌ Å©°Ô ¹Ù²îÁö ¾Ê´Â´Ù¸é À§ÀÇ Àú-Áß-°í¿ªÀÇ ¾Ç±â ±¸¼º ¹× À½¿ª´ëÀÇ Ç¥ÇöÀº ¹Ù²îÁö ¾ÊÀ» °Í °°´Ù. ¿À´Ã ÀÌ ÁÖÁ¦¿¡ ´ëÇØ ±Ã±ÝÁõÀÌ »ý±ä µ¶ÀÚµéÀº ²À ¹ÙÈåÀÇ À½¾Ç°ú ½ºÅÄ´Ùµå ÀçÁî ±¸¼ºÀÇ À½¾ÇÀ» ²À ºñ±³Çؼ µé¾îº¸±â¸¦ ¹Ù¶õ´Ù.
- Á¤¿µ±Õ
* Ãßõ À½¾Ç ¸®½ºÆ®
Nemanja Radulovic ¿¬ÁÖ - Bach ÀÛÇ°Áý Áß 6, 7, 8 Æ®·¢
Bach: Concerto For Violin, Strings And Basso Continuo In A Minor, BWV 1041
Jacques Loussier Trio ¿¬ÁÖ - Play Bach No.1 Áß 1¹ø Æ®·¢
Prelude No.1 En Ut Majeur BWV 8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