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on 2.0 업데이트,
Roon ARC 활용하기

Roon?

네트워크 플레이라면 빠질 수 없는 브랜드로 음원 파일 라이브러리와 전용 DSP 엔진으로 전세계의 오디오파일들을 열광하게 만들었습니다.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인 Roon은 독자적인 통신 프로토콜 RAAT(Roon Advanced Audio Transport)로 네트워크 플레이에 혁신적인 음질 향상을 가져다 주었고 오디오 제조사들은 Roon을 지원하기 위해 파트너쉽을 맺고 있으며 지금도 수 많은 오디오 제조사들이 합류하고 있습니다.

이번 Roon 2.0 업데이트로 유독 눈에 띄는 기능이 하나 있는데, Roon ARC를 통해 어디서든 Roon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으로 Roon ARC의 세팅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Roon ARC

네트워크 플레이의 가장 큰 이점은 편리하게 오디오 재생이 가능하다는 점이고 룬을 사용하는 이유는 오디오 음질때문이죠. 그러나 오디오 시스템이 세팅된 공간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내부망(동일한 IP 서브넷)에 연결된 기기로만 재생할 수 있는 공간의 제약이 따릅니다.

이번 Roon 2.0 업데이트로 Roon ARC를 선보였는데 이 기능으로 인하여 앞서 말한 공간의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Roon 공식 Roon ARC 소개 영상

처음에 ARC라고 해서 ‘Audio Return Channel’을 떠올렸지만 공식 사이트에서 언급되지 않았고 생각해보기로는 ‘Anywhere Roon Core’를 따온게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즉, 어디서든지 룬 코어에 접근할 수 있다는 얘기인데 IoT와 비슷하게 집에 설치된 룬 코어에 접근하여 내가 만들어 놓은 플레이리스트들과 앨범들을 내 핸드폰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나만의 스트리밍 서버를 구축하는 셈이죠.

그러면 이제 Roon ARC의 세팅 방법과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Roon ARC의 Port를 설정해야합니다. 룬이 포트를 자동으로 설정하는데 Not ready 상태로 준비 되지 않았다는 문구가 반겨줄겁니다. (Roon의 Settings 메뉴에서 Roon ARC 항목을 찾으세요.)

Port 번호는 Roon의 추천대로 10000 ~ 65000 사이의 숫자를 입력해주세요. 이는 룬 코어에 접근할 수 있는 연결 통로를 만들어 주는 일입니다. (룬이 자동으로 설정한 숫자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플레이를 하기 위한 필수요소인 공유기가 준비되어 있으실텐데 공유기의 설정을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하이파이클럽은 iptime 공유기를 사용 중이므로 iptime 공유기 설정으로 안내합니다.)

iptime 공유기의 기본 서브넷은 192.168.0.1입니다. 인터넷 주소창에 “http://192.168.0.1” 이동하여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고 ‘고급 설정’ 메뉴에서 ‘NAT/라우터 관리’ -> ‘포트포워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iptime 공유기 모델에 따라 메뉴명은 다를 수 있으나 ‘포트포워드 설정’ 메뉴로 이동하시면 됩니다.)

포트포워드는 외부에서 접근하는 포트를 특정 IP로 연결시켜주는 작업을 합니다. 룬에서 자동으로 설정해준 포트인 ‘55002’를 그대로 사용하여 연결하도록 하겠습니다.

규칙 이름은 내가 보고 판단할 수 있는 아무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내부 IP는 룬 코어 IP 주소를 입력해주시고 외부 포트와 내부 포트는 TCP로 동일한 숫자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 ‘고급 NAT 설정’에서 DMZ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다면 포트포워드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DMZ는 모든 포트를 개방하는 것과 동일하기 때문에 보안에 취약하여 Roon은 포트포워드 설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제 Roon에서 다시 한번 Roon ARC 항목에 들어가보면 ‘Not Ready’에서 ‘Ready’로 바뀌어 룬 코어가 외부 접근을 허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여기까지 진행됐다면 Roon ARC 설정의 80%를 완료했습니다. 이제 아이폰이라면 App Store를, 안드로이드라면 Google Play Store에 가셔서 Roon ARC를 설치하면 됩니다.

룬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룬 계정으로 활동 중인 코어가 표시됩니다. 프로필을 선택합니다. Roon ARC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Roon ARC를 통해 음악을 재생할 수 있고 룬 코어의 서비스에 연결된 Tidal(타이달), Qobuz(코부즈) 스트리밍 사이트의 음원도 검색을 통해 재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상의 음질을 얻기 위해서는 설정이 필요합니다.

* 이미지의 네트워크 상태창을 보면 WiFi가 아닌 모바일 데이터 통신중에 내 룬 코어에 접속한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dele의 Easy on me를 Tidal에서 재생해보니 AAC 44.1kHz 음원으로 재생되고 있습니다. Roon ARC의 Settings에서 PLAYBACK 메뉴의 Automatically pick best quality를 비활성화 해주고, WiFi와 Cellular 모두 Original Format으로 변경해주세요. 다시 Adele의 Easy on me를 Tidal로 재생하니 FLAC 44.1kHz 음원으로 재생됩니다!

Automatically pick best quality 기능은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기 위해 기본 설정된 옵션이고 이 옵션을 비활성화 해주고 포맷을 설정해주어야 고음질로 재생됩니다.

추가로 음원을 다운로드할 수 있어 인터넷이 안되는 상황에서도 미리 Roon ARC에서 다운로드한 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카오디오를 겨냥하여 CarPlay 및 Android Auto에 대한 지원을 검토중이고 MQA 디코딩은 지원 예정중에 있습니다.

이제 Roon AR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핸드폰 자체 재생, 블루투스, 에어플레이, 외부 DAC를 통해 원하는 기기에서 청음할 수 있습니다. 언제든지 룬 코어를 사용할 수 있는 Roon ARC로 공간의 제약없이 어디서든 Roon을 통한 음질을 감상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