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2회 시청회 후기. 1부 : 에소테릭 F-01, F-02 인티앰프. A 클래스와 AB 클래스 증폭 어느 것이 더 좋은가?

392회 시청회는 에소테릭 앰프와 Bowers & Wilkins 802 D4 스피커이다. 지난 시청회에서 에소테릭의 막내 클래스인 05 시리즈의 S-05 파워앰프와 N-05XD Network DAC/프리앰프와 K-05XD SACD/CD 플레이어, G-5 클럭 제너레이터를 청음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이번에는 레퍼런스 시리즈 그란디오소 바로 아래 클래스인 01 시리즈의 인티앰프와 N-01XD SE Network DAC의 조합에 스피커는 Bowers & Wilkins 800 시리즈의 두 번째 등급의 802 D4 스피커이다. 앰프는 인티앰프로 F-01은 A 클래스 증폭 인티앰프이고 F-02는 AB 클래스 증폭 인티앰프를 각각 청음하는 시간을 가진다고 한다.

동일한 오디오 시스템에서 같은 등급의 A 클래스 증폭 인티앰프와 AB 클래스 증폭 인티앰프를 비교 청음한다는 것은 흥미롭지 않을 수가 없다. 사실 이렇게 비교 청음할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다고 생각하니 더욱 관심이 간다.


Esoteric

에소테릭(Esoteric)은 일본 오디오기기 전문 회사 ‘티악(TEAC)'의 하이엔드 브랜드로 그 뜻은 "소수만이 이해를 한다"라는 뜻으로 하이엔드를 지향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치 현대자동차의 제네시스와 같은 성격의 브랜드이다. 그래서 에소테릭의 제품에는 어디에도 티악이라는 이름을 찾아볼 수 없다. 법인도 별도로 운영하다 최근 티악과 합병되었지만 에소테릭의 오디오는 설계에서부터 최고의 성능을 추구함은 물론 제조, 품질 검사까지 일본인 특유의 섬세함과 철저함이 그대로 반영되었다.

"ESOTERIC"의 자부심과 사명은 '오리지널 마스터 사운드를 재현하는 것'이며, 이는 최고 수준의 음악적 기쁨이 주는 기쁨으로, 스튜디오나 콘서트홀에서 연주자가 연주하는 원음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는 우수한 오디오 제품을 끊임없이 개발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고 있다고 한다.

1953년 TEAC 법인이 창립된 이래 디지털 시대의 아날로그 비닐 레코드에서 아날로그 테이프, CD에서 SACD를 거쳐 오늘날 스트리밍 오디오에 이르기까지 청각 매체에는 여러 가지 전환과 기술 혁신이 진행되어 왔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탄생한 에소테릭(Esoteric Company)은 독자적인 메커트로닉스 기술을 승화시킨 VRDS 메커니즘을 탑재한 SACD 플레이어와 DAC, 네트워크 플레이어, 프리앰프와 파워앰프 및 클럭 제너레이터 등을 개발 제조하여 왔다. 시대의 변화와 시장의 소용돌이에도 불구하고 에소테릭의 사명은 오디오 제품으로 진정한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한다.

에소테릭의 독창적인 기술을 살펴보면 VRDS 메커니즘, ES-Link를 비롯하여 상당히 독창적인 부분이 많이 보인다.

VRDS 아틀라스

에소테릭을 상징하는 것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VRDS라고 대답할 것이다. 간단히 CD를 회전시켜 읽는 플라스틱 재질의 메커니즘에서 회전 진동 및 외부 진동을 방지하는 금속 재질의 클램프 구조를 결합하여 환성도 높은 메커니즘으로 완성해 낸 걸작이다. 견고한 두랄루민으로 가공된 탁월한 강성으로 오디오 품질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모든 진동을 줄여준다.

또한 스핀들은 새롭게 설계된 트러스트 베어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마찰 없는 원 포인트 스핀들 지지 시스템은 부드럽고 소음 없는 턴테이블 회전을 보장한다. 가기에 에소테릭의 정밀함을 더하여 유격이 거의 없이 매우 부드러운 개폐 작동뿐만 아니라 기계적 소음이 크게 감소되었다. 또한 특수 진동 감쇠 엘라스토머 수지를 사용하여 음악 재생 중 트레이 공명을 더욱 최소화하였다.

ES-LINK Analog

일반적인 아날로그 전송은 전압 전송이다. 모든 증폭 회로를 비롯하여 전자 회로는 전압을 처리하는 회로이기 때문이다. 일부 네거티브 피드백에 전류 피드백을 사용하고 있을 뿐이다. 전압 전송은 임피던스에 민감하고 노이즈에 취약하다. 또한 연결되는 케이블의 측성에 민감하다. 에소테릭의 독자적인 전류 전송 시스템 "ES-Link Analog"는 신호 레벨이 매우 낮은 프리앰프에서 기존 전압 전송에 비해 약 100배 더 많은 전류를 전송하므로 노이즈에 덜 민감하고 음악의 전체 에너지를 앰프에 전달한다.

