ÁÁÀº ¹æÀ¸·Î À̻縦 ÇÑ µíÇÑ ¾÷±×·¹À̵å È¿°ú
RTFS SiRRAH Absorber & Diffuser

 

 

 


 

 

½Ãû °ø°£Àº ¿Àµð¿À°¡ ³»ÁÖ´Â »ç¿îµåÀÇ ¸íÁÙÀ» Áã°í ÀÖ´Ù°í Çصµ °ú¾ðÀÌ ¾Æ´Ï´Ù. ¿ÀÁ×ÇßÀ¸¸é ÃÖ°íÀÇ ¿Àµð¿À ¾÷±×·¹À̵å´Â ¡®À̻硯¶ó´Â ¸»ÀÌ ³ª¿ÔÀ»±î. ÀÌ°Ô ´Ù À°¸éü °ø°£¿¡¼­ ¾î±è¾øÀÌ ¹ß»ýÇÏ´Â Ç÷¯ÅÍ ¿¡ÄÚ(flutter echo), Á¤ÀçÆÄ(standing wave), ÄÞ ÇÊÅ͸µ(comb filtering), ÀÜÇâ½Ã°£(reverberation time) ¶§¹®ÀÌ´Ù. À̵éÀº ¼­·Î º¹ÇÕÀûÀ¸·Î ÀÛ¿ëÇØ ¿Àµð¿À°¡ ³»ÁÖ´Â ¼ø°áÇÑ À½¿¡ ¾ÄÀ» ¼ö ¾ø´Â »óó¸¦ ÀÔÈù´Ù.

 

ÀÌó·³ ½Ãû °ø°£ÀÌ ÀÏÀ¸Å°´Â À½Çâ ¹®Á¦¸¦ ÇØ°áÇϱâ À§ÇØ µîÀåÇÑ °ÍÀÌ Àß ¾Æ½Ã´Â ´ë·Î ÈíÀ½ÆÇ(absorber)°ú ºÐ»êÆÇ(diffuser)ÀÌ´Ù. ÈíÀ½ÆÇÀº ÁÖ·Î Ç÷¯ÅÍ ¿¡ÄÚ, Á¤ÀçÆÄ, ÄÞ ÇÊÅ͸µÀÇ ÁÖ¹üÀÎ ÁßÀú¿ª ÁÖÆļö¿Í 1Â÷ ¹Ý»çÀ½À» Èí¼öÇÏ°í, ºÐ»êÆÇÀº Ç÷¯ÅÍ ¿¡ÄÚ¿Í ÀÜÇâ½Ã°£¹®Á¦¸¦ ÀÏÀ¸Å°´Â Áß°í¿ª ÁÖÆļö¿Í 1Â÷ ¹Ý»çÀ½À» °ñ°í·ç ºÐ»ê½ÃÄÑÁØ´Ù. º£À̽º Æ®·¦(base trap) ¿ª½Ã Àú¿ª ÁÖÆļö¸¦ °¡µÖµÎ´Â ´ëÇ¥ÀûÀÎ ÈíÀ½ÆÇÀÌ´Ù.

 

 

 

 

ÃÖ±Ù µ¶ÀÏ RTFSÀÇ SiRRAH(½Ã¶ó)¶ó´Â À½Çâ ÆгÎÀ» ½ÃûÇß´Ù. Á¦Àۻ翡 µû¸£¸é ½Ã¶ó´Â ƯÀÌÇÏ°Ôµµ ÈíÀ½ÆÇ°ú µðÇ»Àú(ºÐ»êÆÇ) ¿ªÇÒÀ» µ¿½Ã¿¡ Çس½´Ù°í ÇÑ´Ù. ¡®ÁßÀú¿ª ÈíÀ½ÆÇ, Áß°í¿ª µðÇ»Àú¡¯(bass/mid-range abosrber and medium/high-tone diffuser)¶ó´Â °ÍÀÌ´Ù. °ú¿¬ ÀÌ Á¦Ç°Àº µÎ ¸¶¸® Åä³¢¸¦ Àâ¾Æ³»¸ç ¿Àµð¿À »ç¿îµå¸¦ ¾ó¸¶³ª °³¼±ÇØÁáÀ»±î. À̹ø ¸®ºä´Â ÀÌ¿¡ ´ëÇÑ ÇÊÀÚÀÇ ¸®Æ÷Æ®´Ù.

 

 


 

 

SiRRAH ±âº» ÆÑÆ® üũ

 

 

RFTS´Â ÆÄ½Ãµå ¼£¶ó¹Ýµð¾È(Farshid Shahlawandian)À̶ó´Â À½Çâ ¿£Áö´Ï¾î°¡ ¼³¸³ÇÑ µ¶ÀÏÀÇ ·ë Æ©´×Àç ¹× À½Çâ ¾×¼¼¼­¸® Àü¹® Á¦ÀÛ»ç´Ù. ȸ»ç À̸§ RFTS´Â ¡®Room Acoustics Tools Farshid Shahlawandian¡¯ÀÇ ¾àÀÚ. ÇöÀç ½Ã¶ó ¸»°íµµ Áß°í¿ª ÈíÀ½ÆÇ Wall Panel XL, ÀÔ½ÄÇü ºÐ»êÆÇ Wally, õÀå ºÐ»êÆÇ Ceily, ´Ù¸ñÀû ÈíÀ½ÆÇ Big Block, Carreau, ÁßÀú¿ª ÈíÀ½ÆÇ Big Block B, ÀÜÇâÀ½ ÈíÀ½ÆÇ Steely and Woody, õÀå ÈíÀ½ÆÇ Ceiling Sail µîÀ» »ý»êÇÏ°í ÀÖ´Ù.

