튜너의 고질 병 ...멀티패스..

안테나 설치 상담자 분들 중에 의외로...튜너 수신 레벨은 아주 좋은데...튜너 소리가 깔끔 하지 못하다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님 ....하루에 한두번씩 음색이 갈라 진다고하기도 하고 신호가 약해진다고 합니다.

그런 분들 중에는 93.1 kbs 방송 품질을 탓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kbs는 책임 0% 입니다.

예를들면 93.1 kbs  는 무려 5kw 거대 출력을 그 높은 관악산에서 방출 합니다.

천안까지는 무난히 즐길 수 있는 출력이며..다소자 지향성 안테나로 4스택 정도 설치하면 대구 수성구에서도 서울 에서도 서울 kbs를 여름 한철에는 즐 길 수 있는 출력입니다.

(단 이런 경우는 대구지방에서 93.1 주파수로 다른 방송이 방송하지 않았을 경우다, am 과 달리  fm방송은 서로 상쇄한다)

그런데 서울 인근 지역에서 93.1을 즐기지 못한다고 kbs를 탓하면 안되고 안테나를 제되로 설치 하셔야 합니다.

물론 방송국에서  오래전에 음원을 보낼 때는 그 당시 노음상태에 따라서 귀를 거슬리게 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음원 문제이지요.

그리고 또 튜너 탓을 하시어서 튜너 교체를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거반 튜너 책임도 아님니다.

물론 국내 돌아다니는 튜너들이 ..소위 들 쑤셔서? 튜너가 정상이 아닌 경우도 있습니다만 설사 그렇타 하더라도 

아침 저녁으로 달라지는 문제는 튜너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손을 싹 보았다...라는 틀에 메여서 88-108 대여폭 감도가 플랫하지 못하고 아시다싶이 ift 란 것이 경우에 따라선 특정 주파수 대역에서만 발진을 하는 경우도 있고 특히 투너 신호 수신 감도를 알려주는 메터 게이지가 틀어져서 바늘이 많이 뜨는 경우도 있고 적게 뜨는 경우도 있지만 그런 건 전계 강도기로 수신 입력 전압을 채크 하면 금방 소장 튜너가 정상인지 아닌지 알게 됩니다만 ............

이상하게도 자기 소장 오디오 기기는 무조건 정상이라는 아집이 존재하여 대화가 비 전파적 비 과학적으로흐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멀티패스로 인한 소리불량 현상을 안테나에 책임을 전가하는 경우 입니다.

안테나는 모든 공중파를 다 받아 드림니다.

경찰처럼  좋은 사람과 나쁜 사람을 걸려내는 기능 즉 bpf기응이  없고 단지 sn비 기능만 조금 있을 뿐입니다.

그럼 자기 오디오룸에서  멀티패스나 멀티아이 현상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일부 튜너 제조사들이 고객들 불만을 줄이기 위하여 튜너 회로에 멀티패스  발생시 조금이라도 소리재생에 도움을 주려고 멀티패스 기능을 넣은 튜너도 있지만 ..100%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원 주택이보다 도심지역에서  멀티패스 현상이 발생하고   골치 아픈 현상이지만 

다행이 수신 안테나로 노력하면 대체적으로  해결 됩니다.

(단 산업 노이즈나 대형 광고판에서 나오는 기생발진파로 인하여 멀티아이가 발생 할 시에는 해결이 불가능 한 곳도 있습니다)

아무튼 발생 위치에 따라서 해결하기가 그리 쉽지 않은 지역도 있습니다만 노력하면 100% 해결 가능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멀티패스 해결 할 기술자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압니다만

나름 제가 그 부분은 해결 해 드릴 수 있습니다만 자기 튜너에 기준을 두시는 (대체로 고가의 튜너 소장자분들이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분은 달리  해결 할 방법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북수원 쪽에 일을 갔더니 8층 아파트에 멀티 패스가 심했습니다.

도착하자 말자 자기가 상당한 오디오 기술자라는 점을 계속 저에게 어필하시는 분이였는데...문제를 해결하려니 

자꾸 안테나를 탓하시고...막선보다 못하다더니..이런 황당한 결론부터 내는 분이라서 그냥 저는 발길을 돌렸습니다.

그런분과 말을 썩어봐야..피곤하게 됩니다.

누차 이야기 하지만 우리나라는 튜너 기술자가 없는 나라입니다

제가 기슬은 없지만 그 부분은 동남샤프전자,대한 도시바를 거쳐서 미국 Radio shack으로 가면서 알게 된 사실입니다.

전파 기술자도 딱히 없는 나라입니다

모 대학에서 근무하는 이와 마주 앉아서 멀티패스에 관한 이야기를 해봐었지만 ..예나 지금이나 대학 교수들은 논문 박사인지는 몰라도 실기 박사들이 아니라서..저하고도 대화가 이루어지기 힘들었습니다.

 

.....중력.......

현대 도시 건물은 철구조문 건물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파는 아시다싶이 회절 되기도 하고 반사 되기도 하고..그라운드로 사라지기도 합니다.

특히 서울은 산악 도시입니다.

vhf 파장은 산은 쥐약입니다.

직진성이 강한 fm 파장은 산악을 만나면 am 파장처럼 산을 타 넘는 것이 아니고 차단이 되거나 회절이 됩니다.

그걸 실험 해보시려면  예를 들어서 서울 백암산  아래  사시는 분이 춘천 fm 방송을 수신 하기는 다이랙트 전파로는 어렵지만 디랙서날 안테나로 전파 입사 각도를 춘천과 엉뚱한  방향으로 맞추시면 수신이 가능 합니다만 그 이유는 남서 방향에 관악산이 버티고 있어서 ..화악산을 떠난 fm파가 관악산에 회절되어서 독립문 방향으로 날러 오기 때문입니다.

하여 서울은 산과 건물이 전파 방해를 이르키는 곳이 많아서 자연 다이랙드 반송파가  회절파나 반사파로 시차와 교차를 이르켜서 신호 강도가 일정치 아니하게되고 지찰음이 발생 하는 곳이 많습니다.

피아비 선수가 치는 당구의 쓰리 쿠션의 키스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하루에 한두번 음색이 갈라 진다는 분들도 있습니다만 

그런 경우는 멀티패스 보다는 안테나 이득이 낮은 경우 입니다.

지상파도 그날 자유공간 상태에 따라서 통달거리가 조금씩 달라 짐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방송국 안테나 주로브 방향이 다른 두개의 안테나로 스윗칭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수신자는 전파 입사 전압이 달라지니 자연 전보다 튜너 수신이 다르게 느낄 수도 있지만 왠만큼 안테나 설비를 하시면 그런 정도의 차이는 졸업 할 일입니다.

아무튼 소장하신 튜너에 충분한 방송신호가 커팅 되는 경우..간단히 말해서 cd 만큼 소리가 깔끔해지는데

멀티패스가 발생 하거나

안테나 이득이 낮은 경우는 불안한 수신 상태가 발생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NmqVzJHsOMA

클릭 해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