또한 프리앰프와 앰프 사이를 연결하는 인터커넥트의 임피던스에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 프리앰프의 출력 신호와 앰프로의 입력 신호 간의 완벽한 무결성을 유지한다. 그러므로 ES-LINK 아날로그 전송의 전류 레벨은 전압 전송에 흐르는 전류 레벨보다 약 100배 더 높아, 음악 신호를 전송하는데 손실 없이 전체 에너지를 전달할 수 있다.

ES-LINK5 디지털 전송

Esoteric의 자체 ES-LINK 디지털 인터페이스는 신호 전송을 위해 HDMI 케이블을 사용한다. Grandioso P1X/D1X 출시로 ES-LINK가 Ver. 5를 지원하며 더욱 다양한 우수한 음질 형식(최대 22.5MHz DSD 및 768kHz/48비트 PCM)을 지원한다.

일반 디지털 전송이 디지털 데이터만을 전송하는 비동기 전송(Async) 방식인데 반하여, ES-LINK 디지털 인터페이스는 HDMI의 다중 도체 구조를 사용하여 오디오 데이터와 LR 클록 및 비트 클록 신호의 전체 밸런스 전송한다. 이는 송신 측에서 데이터와 수신 측의 데이터가 별도의 클럭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지터 문제와 일반적인 디지털 전송에서의 DAC 측의 디지털 처리 부하를 획기적으로 줄여 이상적인 디지털 전송이 가능하다.

Master Sound Discrete DAC

Master Sound Discrete DAC는 음악의 모든 생동감과 에너지를 정확하고 풍부하게 재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채널당 4개의 DAC 회로를 각 DAC 내에서 등거리 신호 전송을 위해 반원형으로 배열하였다. 총 32개의 회로소자는 2개의 원으로 배열되어 있으며, 저항, 로직 IC, 전원 등 모든 구성 부품이 32개 모두 분리되어 고급스러운 구조를 이루고 있다.

이 32개의 회로 각각은 독립적인 전원 공급 회로를 사용하므로 음악의 최대 에너지를 가장 순수한 형태로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사용되는 각 부품은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과 측정 장비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정밀 오차 기준을 준수하여 선별된 부품을 사용하여, 병원 수술실과 동일한 수준의 청결도를 갖춘 클린 룸에서 무산소로 납땜을 수행하는 등 세계 최고의 보드 실장 기술로 제조되었다.

기계적 완벽함과 세미 플로팅 상단 패널

일반적으로 모든 오디오 기기의 상판은 나사로 단단하게 고정하며, 중급 이상의 기기에서는 나사도 육각볼트 등으로 풀리지 않도록 고정한다. 그런데 에소테릭 오디오의 상판은 세미 플로팅으로 단단하게 나사로 고정하지 않고 충격 완화 재질로 새시와 접촉 부분을 보완하여 상판을 올려놓아 상판을 누르면 움직이는 형태로 제작되었다.

에소테릭은 '마스터 사운드 재생'이라는 설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섀시는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진동을 최적으로 제어한다. 단단함과 유연성 사이의 균형을 한계까지 밀어붙여 강성이 요구되는 새시는 알루미늄 블록을 광범위하게 사용하여 완전히 무공진으로 제작하였다.

반면 개방적인 사운드를 위해 상단 패널은 세미 플로팅 구조로 되어 있으며, 격리 피트는 기계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음질을 향상시키는 특수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앰프 블록의 대형 방열판은 핀의 피크 공진을 분산시키고 공진을 억제하는 특수한 파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

에소테릭 라인업

에소테릭의 라인업은 레퍼런스 (Grandioso) 시리즈부터 01, 02, 03, 05 시리즈가 있다. 제품의 구성은 시리즈마다 다르게 구성되어 있으나 에소테릭의 중심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SACD/CD 플레이어는 각 시리즈마다 포함되어 있다.

  • 그란디오소(Grandioso)
    • 그란디오소 P1X SE SACD/CD 플레이어
    • 그란디오소 K1X SE 네트워크 플레이어
    • 그란디오소 D1X SE 모노블럭 DAC
    • 그란디오소 M1X 모노블럭 파워앰프
    • 그란디오소 S1X 스테레오 파워앰프
    • 그란디오소 C1X 라인스테이지 프리앰프
    • 그란디오소 C1X 솔로 라인스테이지 프리앰프
    • 그란디오소 G1X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
    • 그란디오소 T1 턴테이블
    • 그란디오소 PS1 Grandioso K1X 전용 전원 공급장치
  • 01, 02 시리즈
    • K-01XD SACD/CD 플레이어
    • N-01XD SE, N-01XD Network DAC
    • F-01 인티앰프, F-02 인티앰프
    • G-01XD 마스터 클록 제너레이터
    • PS-01F 외부 전원 공급장치
    • S-02 스테레오 파워 앰프
    • E-02 밸런스 포노앰프
  • 03 시리즈
    • K-03XD SACD/CD 플레이어
    • N-03T Network Aaudio Transport
    • F-03A 인티앰프
  • 05 시리즈
    • K-05XD SACD/CD 플레이어
    • N-05XD Network DAC/ 프리앰프
    • S-05 스테레오 파워앰프
    • F-05 인티앰프
    • G- 05 마스터 클록 제너레이터

* 최근 그란디오소 제품 일부가 SE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Esoteric F-01 인티앰프, F-02 인티앰프

