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 후기
Sonus Faber Amati Tradition, Guarneri Tradition Speaker 시청회

• 작성자 : HIFICLUB   • 등록일 : 2017년 4월 5일 수요일  • 조회수 : 9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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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회 하이파이클럽 시청회는 신형 Sonus Faber 스피커 Amati Tradition, Guarneri Tradition Speaker 시청회로 진행되었습니다.


Amati Tradition 스피커는 현악기 제작의 아버지인 ‘Andrea Amati’의 이름을 기념하여 만든것으로 그 동안 쌓아왔던 Amati 스피커의 전통과 새로움을 결합한 스피커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상위 스피커인 Il Cremonese, Lilium, Aida 스피커에서 많은 기술 솔루션 및 특허를 물려받아 제작되었습니다.


Amati와 마찬가지로 명 바이올린 제작 가문인 ‘Guarneri’의 이름을 딴 Guarneri Tradition은 디자인 선택, 신소재 마감, 장인 정신의 품질 및 모든 세부 사항에 대한 극도의 제작력은 마치 일반 악기와 명 바이올린 과르네리의 사운드 차이와 같습니다. Guarneri Tradition은 구조와 기술면에서 가장 세련되고 강력한 Sonus faber 북쉘프 스피커입니다.


이 두 스피커는 캐비닛, 마감, Stealth Ultraflex, Zero Vibration Transmission, 과르네리 북쉘프에 사용된 카본 소재 LO STAND과 Homage Collection을 완성하는 특별한 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럼 이제 좀 더 자세히 하나씩 제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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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nus Faber Amati Tradition / Guarneri Tradition Spea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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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uarneri Tradition 의 배플을 조립하는 모습



Homage collection(오마쥬 콜렉션)은 Sonus Faber의 장인 정신의 전통과 우수한 사운드로 첫번째 Guarneri와 Amati Homage가 선보인 1990년대 초반부터 Sonus faber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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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nus Faber Homage Collection 3개의 제품들


이러한 Homage Tradition 컬렉션은 Sonus faber 제작 특징인 고전적인 류트 모양과 Lilium 캐비닛의 고전적인 라인을 모두 살려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려 새로운 라인업을 구축하였습니다. 이 컬렉션에는 Amati, Guarneri, Serafino Tradition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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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청회에 사용된 Amati 스피커의 이름은 오늘날 사용되는 현악기의 구성, 모양 및 비율에 대한 규칙을 만든 ‘Andrea Amati’의 이름을 기념하여 만든것으로 Amati Tradition은 그 동안 쌓아왔던 Amati 스피커의 전통과 새로움을 결합한 스피커입니다. 기술적으로는 상위 스피커인 Il Cremonese, Lilium, Aida 스피커에서 많은 기술 솔루션 및 특허를 물려받아 제작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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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ti와 마찬가지로 명 바이올린 제작 가문인 ‘Guarneri’의 이름을 딴 Guarneri Tradition은 디자인 선택, 신소재 마감, 장인 정신의 품질 및 모든 세부 사항에 대한 극도의 제작력은 마치 일반 악기와 명 바이올린 과르네리의 사운드 차이와 같습니다. Guarneri Tradition은 구조와 기술면에서 가장 세련되고 강력한 Sonus faber 북쉘프 스피커입니다.



- The Cabinet(캐비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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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캐비닛의 바이올린 모양은 신중한 연구의 결과입니다. 특히 양쪽의 커브가 변화되었는데, 이전의 Homage 모델과 Lilium에서 나온 스타일을 혼합하였으며 이것은 스피커를 후면에 더 큰 볼륨감을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혁신은 캐비닛으로 하여금 내부 공진을 더 잘 제어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스피커 제일 위쪽에는 Sonus Faber의 약자 ‘SF’가 있으며 옆면과 마찬가지로 나무와 같은 마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 Finishes(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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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조선소와 이태리의 배 제작 기술의 전통은 Tradition 컬렉션 영감의 본질입니다. 메이플 인레이(Olympica 모델의 웬지 마무리를 참조)를 사용한 새로운 Wengè 마감(호두나무)은 이번 컬렉션의 진정한 미의 감각을 주며, 유행을 타지 않고  우아하게 시간을 초월하여 아름다움을 보여줍니다.


이태리 산 모터 보트의 느낌으로 마감되고 있으며 알루미늄은 티타늄 마감으로 닦았으며 앞면의 가죽은 새로운 커피 색상을 적용하였습니다. 웬지 우드는 소노스파베르의 전통적인 "레드" 마감을 잘 유지해 주는데, 전면의 검은색 알루미늄과 가죽이 포인트가 됩니다. 이것은 동사의 주력 모델인 Aida, Lilium 및 Il Cremonese의 마감과 같습니다.