 

 

 

 

ÇÏÀÌÆÄÀÌŬ·´ Á¦3½Ãû½Ç¿¡¼­ ½Ç¹°À» º» ½Ã¶ó´Â Å­Áö¸·ÇÑ ¸Þ¸ð¸®Æû Äí¼ÇÀ» ´à¾Ò´Ù. °¡·Î ¼¼·Î 48cmÀÌ°í, ÃÖ´ë µÎ²²´Â 23cm, ¹«°Ô´Â °³´ç 400gÀÌ´Ù. ¾ÆÁÖ °¡º±´Ù. ´Ù¸¥ ÈíÀ½Àçµéº¸´Ù µÎÅÍ¿î °ÍÀÌ ´«±æÀ» ²ô´Âµ¥, ÀÌ´Â ÁßÀú¿ª ÁÖÆļö¸¦ Èí¼öÇÑ µÚ º¸´Ù ¸¹ÀÌ °¡µÖ³õ±â À§ÇÑ °ÍÀ¸·Î ÁüÀ۵ȴÙ. ÈíÀ½Àç°¡ ¾ã¾Æ¼­´Â ±â²¯ Èí¼öÇÑ ÁßÀú¿ª ÁÖÆļö°¡ ºÎÂø º®¸éÀ» ¸Â°í ´Ù½Ã ƨ°Ü³ª°¥ °ÍÀ̱⠶§¹®ÀÌ´Ù.

 

ÈíÀ½ Àç·á´Â Á¦Àۻ簡 Á÷Á¢ °³¹ßÇÑ RTFS ¾îÄí½ºÆ½ Æû(acoustic foam). Æû ÀçÁú ÀÚü°¡ Æú¸®¿ì·¹ÅºÀÎÁö Æú¸®½ºÆ¿·»ÀÎÁö °ø°³µÇÁö´Â ¾Ê¾ÒÁö¸¸ ¹Ì¼¼ ±¸¸ÛÀÌ ¾ÆÁÖ ÃÎÃÎÈ÷ ¶Õ·Á ÀÖ¾î ÈíÀ½ È¿°ú°¡ ¾ÆÁÖ ³ô´Ù°í ÇÑ´Ù. Âü°í·Î 250Hz ±âÁØ ¸î¸î ÀÎÅ׸®¾î ¸¶°¨ÀÇ ÈíÀ½ °è¼ö¸¦ º¸¸é, ¼®°í°¡ 0.11, ÇÕÆÇÀÌ 0.18~0.36, À¯¸®¼¶À¯°¡ 0.28~1À» º¸ÀδÙ. ¹°·Ð 1¿¡ °¡±î¿ï¼ö·Ï ÈíÀ½ÀÌ Àß µÈ´Ù´Â ¶æÀÌ´Ù. µÎ²² 50mmÀÇ Æú¸®¿ì·¹Åº ÆûÀº 0.40~0.50. °°Àº ÀçÁúÀÌ¶óµµ µÎ²¨¿ï¼ö·Ï ÈíÀ½ÀÌ Àß µÇ´Âµ¥, À¯¸®¼¶À¯ º¸µåÀÇ °æ¿ì 25mm°¡ 0.2, 50mm°¡ 0.76, 75mm°¡ 0.99, 100mm°¡ 1.0À» º¸ÀδÙ.

 

µðÇ»Àú·Î¼­ ½Ã¶óÀÇ ÇÙ½ÉÀº BreaCoat(ºê·¹¾ÆÄÚÆ®)¶ó°í ¸í¸íÇÑ Æ¯¼ö ÄÚÆà 󸮴Ù. Á¦Àۻ翡 µû¸£¸é ºê·¹¾Æ ÄÚÆà ´öºÐ¿¡ 400Hz ÀÌ»óÀÇ Áß°í¿ªÀº ½Ã¶ó Ç¥¸é¿¡¼­ ºÐ»êµÇ°í, ±× ÀÌÇÏ ´ë¿ª¸¸ ÀÌ ÄÚÆÃÀ» ¶Õ°í Èí¼öµÈ´Ù°í ÇÑ´Ù. RPG ŸÀÔÀÇ ÀÏ¹Ý Áß°í¿ª µðÇ»ÀúµéÀÌ Ã»Ãë ÁöÁ¡¿¡¼­ ÃÖ¼Ò 2.5m ÀÌ»ó °Å¸®¸¦ µÖ¾ß Çϴµ¥ ºñÇØ, ½Ã¶ó´Â 1m ¾È¿¡¼­µµ Âø»ö ¾øÀÌ Áß°í¿ª´ë¸¦ È¿°úÀûÀ¸·Î ºÐ»ê½ÃÅ°´Â °ÍÀÌ Æ¯Â¡. ¶§¹®¿¡ ûÃë ÁöÁ¡À» µÞº®¿¡ ±ÙÁ¢½ÃÄÑ °ø°£À» ³Ð°Ô È°¿ëÇÒ ¼ö ÀÖ´Â ÀÌÁ¡ÀÌ »ý±ä´Ù.

 

 

 

 

ºê·¹¾ÆÄÚÆ®´Â ´Ùä·Î¿î »ö±ò·Î ÆäÀÎÆÃÀÌ °¡´ÉÇÏ´Ù´Â ÀåÁ¡µµ ÀÖ´Ù. ÇöÀç ½Ã¶ó´Â È­ÀÌÆ®, Ç÷¡Æ¼³Ñ, ±×·¹ÀÌ, ·¹µå, ºí·¢, 5°¡Áö ¸ðµ¨ÀÌ Àִµ¥ ¿Ü±¹ ¼³Ä¡ »çÁøÀ» º¸¸é °³ÀÎÀûÀ¸·Î ·¹µå ¸ðµ¨ÀÇ º¸´Â ´«¸ÀÀÌ °¡Àå ÁÁ´Ù. ½Ãû ¸ðµ¨Àº ±×·¹ÀÌ¿´´Ù. ÇÑÆí ¼³Ä¡°¡ °£ÆíÇÏ´Ù´Â Á¡µµ ½Ã¶óÀÇ ÀåÁ¡Àε¥, µÞ¸é¿¡ 20cm x 10cm Å©±âÀÇ ÀÚ¼®ÆÇÀÌ ºÙ¾î ÀÖ¾î º®¸é¿¡ öÁ¦ Ç÷¹ÀÌÆ®¸¦ ºí·çÅØ µîÀ¸·Î ºÙ¿©³õÀ¸¸é ´ë¸®¼®À̳ª À¯¸® º®¸é¿¡µµ ½±°Ô Å»ºÎÂøÀÌ °¡´ÉÇÏ´Ù. ÀÌ´Â ½Ã¶ó°¡ °¡º±±â ¶§¹®¿¡ °¡´ÉÇÑ ÀÏ·Î, ºÙ¹ÚÀÌ Å¸ÀÔÀÇ ¹«°Å¿î À½ÇâÆÇÀº ²Þµµ ²Ü ¼ö ¾ø´Â ¾ê±â´Ù.