에소테릭 F-01 인티앰프
에소테릭 F-01 인티앰프
에소테릭 F-02 인티앰프
에소테릭 F-02 인티앰프

에소테릭 F-01 인티앰프와 F-02 인티앰프는 외관은 물론 부품까지 동일하다. 단지 차이는 바이어스가 클래스 A 바이어스인지 클래스 AB 바이어스인지만 다르다. F-01 인티앰프와 F-02 인티앰프는 플래그십 그란디오소 X 에디션의 분리형 앰프의 개발 성과를 물려받아 하나의 새시에 인티앰프로 집약하였다. 그 공통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밸런스드 듀얼 모노 프리앰프

좌우 프리앰프 입력 보드(왼쪽과 중앙)와 프리앰프 보드(오른쪽)는 완전히 독립적이다.
좌우 프리앰프 입력 보드(왼쪽과 중앙)와 프리앰프 보드(오른쪽)는 완전히 독립적이다.

그란디오소(Grandioso) C1X의 직계형 풀 밸런스 듀얼 모노 프리앰프는 클래스 A 증폭회로의 좌우 프리앰프 입력 보드와 프리앰프 보드는 완전히 독립적이다. 전원 정류 보드와 로직 제어 보드는 프리앰프와 독립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전원부에는 프리앰프 전용 전원 트랜스와 정류기판을 구성하여 음의 순도와 구동력을 높였다. 또한 오디오 정류 회로는 로직 제어 섹션과 완전히 독립되어 있어 노이즈 오염을 방지한다.

외부 전원 공급 장치 PS-01F
외부 전원 공급 장치 PS-01F

전력 정류기는 맞춤형 커패시터를 병렬 구성으로 여러 개의 커패시터에 시간별로 전류를 충전/방전할 수 있어 프리앰프에 항상 안정적이고 깨끗한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또한 F-01은 인티앰프이면서도 내장 프리앰프에 별도의 외부 전원 공급 장치 PS-01F를 연결할 수 있어 그란디오소 C1X에 가까운 음질을 즐길 수 있다.

Ultra Fidelity Attenuator System

프리앰프의 중요한 기능 중에 하나인 볼륨에는 Grandioso C1X에 사용되는 볼륨과 동일한 Ultra Fidelity Attenuator System은 역동성을 극대화하고 신호 대 잡음비를 크게 향상시키기 위해 높은 공급 전압으로 설계되었으며, 계단형 감쇠기 회로임에도 불구하고 0.1dB/1,120스텝(일반 프리앰프 스텝 수의 10배 이상)으로 부드럽고 세밀한 볼륨 조절이 가능하다.

ES-Link 아날로그

에소테릭만의 독자적인 전류 전달 방식인 ES-Link Analog는 케이블 임피던스의 영향을 제거하고 신호 전송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음질과 음질을 유지하는 독특한 전류 전송 방식이다. 3개의 XLR 입력은 ES-LINK 아날로그와 표준 XLR 간에 전환할 수 있다. 프리아웃에는 ES-Link 아날로그와 XLR의 두 가지 시스템도 장착되어 있어 ES-Link 아날로그 연결을 사용하여 신호 증폭의 최종 단계에 대한 연결을 완료할 수 있다.

무손실 입력 스위칭

음악 신호 입력 전환이 기존의 기계식 릴레이 방식에서 FET 소자 스위치로 변경되었다. 기계식 계전기에서는 피할 수 없었던 접점에 사용된 희금속으로 인한 음질 영향, 작동 소음, 시간 경과에 따른 음질 저하를 제거한다. 그 결과 고급 프리앰프에 필요한 투명성을 갖춘 순수한 톤이 탄생했다.

밸런스 듀얼 모노 헤드폰 앰프

헤드폰 앰프의 회로 디자인은 라인스테이지 프리앰프 디자인을 따르는 풀 밸런스 듀얼 모노 디자인으로 밸런스 출력(4핀 XLR)과 언밸런스 출력(6.3mm)을 갖추었다. 600mW(32Ω 부하 기준)의 완전 밸런스 출력을 갖춘 이 최상급 헤드폰 앰프는 고임피던스 헤드폰까지 강력하게 구동한다. 앰프 게인은 연결된 헤드폰과 일치하도록 0에서 +18dB까지 3dB 단위로 조정할 수도 있다.

듀얼 모노 포노스테이지

F-01은 또한 독립적인 L/R 회로를 갖춘 듀얼 모노 포노스테이지 프리앰프(MM/MC)를 특징으로 하여 고품질 아날로그 재생을 제공한다. 좌우 전원 공급 장치도 독립되어 있어 완벽한 채널 분리를 보장한다.

듀얼 모노 전력 증폭기

플래그십 Grandioso S1X 앰프로부터 물려받은 간단한 회로 설계 개념의 뛰어난 전력 선형성 및 구동력을 갖춘 듀얼 모노럴 설계의 강력한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3병렬 푸시풀 구성의 전력 증폭부와 피크 공진을 줄이기 위한 맞춤형 물결 모양 방열판으로 구현하였다.