- Stealth UltraFlex(스텔스 울트라플렉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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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dition 컬렉션의 눈에 띄는 부분은 바로 압출된 알루미늄의 후면 패널입니다. Stealth Ultraflex는 이전 Stealth Reflex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시스템의 외부 부품은 Olympica 컬렉션에 채택된 솔루션에서 직접 얻은 laminar(얇은 층을 만드는)를 특징으로 합니다. 이 부분의 윤곽은 덕트를 통과하는 공기 흐름에 유리한 통기구로 속도를 제어하고 난기류 및 왜곡을 줄입니다. 또한, 뒷면도 캐비닛의 상단과 하단에있는 Dampshelves(캐비넷 내부에 있는 댐핑하는 층)을 갖춘 Exosqueleton 시스템의 일부로 공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 Zero Vibration Transmission(제로 바이브레이션 트랜스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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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커 시스템은 특허받은 Z.V.T.에 의해 바닥에서 기계적으로 분리됩니다. 이것은 최적화된 서스펜션 시스템으로 브라켓과 스파이크 그룹 내부에 금속 / 탄성중합체(고무와 같은 성질을 가진 물질) / 금속이 오버랩되어 제작되었습니다.   이것은 청취시 진동의 전달을 상당히 감소시키고, 음향 피드백 현상을 억제합니다.



- LO STAND(로 스탠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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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arneri Tradition 북쉘프 스피커의 스탠드는 디자인과 음향 설계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세우는 부분이 Carbon(탄소 섬유 모노 코크)로 만들어졌으며 Sonus faber-Pagani Automobili 과의 제휴 및 동사 30주년 리미티드 제품인 Ex3ma 의 개발 노하우를 합쳤습니다. 이전보다 훨씬 가볍고 음향적으로 투명하지만 스탠드의 곡선형 외형은 아주 단단한 강도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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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mage Tradition 컬렉션은 레드와 웬지 두 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레드는 검은 색 인레이와 검정색 알루미늄 및 검정색 가죽(Aida, Lilium 및 Il Cremonese 의 디자인과 같은)이 결합된 제품입니다.


웬지우드(호두나무)는 메이플 인레이(Olympica 컬렉션의 호두 마감과 같음)와 티타늄 마감 및 브라운 가죽 소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Amati Tradition, Guarneri Tradition의 제작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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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옆면에 쓰이는 부분을 구부림을 주어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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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에 외부에 채색작업을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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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의 각 부분을 조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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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의 각 부분을 조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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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전체에 조립된 것을 정확히 맞추고 고정하는 작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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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하단에 위치한 네트워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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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캐비넷 내부를 조립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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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전면 배플을 깎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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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고급 가죽과 가죽 장인이 배플에 가죽을 입히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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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배플을 조립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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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유닛을 조립하는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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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상단 부분의 설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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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의 들어가는 금속부분을 정밀하게 CNC 가공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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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상단의 금속부분 작업을 마무리하는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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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피커 상단에 위치한 로고에 링을 끼우는 모습


이 모든 공정은 이태리 명악기를 유산으로 하는 장인정신을 바탕으로 제작되어 마감과 품질, 디자인은 최고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투명하고 열린 고역, 기품있고 차 있는 중역대, 질감있는 저역대를 보여주어 만족감을 더했습니다.



Octave HP300 SE Pre / RE320 Power Amplifier / Super Black Box


Octave HP300 SE 프리앰프와 RE320 파워앰프 중 HP300 SE는 이전 HP300MKII를 한층 더 고성능화한 버전입니다. 전원 공급과 라인 앰프의 출력단을 개량하여 여러 가지 입출력 기기의 접속이 한증 더 유연해지고 재생 음질은 향상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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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롭게 설계된 라인 앰프의 S/N은 매우 높습니다. 노이즈는 진공관의 특성뿐만 아니라 프리앰프의 각 전원부 디자인과 메인 전원으로부터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HP300 SE의 전원부는 최적의 절연 특성을 갖는 외부 트랜스포머와 본체의 정밀한 초저 노이즈의 전압 레귤레이터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시스템과 완벽하게 매칭하여 라인 앰프 노이즈도 효과적으로 저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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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320 파워앰프는 증폭단이 완전히 개선되었으며, 옥타브오디오의 플래그십 파워앰프인 Jubilee SE 모노 앰프의 기술적인 세부 사항들이 최초로 적용된 모델입니다. 또한 특화된 광대역 트랜스포머와 특별히 개발된 전원부를 통해 부하 임피던스에 관계없이 어떤 스피커라도 매우 안정적이면서 고성능으로 구동할 수 있습니다.