 

 


 

 

SiRRAH Ž±¸ 1. ÁßÀú¿ª ÈíÀ½ÆÇ

 

 

Á¦ÀÛ»ç ¼³¸í¸¸ µè°í ¡®¿ÀÄÉÀÌ¡¯ Çعö¸®¸é ¸®ºä·Î¼­ Àǹ̰¡ ¾øÀ» °ÍÀÌ´Ù. ½Ã¶ó°¡ ¾î¶² ¿ø¸®¿Í ±Ù°Å¸¦ °®°í¼­ ÈíÀ½°ú ºÐ»êÀ» ÇÏ´ÂÁö, ¶Ç ±×·Î ÀÎÇÑ À½Çâ °³¼± È¿°ú´Â ¾î¶² °ÍÀÌ ÀÖ´ÂÁö ¤¾îºÃ´Ù.

 

 

 

 

¿ì¼± À°¸éü ¹æ¿¡¼­ °¡Àå °ñÄ©°Å¸®°¡ Ç÷¯ÅÍ ¿¡ÄÚ(flutter echo)¿Í Á¤ÀçÆÄ(standing wave)´Ù. Ç÷¯ÅÍ ¿¡ÄÚ´Â µüµüÇÑ Ç¥¸éÀÇ µÎ ¸éÀÌ ¼­·Î ÆòÇàÇÏ°Ô ¸¶ÁÖ º¸°í ÀÖÀ» ¶§ ±× µÎ ¸é »çÀÌ¿¡¼­ °è¼Ó ¹ß»ýÇÏ´Â ¿ï¸² Çö»ó. Á¤ÀçÆÄ´Â Á÷»ç°¢Çü ¹æ¿¡¼­ ƯÁ¤ ÁÖÆļö°¡ ¹Ý»çÀ½¿¡ ÀÇÇØ ¿Ö°î(ÇÇÅ©, µö)µÇ´Â Çö»óÀÌ´Ù. ¹°·Ð Á÷Á¢À½°ú ¹Ý»çÀ½ÀÇ »ê°ú »êÀÌ ¸¸³ª¸é ÇÇÅ©ÀÌ°í, »ê°ú °ñÀÌ ¸¸³ª¸é µöÀÌ´Ù. ¹Ý»çÀ½ÀÌ Á÷Á¢À½ ÁÖÆļöÀÇ ÁøÆø(¼¼·Î)¿¡¸¸ ¿µÇâÀ» ¹ÌÄ£´Ù°í Çؼ­ ¡®½ºÅĵù ¿þÀ̺ꡯ´Ù.

 

ÀÌ Áß Á¤ÀçÆÄ°¡ ¿Àµð¿À »ç¿îµå¿¡ ´õ Å« ÇؾÇÀ» ³¢Ä£´Ù. Á¤ÀçÆÄ´Â ÆÄÀåÀÌ µÎ º®¸é »çÀÌ °Å¸®ÀÇ 2¹è°¡ µÇ´Â ÁÖÆļö°¡ ÇÊ¿¬ÀûÀ¸·Î ÀÏÀ¸Å°´Â Çö»óÀ̱⠶§¹®ÀÌ´Ù. ¿¹¸¦ µé¾î ¾ÕµÚ º®¸é »çÀÌÀÇ °Å¸®°¡ 4.25mÀÎ ¹æÀÇ °æ¿ì 40Hz¿¡¼­ Á¤ÀçÆÄ°¡ ¹ß»ýÇϴµ¥ ÀÌ´Â 40Hz ÁÖÆļöÀÇ ÆÄÀåÀÌ 8.5mÀ̱⠶§¹®ÀÌ´Ù. ÀÌ¿¡ ºñÇØ ¾ÕµÚ °Å¸®°¡ 1.7mÀÎ ¹æ(Á¼Àº ¹æ)Àº 100Hz(ÆÄÀå 3.4m)¿¡¼­, ¾ÕµÚ °Å¸®°¡ 8.5mÀÎ ¹æ(³ÐÀº ¹æ)Àº 20Hz(ÆÄÀå 17m)¿¡¼­ °¢°¢ ÁøÆøÀÌ 2¹è°¡ µÇ´Â ÇÇÅ© Çö»óÀÌ ¹ß»ýÇÑ´Ù.

 

Áï, Á¤ÀçÆÄ´Â ÁÖ·Î Àú¿ª´ë¿¡¼­ ÀϾ°í, ³ÐÀº ¹æÀϼö·Ï Á¤ÀçÆÄ ÁÖÆļö°¡ °¡Ã» ¿µ¿ª´ë¸¦ ¹þ¾î³­´Ù´Â ¾ê±â´Ù. ÇÇÅ©¸¦ ÀÌ·é Á¤ÀçÆĸ¦ ¿ì¸® ¸öÀÌ ´À³¥ ¶§ ÈçÈ÷ ¡®Àú¿ª °ú´Ù = ºÎ¹Ö¡¯À̶ó°í ºÎ¸£°í, Á¼Àº ¹æÀϼö·Ï Á¤ÀçÆÄÀÇ ÇÇÅ©¿Í µö ¹®Á¦°¡ ½É°¢ÇØÁö´Â ÀÌÀ¯´Ù. ÀÌ¿¡ ºñÇØ °íÁÖÆļö´Â ÆÄÀåÀÌ ¾ÆÁÖ Âª±â ¶§¹®¿¡ Çö½ÇÀÇ ¸®½º´× ·ë¿¡¼­ Á¤ÀçÆĸ¦ ÀÏÀ¸Å°±â´Â Èûµé´Ù. ¿¹¸¦ µé¾î 5kHz Æĵ¿ÀÌ Á¤ÀçÆĸ¦ ÀÏÀ¸Å°·Á¸é ¾ç º®¸é °Å¸®°¡ 3.4cm¿©¾ß ÇÑ´Ù. ÀÌ´Â ±×³É Ä¿´Ù¶õ ÁÖ»çÀ§ ¼öÁØÀÌ´Ù.