에소테릭 F-01 인티앰프 내부
에소테릭 F-01 인티앰프 내부

위상 보상 회로는 최소로 구성하며 출력단은 코일리스 설계다. NFB(네거티브 피드백)를 최소화함으로써 회로는 음악의 역동성을 향상시킨다. 전체 앰프 블록의 온도를 안정화하기 위해 온도 보상 회로의 위치와 회로를 최적화했다. 이는 전원을 켠 후 유휴 전류의 안정화 속도를 높이고 트랜지스터가 최상의 성능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충실한 전원 공급 장치

F 시리즈는 제품이 원래 출력 전력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것보다 훨씬 큰 940VA EI 코어 변압기를 사용함으로써 전원 공급 장치의 동적 변화를 매우 잘 따라갈 수 있어 역동적이고 개방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또한 변압기 진동을 억제하기 위하여 하우징 없이 베어 마운트된다. 또한 듀얼 모노 구성의 전력 정류 회로는 왼쪽 및 오른쪽 채널과 독립적인 듀얼 모노로 구성되어 상호 간섭을 방지하고 명확한 채널 분리 및 해상도를 달성한다.

전원 정류 시스템에는 그란디오소(Grandioso) 등급의 고품질 맞춤형 캐패시터는 채널당 4개의 10,000μF 커패시터로 구성된 듀얼 모노 및 병렬 구성이 사용된다. 커패시터는 시간차에 따라 병렬로 작동되어 커패시터에 대한 충전 및 방전 전류를 안정화시켜 항상 필요한 큰 전류 공급을 보장한다.

낮은 임피던스와 우수한 구동력

내부 신호 전송 품질의 핵심인 기판 트랙에는 105μm 두께의 구리 도체가 사용되었고, 파워 스테이지의 1.0mm 고순도 OFC 소재의 8개 버스바로 구성되었다. 1차측부터 전원부, 구동단까지의 중요한 배선을 나사 결선의 굵은 케이블로 연결하여 커넥터의 손실을 없애고, 스피커 출력부에는 기계적 접점이 없는 MOS FET 스위치가 사용된다. 모든 세부 사항은 내부 임피던스를 줄이기 위해 신중하게 설계되어, 대구경 우퍼에도 대응할 수 있으며, 낮은 주파수의 저음도 쉽게 구동할 수 있는 우수한 구동력(댐핑 팩터: 500)을 갖췄다.

3밴드 밸런스 톤 컨트롤(고음/중음/저음)

톤 컨트롤은 밸런스드 듀얼 모노 회로로 구성하여 하이엔드 기기로서의 퀄리티로 음질 저하를 걱정하지 않고 음질을 조정할 수 있다. 톤 컨트롤은 각 입력 소스에 대해 별도로 사전 설정할 수 있으며, 폭넓은 범위의 스피커와의 조합을 가정하여 가변 대역폭의 중심 주파수를 평소보다 높거나 낮은 지점(14kHz/63Hz)으로 이동함으로써 음원의 원음을 크게 저하시키지 않고 고음과 저음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다.

최대 ±12dB 범위에서 0.5dB 단위로 정밀한 제어가 가능하며, 중간 대역(630Hz)은 마이너스 측으로 설정하고 톤 바이패스 모드와 함께 사용할 경우 음량 사전 설정으로 활용될 수도 있다.

기계적 완벽성

"마스터 사운드 재생"이라는 단일 설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섀시는 음질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진동을 최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강성과 유연성의 균형을 극한까지 끌어올렸다. 인티앰프로서는 유례가 없는 총 질량 32kg의 묵직한 구조는 제품의 충만감과 완성도를 보여주며, 견고함이 요구되는 인클로저는 비공진을 보장하기 위해 알루미늄 블록을 광범위하게 사용한다.

반면, 상단 패널은 개방적인 사운드를 위해 세미 플로팅(Semi-Floating) 구조로 되어 있다. 스파이크와 받침을 일체화한 에소테릭의 특허받은 아이솔레이션 풋 역시 기계적 응력을 줄이기 위한 특수한 구조를 갖고 있다. 또한, 앰프 블록의 대형 방열판은 핀의 피크 공진을 분산시키는 독특한 파형 모양을 가지고 있다.

사양

  • 정격 출력 전력
    • F-01: 30W + 30W(8Ω, 클래스 A) 60W + 60W(4Ω)
    • F-02: 120W + 120W(8Ω), 240W + 240W(4Ω)
  • 호환되는 스피커 임피던스: 4Ω
  • 스피커 터미널: 1세트(좌/우)
  • 아날로그 오디오 입력: ES-Link 아날로그/XLR 3쌍, RCA 3쌍, 포노 1쌍 (MC/MM 전환 가능)
  • 입력 임피던스: 10kΩ, 포노(MM 47kΩ. MC 100Ω)
  •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ES-Link 아날로그 1쌍, XLR 1쌍
  • 주파수 응답: 10Hz~100kHz(0dB/-3.0dB, 1W 출력)
  • 신호 대 잡음비: 104dB(IHF-A)
  • 전고조파 왜곡(THD): 0.008%(1kHz, 8Ω, 30W)
  • 댐핑 팩터: 500
  • 출력 임피던스: 100Ω
  • 게인: 프리앰프 최대 18dB (조정 가능, 볼륨 최대시), 파워 앰프 28.5dB
  • 톤 컨트롤
    • 고음부: ±12dB(14kHz)
    • 가운데: ±12dB(630Hz)
    • 베이스: ±12dB(63Hz)
  • 헤드폰 출력
    • 표준 6.3mm(¼) 스테레오 잭
    • 최대 유효 출력: 300mW + 300mW(32Ω에 대해)
    • 적용 가능한 부하 임피던스: 16~600Ω
  • 4핀 XLR 잭
    • 최대 유효 출력: 600mW + 600mW(32Ω으로)
    • 적용 가능한 부하 임피던스: 32~600Ω
  • 소비 전력
    • F-01: 250W, 215W (신호 없음)
    • F-02: 280W, 110W (신호 없음)
  • 대기전력: 0.3W(RC-232C가 꺼진 경우), 0.6W(RC-232C가 켜진 경우)
  • 크기 (W×H×D): 445 × 191 × 471mm(돌출부 포함)
  • 무게: 32.2kg(F-01), 32.4kg(F-02)