옥타브 제품은 오랫동안 사용하여도 일정한 성능 수준을 보장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이것은 제품이 하나하나 릴레이되며 전원을 켜는데에도 오래걸리며 제품 내부와 진공관을 보호하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옵션으로 OCTAVE 독자적인 전원 공급 캐패시턴스 업그레이드 모듈인 Super Black Box가 사용되었으며 더욱 파워풀한 사운드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Linn Klimax LP12 Turntable


이번 시청회에 사용된 턴테이블은 LINN Sondek LP12SE 후속 최상급 기종인 LINN KLIMAX LP12 입니다. 정밀 절삭 가공한 KEEL 암보드와 LP12 전용 외부 전원 공급 장치 및 최상급 톤암 및 MC 카트리지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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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품 구성

  • Sondek LP12 : 턴테이블 바디

  • Keel : 정밀 절삭 가공에 의한 서브 섀시

  • Radikal : 모터 제어 장치를 다른 케이스로 DC 모터 구동

  • EKOS SE : 초고성능 톤암

  • Kandid : MC 카트리지

--> Octave Phono Module 로 연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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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단계가 넘는 공정을 거치고 고경도 바이트인용 탄소강으로부터 만들어 내지는 스핀들과 뛰어난 완성도에 의해 만들어진 베어링에 의해 한점만으로 접하는“싱글 포인트·베어링”을 고안한 LINN 은 수평 방향의 스핀들 지지에 대해서 오일의 막이 스핀들을 서포트하는“오일배스” 방식을 적용했습니다.


알리코, 주석 ,코발트, 마그네슘, 아연의 특수 합금에 의한 플래이트는 7 단계와 약 4 개월간의 절삭 공정을 거쳐 만들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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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KLIMAX LP12에 들어가는 Radikal LP12 전용 전원 컨트롤러는 정밀 모터부를 가진 최상급 전원 컨트롤러 입니다. Radikal 에는 0.1 %의 속도 편차를 자랑하는 스탠다드 LP12 모터의 회전에 비해 20배나 되는 0.005%의 초정밀 속도 편차 값을 같습니다. 이를 통해 정밀한 재생이 가능하며 특수한 설계로 진동이 극한까지 억제되어 모터의 진동이 턴테이블에 전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청취음악 감상평


- Guarneri Tradition / LINN KLIMAX DS 네트워크 플레이어로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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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tic Woman - Ride On

Celtic Woman


여성보컬과, 바이올린, 큰 북 등 북유럽의 환상적인 분위기를 그리는 Celtic Woman의 Ride on을 들어보았습니다. 과르네리 트레디션의 첫인상은 매우 투명한 사운드에 질감이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이에 더해 뚜렷한 악기와 보컬의 음상이 그려지며, 바이올린의 사운드는 두툼한 밀도감과 함께 나긋히 표현됩니다. 이에 더해 마디마다 전체 공간을 그려주는 큰북의 사운드는 북쉘프라고 생각하기에는 뛰어난 저역의 크기와 질감을 보여줍니다. 만약 지금 시청실 사이즈보다 더 작은 사이즈에서 들어보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속삭이듯 등장하는 판타지스러운 여성 보컬은 공간을 잘 메꾸어주며 바이올린과 잘 조화되어 음악을 완성해갑니다.



- Amati Tradition / LINN KLIMAX LP 12 Turntable로 재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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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ry Karr - Schubert Arpeggione Sonata for Contrabass am

Arpeggione Sonata


저음을 비롯하여 질감을 테스트하기 좋은 Gary Karr 연주의 Arpeggione Sonata 중 Schubert Arpeggione sonata를 들어보았습니다. 피아노의 조심스러운 연주로 시작된 사운드는 예상하지 못한 소리를 듣는 것처럼 완전히 다른 콘트라베이스 사운드를 들려줍니다. 공간을 가득 메우는 저역은 보잉을 하며 활을 긁는 연주를 아주 디테일하게 보여주었고, 작은 다이나믹스에서 큰 다이나믹스까지 에너지감이 뛰어난 사운드를 들려주었습니다. 콘트라베이스의 바디감까지 뚜렷히 표현하여 'LP12 + 옥타브 진공관 + 아마티 트레디션=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질감 표현' 이라는 공식을 머리속에 자리잡게 만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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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hael Rabin - Paganini Violin Concerto No.1 1st

Michael Rabin Paganini Violin Concerto


보통 3악장을 디지털 음원으로 들어봤던 마이클 라빈의 파가니니 바이올린 협주곡을 1악장부터 들어보았습니다. 역시 LP 12 턴테이블과 아마티 트레디션의 사운드는 극도의 자연스러움입니다. 투명한 질감과 오케스트라 총주에서 넓은 대역폭 표현, 그리고 마이클 라빈의 바이올린은 수 많은 디테일들을 잘 표현하여 내 앞에 연주자가 있는 것처럼 표현합니다. 이것은 극도의 기교로 표현해야만 하는 파가니니 특유의 바이올린 연주부터 풀오케스트라 사운드가 속속히 눈에 들어오는 사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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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이번 시청회에 진행된 Sonus Faber Amati Tradition, Guarneri Tradition, Octave HP300SE Pre, RE320 Power, Linn Klimax LP12 Turntable이  가진 사운드 및 기술, 디자인에 대해 나눠보았습니다. 스스로가 가장 잘할 수 있는 부분을 극대화시켜 다른 어떤 브랜드에서도 볼 수 없는 특별한 목재의 사용과 음향 튜닝에 대한 노하우로 소리의 또 다른 세계를 보여주었습니다. 시청회에 참석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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