 

 

 

 

ÀÌ °°Àº Ç÷¯ÅÍ ¿¡ÄÚ¿Í Á¤ÀçÆĸ¦ Àú°¨ÇÒ ¼ö ÀÖ´Â °ÍÀº Àú¿ª´ë ÁÖÆļö¸¦ ÈíÀ½, 1Â÷ ¹Ý»çÀ½ÀÇ ¿¡³ÊÁö¸¦ °¨¼Ò½ÃÅ°´Â ÈíÀ½ÆÇÀÌ ÇʼöÀûÀÌ´Ù. ¾îÄí½ºÆ½ Æû ÀçÁúÀÇ ½Ã¶ó°¡ µ¸º¸ÀÌ´Â °ÍÀº ƯÁ¤ ´ë¿ª(400Hz) ÀÌÇÏÀÇ ÁßÀú¿ª ÁÖÆļö¸¸À» Èí¼öÇÑ´Ù´Â »ç½Ç. ÃÊÀú¿ª(20Hz~60Hz), Àú¿ª(60Hz~250Hz), ³·Àº Áß¿ª(250Hz~500Hz)¸¸ ÈíÀ½ÇÏ°í, Áß¿ª(500Hz~2kHz) ÀÌ»ó ÁÖÆļö ´ë¿ª¿¡´Â ¿µÇâÀ» ÁÖÁö ¾Ê´Â´Ù´Â ¾ê±â´Ù. ÀÌ¿¡ ºñÇØ À¯¸®¼¶À¯´Â 500Hz~3kHz, ¹Ì¼¼ ±¸¸ÛÀÌ ³­ ¿ìµå´Â 350Hz~1kHz¿¡ À̸¦ Á¤µµ·Î ÈíÀ½ ´ë¿ªÀÌ ³Ð´Ù.

 

ÈíÀ½ÆÇÀº ¶ÇÇÑ ÄÞ ÇÊÅ͸µ(comb filtering) Çö»óµµ ÁÙ¿©ÁÙ ¼ö ÀÖ´Ù. ÄÞ ÇÊÅ͸µÀº Á÷Á¢À½ÀÌ °ð¹Ù·Î ³¢¾îµç ¹Ý»çÀ½¿¡ ÀÇÇØ ±³¶õµÇ´Â Çö»óÀε¥, µÇµ¹¾Æ¿À´Â ¹Ý»çÀ½ÀÇ À§»ó¿¡ µû¶ó ÇÇÅ©¿Í µöÀÌ ¿¬¼ÓÇؼ­ ¹ß»ýÇÏ´Â ¸ð½ÀÀÌ ¸¶Ä¡ 'ºø'À» ´à¾Ò´Ù°í Çؼ­ 'ÄÞ ÇÊÅ͸µ'ÀÌ´Ù. ÄÞ ÇÊÅ͸µÀº Á¤ÀçÆÄ°¡ Á÷Á¢À½ÀÇ ÁøÆø¸¸ º¯È­½ÃÅ°´Âµ¥ ºñÇØ, Á÷Á¢À½ÀÇ ÆÄÇü ÀÚü¸¦ º¯È­½ÃŲ´Ù´Â Á¡ÀÌ ´Ù¸£´Ù. ¼Ò¸® ÀÚü°¡ ¹Ù²î´Â °ÍÀÌ´Ù. ÄÞ ÇÊÅ͸µÀº Åë»ó 1Â÷ ¹Ý»çÀ½ÀÌ 20ms(1000ºÐÀÇ 20ÃÊ) ÀÌÇÏ¿¡¼­ À绡¸® µÇµ¹¾Æ¿Ã °æ¿ì ¹ß»ýÇÏ´Â °ÍÀ¸·Î º»´Ù. ½ºÇÇÄ¿¸¦ ¾ÕµÚ´Â ¹°·Ð ¿·º®¿¡¼­µµ ÃæºÐÈ÷ ¶ç¾î³õ¾Æ¾ß ÇÑ´Ù´Â ¾ê±âµµ ÀÌ·¡¼­ ³ª¿Ô´Ù.

 

ÄÞ ÇÊÅ͸µÀÌ ¹ß»ýÇÏ´Â ÁÖÆļö´Â Áö¿¬½Ã°£ °ªÀÌ ÁÖ¾îÁö¸é °ð¹Ù·Î ¾Ë ¼ö ÀÖ´Ù. ÇÇÅ©´Â '1/Áö¿¬½Ã°£', µöÀº '1/(2xÁö¿¬½Ã°£)'ÀÌ´Ù. ¿¹¸¦ µé¾î 1Â÷ ¹Ý»çÀ½ÀÌ 1ms(1000ºÐÀÇ 1ÃÊ) ¸¸¿¡ ³¢¾îµé¸é 1kHz¿¡¼­ ÃÖÃÊÀÇ ÇÇÅ©, 500Hz¿¡¼­ ÃÖÃÊÀÇ µöÀÌ ¹ß»ýÇÑ´Ù. 1Â÷ ¹Ý»çÀ½ÀÌ 20ms(1000ºÐÀÇ 20ÃÊ) ÈÄ¿¡ ³¢¾îµé¸é 50Hz¿¡¼­ ÃÖÃÊÀÇ ÇÇÅ©, 25Hz¿¡¼­ ÃÖÃÊÀÇ µöÀÌ ¹ß»ýÇÑ´Ù. µû¶ó¼­ ÈíÀ½ÆÇÀ» Á÷Á¢À½ÀÌ Ã³À½ ºÎµúÈ÷´Â ¹Ý»ç ÁöÁ¡¿¡ ÀûÀýÈ÷ ÅõÀÔÇÒ °æ¿ì ¹Ý»çÀ½ÀÇ Áö¿¬½Ã°£À» ÃÖ´ëÇÑ ´ÊÃãÀ¸·Î½á ÄÜ ÇÊÅ͸µÀ» ÁÙÀÏ ¼ö ÀÖ°Ô µÈ´Ù. 