Esoteric N-01XD SE Network DAC/프리앰프

이전 모델 N-01XD에는 원음의 마스터 사운드를 구현하기 위해 전적으로 자체 개발한 Master Sound Discrete DAC 와 비닐 녹음을 듣는 것처럼 3차원 사운드를 전달하는 고품질 네트워크 모듈이 탑재되어 있다. N-01XD는 이제 음질 업데이트를 통해 SE 모델로 더욱 발전했다. N-01XD의 SE 버전은 새로운 개별 클럭 기술과 DAC의 향상된 아날로그 회로를 사용하고 에소테릭의 축적된 모든 기술을 반영하여 향상된 존재감, 역동성, 아름답고 유기적이며 음악적인 질감을 구현하였다.

N-01XD의 SE 버전의 기능으로는 음악의 역동성과 에너지를 모두 끌어내는 마스터 사운드 디스크리트 DAC, ES-Link Analog, 슈퍼 오디오 CD 재생을 위한 ES-Link 5, 오디오 품질에 필수적인 강력한 전원 회로, 고음질 선형 전원 공급 장치를 갖춘 네트워크 모듈, 고강성 섀시 설계와 세미 플로팅 상단 패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SE 버전에서 업그레이드된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음악의 역동성과 에너지를 모두 끌어내는 마스터 사운드 디스크리트 DAC.

통합 칩으로는 달성할 수 없는 우리의 목표는 신중하게 선택되고 테스트된 개별 구성 요소를 음악의 모든 역동성과 에너지를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는 완전한 회로로 조립하는 것이었다. N-01XD SE의 Master Sound Discrete DAC는 Grandioso D1X SE 모노블록 D/A 컨버터용으로 개발된 오리지널 회로를 물려받은 2채널 스테레오 DAC 회로로 기반으로 한다.

각 채널마다 32개의 개별 요소를 포함하여 N-01XD SE의 Master Sound Discrete DAC 구성에 클록 드라이버, 논리 회로, 커패시터 및 저항기와 같은 주요 구성 요소를 포함한 32개 요소 각각은 독립적으로 유지되어 사실상 음악적 에너지 손실 없이 가장 순수한 출력을 보장한다.

고급 디지털 처리 기능

N-01XD SE에는 64비트/512Fs 오디오 주파수 샘플링을 지원하는 Esoteric의 독점 Delta-Sigma(ΔΣ) 변조기가 통합되어 있다. 우수한 DSD 및 PCM 형식 특성과 동등한 D/A 변환을 수행하기 위해 각 변환 프로세스마다 별도의 FPGA* 디지털 처리 알고리즘이 개발되었다. 이를 통해 N-01XD SE는 CD, Super Audio CD 및 네트워크 오디오 재생에서 최적의 음질을 추출할 수 있다.

* FPGA: 현장 프로그래밍 가능 게이트 어레이

통합 개별 증폭기 모듈 IDM-01 및 기타 고품질 부품

새로운 SE 모델에서는 DAC 보드의 아날로그 회로의 개별 부품이 더욱 향상된 음질을 위해 새로워졌다. 증폭기의 중요한 부품은 "Integrated Discrete-Amplifier Module IDM-01"이다. Esoteric의 엔지니어들은 마치 개별 구성의 앰프를 설계하듯 재료, 회로 패턴 및 레이아웃을 세심하게 연구했으며, 집적 회로를 활용한 극도로 짧은 신호 경로는 음악의 생동감을 다이내믹하고 미묘한 방식으로 증폭시킨다.

통합 개별 증폭기 모듈 IDM-01

통합 개별 증폭기 모듈 IDM-01

IDM-01과 아날로그 필터 저항기 및 커패시터와 같은 기타 아날로그 부품은 보다 생생한 라이브 사운드, 향상된 가청 다이내믹 및 보다 유기적인 질감을 달성하기 위해 신중하게 선택되었다.

향상된 전류 전송 기능을 갖춘 고유한 Esoteric-HCLD* 출력 버퍼 회로

N-01XD SE의 Esoteric-HCLD 출력 버퍼 앰프는 2,000V/μs의 놀라운 고속 슬루율(응답 속도)을 자랑한다. 모든 아날로그 출력 회로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전류 전달 및 속도는 한계에 도달했으며, 버퍼 회로의 전원 공급 장치에 사용된 EDLC** 슈퍼커패시터 어레이는 채널당 250,000μF의 놀라운 커패시턴스를 제공한다. 탄탄한 베이스 지원과 매우 역동적인 음악 재생.

*HCLD: 고전류 라인 드라이버**EDLC = 전기 이중층 커패시터

다양한 오디오 코덱 및 스트리밍 서비스와 호환 가능한 네트워크 오디오

그란디오소 시리즈로부터 물려받은 리니어 전원 구동의 네트워크 회로를 탑재하여 별도의 전원을 공급받는 네트워크 스트리밍 기능은 타이달(Tidal), 코부즈(Qobuz), 스포티 파이(Spotify), MQA는 물론, 편리하게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룬 레디(Roon Ready) 기능까지 광범위한 오디오 코덱과의 완벽한 호환성을 제공한다.

또한 기가비트랜까지 연결할 수 있으며 32bit / 384kHz PCM, 22.5MHz DSD까지의 정수형 파일 형식 및 기타 다양한 형식(DSF, DSDIFF, FLAC, Apple Lossless, WAV, AIFF, MP3, AAC 및 MQA)을 지원한다. 또한 룬(Roon) 뿐만 아니라 iOS(iPhone 및 iPad)와 Android 모두에서 사용하도록 설계된 스트리밍 및 네트워크 재생 제어 앱 ESOTERIC Sound Stream을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USB 오디오 인터페이스

N-01XD SE에는 컴퓨터 연결을 위한 USB-B 포트가 장착되어 22.5MHz DSD 및 비동기 전송을 지원한다. 드라이버와 Esoteric HR Audio Player (음악 플레이어 애플리케이션)는 Esoteric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오디오 인터페이스는 22.5MHz DSD의 높은 샘플 속도 재생과 고음질 재생을 위한 비동기 전송을 지원한다. USB 외에도 다양한 디지털 장치에 연결할 수 있도록 3가지 유형의 디지털 입력 커넥터(XLR x 1, 동축 x 2, 광 x 1)가 제공된다.

뮤직 서버 기능*

N-01XD SE에는 전면 및 후면 패널에 각각 하나씩 2개의 USB-A 포트가 있어 최대 2개의 대용량 USB 저장 장치(USB 플래시 드라이브, 외부 USB HDD/SDD 등)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음악 서버로. 이를 통해 별도의 NAS(Network Attached Storage) 없이도 쉽게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N-01XD SE 본체 내부에는 HDD/SDD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디지털 플레이어용 마스터 사운드 클럭

N-01XD SE은 디지털 음악 재생에서 고음질을 구현하는 가장 큰 핵심인 클럭 회로에 Grandioso G1X의 OCXO 모듈의 기본 설계 개념을 디지털 플레이어 모델의 내부 클럭에 적용한 것입니다. 대형 수정 발진기와 같이 엄선된 개별 부품을 사용하는 독특한 회로 설계는 기성 클럭 모듈에서는 달성할 수 없는 Esoteric의 철학을 모든 세부 사항에 반영하는 높은 음질을 달성한다. N-01XD SE는 Esoteric G 시리즈 외부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에 연결하여 내부 회로를 더욱 정확한 10MHz 클럭에 동기화하여 음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사양

  • 형식 : Network 스트리머 DAC
  • 주파수 응답 : 5Hz~30kHz(-3dB)
  • 신호 대 잡음비 : 113dB
  • 왜곡 : 0.0007%(1kHz)
  • 디지털 입력 : ES-LINK 5, XLR(AES/EBU), RCA(동축), 광, USB(B타입), RJ45(1000BASE-T)
  • 입력 신호 형식
    • PCM 44.1k ~ 384kHz, 16bit / 24bit / 32bit(스테레오) • 32bit에서는 정수 형식 파일만 지원
    • DSD 2.8MHz, 5.6MHz, 11.2MHz, 22.5MHz(스테레오)
  • 아날로그 입력 : XLR, RCA
  • 아날로그 출력 : XLR / ES-LINK 아날로그, RCA × 1
  • USB 드라이브 (전면, 후면)
  • 지원되는 파일 형식
    • PCM 무손실 FLAC, ALAC(Apple Lossless), WAV, AIFF, MQA
    • DSD 무손실 DSF, DSDIFF(DFF), DoP
    • 압축된 오디오 MP3, AAC(m4a 컨테이너)
  • 지원되는 파일 시스템 : FAT32, exFAT, NTFS, 단일 파티션, USB2.0 이상 권장
  • 클럭 입력 : BNC × 1 (10MHz), 50Ω
  • 클록 동기화 출력 : BNC 1
  • 출력 레벨 TTL 레벨 상당(75Ω 부하)
  • 출력 주파수 44.1k / 48kHz
  • 출력 주파수 정확도 ±0.5ppm
  • 크기 (W × H × D, 돌출 포함) : 445 × 162 × 438mm
  • 무게 : 26.3kg
  • 리모컨 RC-1334 제공

Esoteric G-05 마스터 클럭

클럭을 사용하는 모든 디지털 기기에는 클럭이 내장되어 있다. 클럭의 정밀도는 지터를 비롯하여 디지털 기기와 동작과 전송의 정확도를 좌우하는 클럭은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그래서 하이엔드 제품에서는 클럭의 정밀도를 높인 펨토 클럭 등을 사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클럭은 매우 민감한 부품으로 입력 전원의 변동이나 온도의 변동에 따라 클럭의 정밀도가 변한다.