 

 


 

 

SiRRAH Ž±¸ 2. Áß°í¿ª ºÐ»êÆÇ

 

 

 

 

ÈíÀ½ÆÇÀÌ ÁßÀú¿ª´ë¸¦ Èí¼öÇÏ´Â µ¥ ºñÇØ ºÐ»êÆÇÀº Àڽſ¡°Ô ½ñ¾ÆÁ® ¿À´Â Áß°í¿ª´ë¸¦ ºÐ»ê, Áï ³­¹Ý»ç½ÃŲ´Ù. ¿Ö ºÐ»ê(diffuse)À» ½Ãų±î. ºÐ»êÀÌ ¾ÈµÈ ¹Ý»çÀ½(reflect), ±×·¯´Ï±î ÀԻ簢°ú ¹Ý»ç°¢ÀÌ µ¿ÀÏÇÑ ¹Ý»çÀ½Àº ±× ¿¡³ÊÁö°¡ »ó´çÇؼ­ »ç¿îµåÀÇ ¼±¸íÇÔÀ» ¾ø¾Ö´Â ÁÖ¹üÀ̱⠶§¹®ÀÌ´Ù. ¶ÇÇÑ ºÐ»êÀ½Àº ¹Ý»çÀ½ÀÇ ÀÜÇ⠽ð£(reverberation time)À» ÀûÀýÈ÷ ´ÊÃçÁÜÀ¸·Î½á ¶óÀ̺êÇÑ ¹æ, ±×·¯´Ï±î ¿ï¸²ÀÌ ¸¹Àº ¹æÀ» Á» ´õ µ¥µåÇÏ°Ô ¸¸µé¾îÁÖ´Â ¿ªÇÒµµ ÇÑ´Ù.

 

 

 

 

±×·±µ¥ ºÐ»êÆÇÀº ±âº»ÀûÀ¸·Î Áß°í¿ª´ë¸¦ ÄÁÆ®·ÑÇÑ´Ù. ÀÎÅͳݿ¡ °ø°³µÈ 2Â÷¿ø QRD(Quadratic-Residue Diffuser)³ª RPG ½ºÄ«À̶óÀÎ µðÇ»Àú °è»ê±â¸¦ ÀÌ¿ëÇØ ¸î °¡Áö °ªÀ» ÀÔ·ÂÇغ¸¸é, °¡·Î ¼¼·Î 48cm, ÃÖ´ë µÎ²² 23cmÀÎ ½Ã¶ó¿Í °¡Àå ±ÙÁ¢ÇÑ »çÀÌÁîÀÇ µðÇ»Àú´Â 746Hz~5kHz ´ë¿ªÀ» Çڵ鸵ÇÏ´Â °ÍÀ¸·Î ³ª¿Â´Ù. µÎ²²¸¦ 15cm·Î ³·Ã纸¸é Çڵ鸵 ÁÖÆļö´Â 1.143kHz~5kHz·Î ¹Ù²ï´Ù. Áï, µÎ²²°¡ µÎ²¨¿î µðÇ»ÀúÀϼö·Ï ³·Àº Áß¿ª´ë±îÁö È¿°úÀûÀ¸·Î ºÐ»ê½Ãų ¼ö ÀÖ´Ù´Â ¾ê±â´Ù.

 

µû¶ó¼­ ½Ã¶ó´Â ÈíÀ½ÆÇ ¿ªÇÒÀ» ÇÏ´Â ¾îÄí½ºÆ½ Æû À§¿¡ ºê·¹¾Æ ÄÚÆÃÀ» ÇÔÀ¸·Î½á ƯÁ¤ ´ë¿ª ÀÌ»óÀÇ Áß°í¿ª ÁÖÆļö¸¸À» ºÐ»ê½ÃÅ°´Â µðÇ»Àú ¿ªÇÒÀ» ¼öÇàÇÑ´Ù. RTFS¿¡¼­ ´õ ÀÚ¼¼ÇÑ ¼³¸íÀº ¾øÁö¸¸ ½Ã¶ó ÇÑ ÀåÀÇ ³ÐÀÌ¿Í ÃÖ´ë µÎ²², µ¶Æ¯ÇÑ ¸ð¾çÀº ÁßÀú¿ª ÁÖÆļö¸¦ Èí¼öÇÏ´Â µ¿½Ã¿¡ ±× ÀÌ»ó ´ë¿ªÀº ºÐ»ê½ÃÅ°±â À§ÇÑ ½Ã¹Ä·¹ÀÌ¼Ç °á°ú·Î º¸ÀδÙ. RTFS¿¡¼­ ¹æ¿¡ ¶óÀ̺êÇÑ ´À³¦ÀÌ ³²¾ÆÀÖÀ¸¸é Á÷Á¢À½ÀÌ ´êÁö ¾Ê´Â ºÎºÐ¿¡ ½Ã¶ó¸¦ Ãß°¡ ¼³Ä¡Åä·Ï ÇÏ´Â °ÍÀº ÀÜÇ⠽ð£À» º¸´Ù ÁÙÀ̱â À§ÇÑ Á¶Ä¡·Î ÁüÀ۵ȴÙ. ÀÌ ¿ª½Ã ½Ã¶óÀÇ ºÐ»êÆÇ È¿°ú´Ù. 

 

 


 

 

¼Â¾÷ ¹× ½Ãû

 

 

Á¦Àۻ翡¼­ ÃßõÇÏ´Â ½Ã¶ó ¼³Ä¡ À§Ä¡´Â ûÃë ÁöÁ¡À» ±âÁØÀ¸·Î ÇÒ ¶§ 1) ¾Õº®, 2) µÞº® ¼øÀÌ´Ù. ¾Õº®Àº µÎ ½ºÇÇÄ¿¿¡¼­ ³ª¿À´Â Èĸé Àú¿ª ÁÖÆļöµéÀÌ ÁýÁߵǴ °÷À̱⿡ ÈíÀ½Àç ¿ªÇÒÀ» º¸´Ù ¸¹ÀÌ ÇÏ°í, µÞº®Àº »ç¶÷ ±Í¿¡ °¡±õ±â ¶§¹®¿¡ ¹«¾ùº¸´Ù Áß°í¿ªÀ» È¿°úÀûÀ¸·Î ºÐ»ê½ÃÄÑ¾ß ÇÑ´Ù´Â ¼³¸íÀÌ´Ù.

 

 

 

 

ÇÏÀÌÆÄÀÌŬ·´ Á¦3½Ãû½Ç¿¡¼­ ÀÌ·ïÁø ½Ãû¿¡¼­´Â ¾Õº®¿¡ ½Ã¶ó 4ÀåÀ» ºÙ¿´´Ù. ÀÌ ½Ãû½ÇÀº ¾Õº®°ú µÞº® »çÀÌ °Å¸®(¼¼·Î)°¡ 6.4m, ¾ç¿· º® »çÀÌ °Å¸®(°¡·Î)°¡ 4.7m, õ°í°¡ 2.75mÀÎ °ø°£ÀÌ´Ù. µû¶ó¼­ 1Â÷ Á¤ÀçÆÄ´Â 35.05Hz, 2Â÷ Á¤ÀçÆÄ´Â 2¹è¼öÀÎ 72.1Hz¿¡¼­ ¹ß»ýÇÒ °ÍÀ¸·Î ¿¹»óµÈ´Ù. ½Ãû¿¡´Â ¼Ò½º ±â±â·Î ¸°ÀÇ Klimax DS, ÀÎƼ¾ÚÇÁ·Î ¸ÅŲÅä½ÃÀÇ MA9000, ½ºÇÇÄ¿·Î B&WÀÇ 800 D3¸¦ µ¿¿øÇß´Ù. ¸ÕÀú ½Ã¶ó¸¦ ºÎÂøÇÑ »óÅ¿¡¼­ µé¾îº¸°í, ÀÌÈÄ ½Ã¶ó 4ÀåÀ» ´Ù ¶¼¾î³õÀº »óÅ·Πµé¾îºÃ´Ù°¡ ´Ù½Ã ºÎÂøÇÑ »óÅ·Πµè´Â ABA Å×½ºÆ®·Î ÁøÇàÇß´Ù. 

 

 

Dave Brubeck Quartet - Take Five

Time Out

 

½Ã¶ó 4ÀåÀ» ºÎÂøÇÑ »óÅ¿¡¼­ µé¾îº¸¸é, ÀÏ´Ü Á¤À§°¨ÀÌ ±â¸·È÷´Ù. ¿ÞÂÊÀÇ µå·³, ¿À¸¥ÂÊÀÇ ÇǾƳë, Áß¾Ó ¾à°£ ¿ÞÂÊÀÇ ¾ËÅä »ö¼ÒÆùÀÌ Èçµé¸² ¾øÀÌ Á¦ ÀÚ¸®¸¦ ÁöÅ°°í ÀÖ´Ù. űµå·³Àº ´Ü´ÜÇÏ°Ô Á¦ ¸ñ¼Ò¸®¸¦ ³»°í, ÇǾƳë´Â ½ÃÁ¾ ¼±¸íÇÑ À±°û¼±À» »Ë³½´Ù. ÀüüÀûÀ¸·Î ÈåÆ®·¯Áü°ú »ö ¹øÁüÀÌ ¾ø´Â ¼Ò¸®´Ù. ½Ã¶ó 4ÀåÀ» ¶¼¾î³õ°í ´Ù½Ã µé¾îº¸´Ï, ¾Æ»Ô½Î, ±× ¸¹´ø ¹Ì½Ã Á¤º¸µéÀÌ °©Àڱ⠻ç¶óÁ³´Ù. µå·³°ú ÇǾƳëÀÇ ³ôÀÌ Â÷À̵µ ¾Ö¸ÅÇØÁ³°í »ö¼ÒÆùÀÇ À½Àº Á¹Áö¿¡ µÎÅÍ¿öÁ³´Ù. ¸Å²ô·´°í È­»çÇÑ ÃË°¨µµ »ç¶óÁ³´Ù. űµå·³ÀÇ Å¹Å¹ ²÷´Â ¸Àµµ, ÇǾƳëÀÇ Ã»¸íÇÏ°Ô ¿¹¸®ÇÑ ¸Àµµ ¾ø¾îÁ³´Ù. µÎ ¾Ç±â¿¡ Çë°ÒÀ» ´í °Í °°´Ù. ´Ù½Ã ½Ã¶ó¸¦ ÅõÀÔÇÏ´Ï, óÀ½ µé¸®´Â µå·³ ½ºÅ²ÀÇ Áú°¨°ú ±× µÚ·Î ÆÛÁö´Â À½ÀÇ ÀÔÀÚ°¨ÀÌ »ì¾Æ³­´Ù. ¹«´ëÀÇ Á¿ì ÆøÀÌ ³Ð¾îÁø Á¡µµ °üÂûµÈ´Ù. ÀüüÀûÀ¸·Î ½Ì½ÌÇÏ°í È°±â°¡ µµ´Â ¹«´ë·Î º¯¸ðÇß´Ù. °³ÀÎÀûÀ¸·Î ¿Àµð¿À »ç¿îµå°¡ ¾÷±×·¹À̵åµÇ¸é ´©¿öÀÖ´ø À½µéÀÌ ¹ú¶± ÀϾ´Â ´À³¦À» ¹Þ´Âµ¥, À̹ø ½Ã¶ó ÅõÀÔ ÀüÈÄ°¡ ²À ±×·¯Çß´Ù. 

 

 

Andris Nelsons, Boston Symphony Orchestra

Shostakovich Symphony No.5

Shostakovich Under Stalin's Shadow

 