그래서 VCXO(Voltage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나 OCXO(Oven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를 사용하기도 한다. 하이엔드 디지털 기기에서는 내부에서 고정밀 클럭을 유지하는 전압 변동과 온도 제어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외부 클럭을 입력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 클럭 입력 단자를 지원한다.

G-05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는 자체 개발한 시계 모듈인 "Master Sound Discrete Clock"이 탑재되어 있으며, 클럭 모듈은 자체 개발한 OCXO(Oven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 클럭 모듈이다. G-05의 클럭 모듈은 에소테릭이 자체 제작한 클럭 모듈로 "Master Sound Discrete Clock"은 수정 발진기의 선택부터 온도 제어 회로 및 제어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Esoteric이 자체 개발하여 고정밀도를 달성했으며 모두 독특한 디스크리트 회로로 완성되었다.

"Master Sound Discrete Clock"에 사용되는 이상적인 전기 물리적 특성을 갖춘 대형 맞춤형 수정 발진기인 Esoteric SXT-03은 우수한 온도 특성을 지닌 SC 컷(Stress Compensated Cut)으로 제조되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면밀히 조사하여 중심 주파수 변동이 엄격히 사양 내에 있는 크리스털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사용한다.

Esoteric의 크리스털 성능을 극대화하는 종합 온도 제어 시스템 Master Sound TC는 128단계의 다단계 히터 제어로 오븐 온도를 균일하게 유지하며, 오븐 온도는 각 크리스털에 맞게 맞춤화된 프로그램으로 제어되어 각 크리스털이 안정적인 성능을 위해 항상 적절한 온도를 유지하도록 보장한다.

고품질 사운드를 위해 각 회로 블록에 최적의 전압을 직접 공급하는 3개의 독립 전원 공급 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력한 전류 전달 기능으로 순수 10MHz 사인파를 출력할 수 있는 Esoteric-HCLD 버퍼 회로를 탑재하고 있다. G-05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의 클럭 주파수는 10MHz이고 임피던스는 50Ω으로 클럭 출력은 BNC 단자 4개를 지원한다.

섀시 구조는 진동에 민감한 마스터 클럭을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으며, 전면 및 측면 패널은 튼튼하고 두꺼운 알루미늄으로 제작되어 외부 진동을 억제한다. 섀시 내부의 Master Sound Discrete Clock 모듈은 장착 나사를 사용하지 않고 자체 무게로 자유롭게 장착 및 접지되며, 강철로 가공되고 세 지점에서 지지되는 격리 다리는 섀시 무게를 사용하여 바닥 플레이트에 연결하는 특수 장착 방법을 사용하여 진동에 민감한 구성 요소를 함께 나사로 조일 때 발생하는 응력 집중을 방지함으로써 자연스러운 진동 감쇠 효과를 얻을 수 있어 우수한 음질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상판은 나사로 고정되지 않는 세미 플로팅 구조로 되어 있어 개방감 있는 사운드를 들려준다.

사양

  • 클럭 출력 주파수: 10MHz ±0.01ppm 이내
  • 커넥터: BNC × 4
  • 출력 레벨 정현파: 0.5 ±0.1Vrms / 50Ω
  • 크기: (W×H×D) 380 × 128 × 350mm (돌출부 포함)
  • 무게: 10.0kg

10MHz 클록 입력과 호환되는 Esoteric 모델(2023년 7월 기준)

10MHz 클럭 입력을 사용하는 모든 제품에서 G-05 마스터 클럭 제너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 아날로그 턴테이블: 그란디오소 T1
  • SACD/CD 트랜스포트/DAC
    그란디오소 P1/D1, 그란디오소 P1X/D1X, P-02/D-02, P-02X/D-02X, P-05X/P-05X
  • SACDCD/CD 플레이어
    그란디오소 K1, 그란디오소 K1X, K-01, K-01X, K-01Xs, K-01XD, K-03, K-03X, K-03Xs, K-03XD, K-05, K-05X, K-05Xs, K-05XD, K-07, K-07X, K-07X
  • 네트워크 플레이어, 네트워크 트랜스포트
    N-01, N-01XD, N-03T (RCA/XLR 출력 모드만 해당), N-05, N-05XD

* 최근 그란디오소 클래스 제품은 SE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었음


Bowers & Wilkins 802 D4

Bowers & Wilkins 802 D4는 바워스 & 윌킨스의 레퍼런스 라인 800 D4 시리즈의 두 번째 등급의 제품이나 801 D4만큼 주목을 받지 못하는 스피커이다. 그 차이는 우퍼의 크기가 801 D4의 10인치보다 8인치로 작다는 것과 인클로저의 크기가 더 날씬하여 만들어 내는 음상의 규모가 약간 작다는 것 이외에는 주파수 대역이나 감도, 임피던스 특성, 사용되는 드라이버의 품질, 인클로저의 만듦새와 마감 품질 등 거의 모든 것이 동일한 성능의 스피커이다.