½Ã¶ó¸¦ ÅõÀÔÇÑ »óÅ¿¡¼­ µé¾îº¸¸é ÆÀÆÄ´Ï°¡ ¾Èµå¸®½º ³Ú½¼½º°¡ ¹Ù¶óº¸´Â Á¤Áß¾Ó ¾Õ¿¡ ÀÚ¸® ÀâÀº ¸ð½ÀÀÌ È®¿¬ÇÏ´Ù. ¸Å²ô·´°Ô ÁúÁÖÇÏ´Â ¿ÀÄɽºÆ®¶ó Çö¾Ç, °ü¾Ç, ¸ñ°ü ¾Ç±âµéÀÇ À̹ÌÁö´Â »ý»ýÇÏ°í, ÇÊÀÚÀÇ ¸ö¿¡ ¿Í´ê´Â À½ÀÇ °¨ÃËÀº ½Ì±×·´±â ¦ÀÌ ¾ø´Ù. 4¾ÇÀå ÃÑÁÖ ÆÄÆ®¿¡¼­ ÆÀÆÄ´ÏÀÇ Å¸°Ý°¨ ¿ª½Ã »ó´çÇÏ´Ù. ½Ã¶ó¸¦ »©°í µé¾îº¸¸é, ÆÀÆÄ´Ï°¡ 'ÆÃÆÃ'°Å¸°´Ù´Â ´À³¦ÀÌ µé Á¤µµ·Î Ÿ°Ý°¨ÀÌ ¾àÇØÁ³°í ¿©·¯ ´ëÀÇ ¹ÙÀ̿ø°ÀÌ ¼±»çÇϴ dz¼ºÇÑ À½µµ Á¹Áö¿¡ »ç¶óÁ³´Ù. ¿ÀÄɽºÆ®¶ó ¿¬ÁÖ°¡ ¾î¼ö¼±ÇØÁ³´Ù´Â ÀÎ»óµµ µç´Ù. ´Ù½Ã ½Ã¶ó¸¦ ÅõÀÔÇϸé, ¹«´ëÀÇ ½ºÄÉÀÏ°ú À½¼ö, ¹Ðµµ°¨, ´ÙÀ̳»¹Í½º, ´ÙÀ̳»¹Í ·¹ÀÎÁö ¸ðµÎ ±Þ»ó½ÂÇß´Ù. ÁßÀú¿ª´ë ¹Ý»çÀ½ÀÇ Èí¼ö·Î ºÎ¹ÖÀ̳ª ƯÁ¤ ´ë¿ªÀÇ ÇÇÅ©¿Í µö Çö»ó¸¸ ¾ø¾ÖÁÙ ÁÙ ¾Ë¾Ò´Âµ¥, ½Ãû½ÇÀÌ ÀÌ¹Ì ·ë Æ©´×ÀÌ Àß µÈ ´öºÐÀÎÁö À̺¸´Ù´Â ÁÖ·Î ºÐ»êÆÇ È¿°ú°¡ ü°¨»ó ´õ °­Çß´Ù. ƯÈ÷ °ü¾Ç±âµéÀÇ ¼Ò¸´°áÀÌ À±È°À¯¸¦ ¹Ù¸¥ µí ¸Å²ô·¯¿öÁö°í À±°û¼±ÀÌ ¼±¸íÇØÁø °ÍÀº ÀÌ Áß°í¿ª ´ë¿ª¿¡¼­ ¹ß»ýÇÑ Ç÷¯ÅÍ ¿¡ÄÚ¿Í ÀÜÇ⠽ð£À» ½Ã¶ó°¡ ÁÙ¿©ÁØ ´öºÐÀ¸·Î º¸ÀδÙ. »öä°¨°ú È°±â, Á¤À§°¨ÀÇ Áõ°¡, ÀÌ·¸°Ô ¿ä¾àµÈ´Ù.   

 

 

Claudia Abbado, Berliner Philharmoniker - Dies Irae, Tuba Mirum

Mozart Requiem

 

'µð¿¡½º ÀÌ·¡'¿¡¼­´Â ÇÕâ´Ü¿øµéÀÌ È­¸éÀ» ²Ë ä¿î µíÇÏ°í, ±×µé µÚ¿¡ ÆîÃÄÁø °ø°£°¨µµ Àß ´À²¸Á® ´ä´äÇÔÀÌ ÀÏÀý ¾ø´Ù. À½µéÀÌ ÂßÂß ¸Ö¸® ÆÛÁø´Ù. ½Ã¶ó¸¦ »©¹ö¸®´Ï, ÇÕâ´Ü¿øµéÀÌ ÁÖÀú¾É¾Æ ³ë·¡¸¦ ÇÏ°í ¾ÕµÚ ·¹À̾µµ Àß »ìÁö ¾Ê´Â´Ù. ÇѸ¶µð·Î ÇöÀå°¨ÀÌ ÁÙ¾îµé¾ú´Ù. ´Ù½Ã ½Ã¶ó¸¦ ÅõÀÔÇϸé, Á¤½ÅÀÌ ¹ø½ µé ¸¸Å­ µé¸®´Â À½µéÀÌ ¸¹¾ÆÁö°í Áö±Ý ´©°¡ ³ë·¡¸¦ ºÎ¸£´ÂÁö ÇɼÂÀ¸·Î ¤À» ¼ö ÀÖÀ» ¸¸Å­ ÇØ»ó·Â°ú ºÐÇØ´ÉÀÌ ´Ã¾ú´Ù. 'Åõ¹Ù ¹Ì·ë'¿¡¼­´Â ¸Ç óÀ½ µé¸®´Â Æ®·Òº»(À¯Æ©ºê¿¡¼­ È®ÀÎÇÒ ¼ö ÀÖÁö¸¸ º£¸¦¸°ÇÊÀº Æ©¹Ù ´ë½Å Æ®·Òº»À» ½è´Ù)ÀÇ Áú°¨ÀÌ »ý»ýÇÏ°í, ¹Ù¸®ÅæÀº À̺¸´Ù ÈξÀ µÚ¿¡¼­ µîÀåÇÑ´Ù. ÀÌ¾î µîÀåÇÑ Å׳ÊÀÇ ÀÔ À§Ä¡°¡ ¹Ù¸®Å溸´Ù ¾à°£ ³·Àº Á¡µµ Àß ÆľǵȴÙ. ¼ÒÇÁ¶ó³ë´Â ÀÔÀÚ°¨ÀÌ ¾ÆÁÖ °ö´Ù. ½Ã¶ó¸¦ »©¹ö¸®¸é, ÀÌ Á¤±³Çß´ø ·¹À̾î¿Í À̹ÌÁö°¡ ¾ûÅ°´Â ¹Ù¶÷¿¡ ÀÔü°¨ÀÌ ¾àÇØÁö°í ÀÌ·¯´Ù º¸´Ï ¹Ô¹ÔÇÏ°í ÈïÀÌ ³ªÁú ¾Ê´Â´Ù. ´Ù½Ã ½Ã¶ó¸¦ ÅõÀÔÇϸé, DSLR Á¶¸®°³¸¦ Á¦´ë·Î ¸ÂÃá °Íó·³ ¼º¾Ç°¡µé°ú ¿ÀÄɽºÆ®¶óÀÇ À§Ä¡¿Í À½»ö, Çüü°¡ ºÐ¸íÇØÁø´Ù. ¹èÀ½Àº ¹°·ÐÀÌ°Å´Ï¿Í °ø°£°¨À» ¿Ï¼º½ÃÅ°´Â ¹Ì½Ã Á¤º¸µéÀÌ ÀûÀýÇÑ ÈíÀ½°ú ºÐ»êÀ¸·Î µÇ»ì¾Æ³­ È¿°ú·Î º¼ ¼ö¹Û¿¡ ¾ø´Ù. 

 

 

Diana Krall - I've Got You Under My Skin

Live In Paris

 

ÀÌ °î ¿ª½Ã À¯Æ©ºê¿¡¼­ ¶óÀ̺ê ÇöÀåÀ» °¨»óÇÒ ¼ö Àִµ¥, ½Ã¶ó¸¦ ÅõÀÔÇÑ »óÅ¿¡¼­ µé¾îº¸¸é Ç÷çÆ®¿Í ÇÏÇÁ ¼Ò¸®°¡ óÀ½ºÎÅÍ »ý»ýÇÏ´Ù. ÀÌµé ¾Õ¿¡¼­ ¿¬ÁÖÇÏ´Â ¾îÄí½ºÆ½ ±âŸÀÇ À§Ä¡µµ ¿µ»ó¿¡¼­ ÆľÇÇÑ ¹Ù·Î ±× °Å¸®¸¸Å­ ¶³¾îÁ³´Ù. ´ÙÀֳ̾ª Å©·ÑÀÌ Á÷Á¢ ¿¬ÁÖÇÑ ½ºÅ¸ÀοþÀÌ ¾Ø ¼±Áî ÇÇ¾Æ³ë ¼Ò¸®°¡ »ó´çÈ÷ ¿À¸¥ÂÊ ¹Ø¿¡¼­ µé¸®´Â Á¡µµ Àß ÆľǵȴÙ. ½Ã¶ó¸¦ »°´Ù°¡ ´Ù½Ã ÅõÀÔÇØ µé¾îº¸¸é, Ç÷çÆ®°¡ ´õ ¼±¸íÇÏ°í dz¼ºÇÏ°Ô µé¸®¸ç, ±âŸ´Â ³·Àº À½°ú ³ôÀº »çÀÌÀÇ ´ÙÀ̳»¹Í ·¹ÀÎÁö°¡ ´«¿¡ ¶ç°Ô ´Ã¾î³µ´Ù. ÀÌ¿¡ ºñÇÏ¸é ¾Æ±î´Â À½µéÀÌ ³Ê¹«³ª Çæ¹þ¾ú´ø »óȲ. ´ÙÀֳ̾ª Å©·ÑÀÌ ³ë·¡¸¦ ºÎ¸£´Â ¼ø°£¿¡ ÅÍÁ® ³ª¿À´Â °ü°´ÀÇ ¹Ú¼ö ¼Ò¸® ÀÚüÀÇ º¼·ý°¨ÀÌ ´Ù¸£´Ù. Å©·ÑÀÇ µñ¼ÇÀÌ ¸ô¶óº¼ Á¤µµ·Î ºÐ¸íÇØÁø Á¡µµ µÎµå·¯Áø´Ù. °°Àº °îÀÌ ¸Â³ª ½ÍÀ» ¸¸Å­ Å« Â÷ÀÌ´Ù. 

 

 


 

 

ÃÑÆò

 

 

¸î ³â Àü Á¦´ë·Î ¸¸µç Áß°í¿ª µðÇ»Àú¸¦ ÇÏÀÌÆÄÀÌŬ·´ ½Ãû½Ç¿¡¼­ ¸®ºä¸¦ Çϸ鼭 ±× µðÇ»Àú°¡ Àϱų½ °³¹æ°¨°ú »ýÄèÇÔ, ÀÔÀÚ°¨¿¡ °¨ÅºÇÑ ÀûÀÌ ÀÖ´Ù. ÀÌÈÄ ±× µðÇ»Àú°¡ ºÎÂøµÈ »óÅ¿¡¼­ ¿©·¯ ¾ÚÇÁ¿Í ½ºÇÇÄ¿¸¦ ½ÃûÇߴµ¥, ±×¶§¿¡µµ 'û¸íÇÏ°í ±¤È°ÇÏ¸ç ¼­´ÃÇÏ°í °í¿î' »ç¿îµå¿¡ ´ëÇÑ µðÇ»ÀúÀÇ ÁöºÐÀ» È®ÀÎÇÒ ¼ö ÀÖ¾ú´Ù. À̹ø RTFSÀÇ ½Ã¶ó(SiRRAH)´Â ´ç½Ã µðÇ»Àú¿¡ ºñÇØ ±× È¿°ú°¡ º¸´Ù ±¤¹üÀ§ÇÏ°Ô ³ªÅ¸³µ´Ù. ´©¿ö ÀÖ´ø À½µéÀÌ ºÐ¿¬È÷ ÀϾ¼­ ¼ºÅ­¼ºÅ­ È°º¸ÇÑ´Ù´Â Àλó, »ç¿îµå½ºÅ×ÀÌÁö ÀÚü°¡ ³Ð°í ±í¾îÁ³´Ù´Â Àλó, űµå·³°ú ÆÀÆÄ´Ï µî Àú¿ª´ë ¾Ç±âµéÀÇ Å¸°Ý°¨ÀÌ ´Ü´ÜÇØÁ³´Ù´Â ÀλóÀ» °è¼ÓÇؼ­ ¹Þ¾Ò´Ù. ¾î´À °îÀ» µé¾îµµ ½Ã¶ó¸¦ »©¹ö¸° »óÅ¿¡¼­ µéÀ¸¸é È°±â¿Í »ý±â°¡ ´«¿¡ ¶ç°Ô ÁÙ¾ú´Ù. ¾î¼¸é ÀÌ°ÍÀÌ ½Ã¶ó³ª À£¸ÞÀ̵å À½Çâ ÆгÎÀÌ ¾øÀ» ¶§ ½Ãû½Ç º®ÀÌ ³»´Â Àڱ⠸ñ¼Ò¸®ÀÎÁöµµ ¸ð¸¥´Ù. ÃÖ±Ù ÇÊÀÚÀÇ Á¼Àº ¹æ¿¡¼­ ´ÙÀֳ̾ª Å©·ÑÀÇ 'How Insensitive'¸¦ µéÀ¸¸ç ³­µ¥¾øÀÌ µé·Á¿Â űµå·³ÀÇ ºÎ¹Ö¿¡ ÁÂÀýÇß´ø ÇÊÀڷμ­´Â Áö±Ý ´çÀå ½Ã¶ó¸¦ ÅõÀÔÇÏ°íÇ ¸¶À½ °£ÀýÇÏ´Ù. 

 

 

by ±èÆí ¿Àµð¿À Ä®·³´Ï½ºÆ®

 


RTFS SiRRAH Absorber & Diffuser

¼öÀÔ»ç

»ç¿îµå½ºÅ͵ð

¼öÀÔ»ç ȨÆäÀÌÁö

www.soundstudy.co.kr

±¸¸Å¹®ÀÇ

02-582-9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