구체적인 기술적 특징은 다이아몬드 트위터, 솔리드 바디 트위터 온 탑, 컨티넘*Continuum™) 콘 FST, 공명 방지 플러그, 생체 모방 서스펜션, 터빈 ™ 헤드, 매트릭스 ™, 에어로포일(Aerofoil™) 콘 베이스 유닛, 플로우 포트, 알루미늄 상판과 Connolly 트림의 가죽, 절대적인 우아함 등 모든 특징이 801 D4와 동일하다.

단지 음상의 규모가 801 D4보다 작지만 우리나라의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저음의 양이 더 적합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운드의 성향은 801 D4와 동일한 모니터 성향이 강한 사운드 특성으로 감도와 임피던스 특성까지 동일하여 앰프의 매칭도 801 D4에 준하여 결정하면 될 것이다.

Bowers & Wilkins 802 D4 사양

  • 설명 : 3웨이 베이스리플렉스 스피커
  • 드라이브 유닛
    1x ø25mm 다이아몬드 돔 트위터
    1x ø150mm 연속체 콘 FST 미드레인지
    2x ø200mm 에어로포일 콘 베이스 유닛
  • 주파수 응답: 17Hz ~ 28kHz +/-3dB
  • 감도: 90dB(1m에서 2.83Vrms의 축)
  • 고조파 왜곡 2차 및 3차 고조파(90dB, 축에서 1m): 70Hz – 20kH에서 1% 이하 , 100Hz – 20kHz에서 0.3% 이하
  • 공칭 임피던스: 8Ω(최소 3.0Ω)
  • 권장 앰프 전력: 50W – 500W(8Ω)
  • 최대 권장 케이블 임피던스: 0.1Ω
  • 크기: 높이 1218mm x 너비 413mm x 깊이 602mm
  • 무게: 88.10kg
  • 캐비닛 마감: 광택 블랙, 화이트, 새틴 로즈넛, 새틴 월넛
  • 그릴: 블랙, 그레이, 블랙, 그레이

Codia Stage 7000 Titan 오디오 랙

Codia Stage 7000 Titan 오디오 랙은 국내에서 제작하여 판매하는 티타늄을 기반으로 일반 알루미늄 소재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조립식 오디오 랙이다. 일반 알루미늄에 비해 2배의 강도를 가지고 있는 알루미늄 7075를 사용하여 상판 10mm, 하판 8mm의 얇은 두께로도 강도를 유지하면서도 진동 제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티타늄,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자작나무 합판, 세라믹볼(지르코늄볼) 고무 등의 모든 소재는 공진 주파수가 서로 달라 복합 사용 시 공진주파수가 서로 상쇄되어 공진과 진동이 제어되는 원리이다.

12미리 자작나무 합판(블랙 도장)이 상판의 바닥에 부착되어 있는데 이것은 서로 다른 공진주파수를 갖는 소재를 맞붙여 공진과 진동 제어를 함과 동시에 목재의 부드러움을 사운드에 전달한다. 패널의 종류는 알루미늄 7075 10미리에 12미리 자작나무 합판을 장착한 패널이며 다른 한 가지는 21미리 자작나무 합판에 AL7075 알루미늄 바를 장착한 패널이다. 2가지 패널 모두 3점 티타늄 포인트에 올려놓는 구조로, 3점 지지는 음향적 진동 제어 측면에서 가장 이상적인 구조이나 안정적이지 않아 흔히 채택되는 방법은 아니다.

그러나 이 문제를 상판을 2점 티타늄 포인트에 올려놓은 후 록킹 휠을 손으로 돌려 잠그는 록킹 휠을 도입하여 해결하였다. 공진과 진동이 티타늄으로 제작된 이 휠을 통해 전달되므로 진동을 제어하는데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기기의 무게가 가벼우면 록킹 휠을 채운 채로 놓아두어도 좋으며 기기가 무거우면 록킹 휠을 탈거하는 편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으며, 또한 꽉 조이거나 느슨하게 조임에 의해 시스템마다 사운드에 미세한 변화를 가져올 수도 있다.

10미리 알루미늄 패널은 2가지 색상 마감이 있으며, 하드 아노다이징 된 "하드그레이"는 표면이 스크래치에 매우 강한 표면처리이고, 일반적인 블랙 아노다이징이다. 또한 Tiso를 뒤집어 놓은 형태로 티타늄이 바닥에 닿게 되는 구조의 유니크한 풋터 Tiso RV가 맨 하단에 장착되어 있는데 Tiso와 다른 점은 Tiso는 1점 지르코늄볼이 들어가 있으나 Tiso RV는 3점 지르코늄 볼이 들어가 있다. Codia Stage 7000 Titan 오디오 랙은 뛰어난 음질을 구현하며 랙을 이동할 경우도 아주 편리하여 카펫 위에서도 자유롭게 잡아끌 수 있으며 매우 튼튼한 구조로 웬만해서는 고장 나지 않는다.

사양

  • 형식 : 조립식 오디오 랙
  • 전체 크기 : 폭 660 x 깊이 530 mm
  • 패널 크기
    폭 560 x 깊이 530 mm (AL panel)
    폭 540 x 깊이 530 mm (wooden panel)
  • 단의 높이 (open space): 190mm/250mm/310mm
  • 무게 : 약 19kg / 선반당

김현호
2부에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