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로 5.1 채널 ‘라라랜드'를 실감나게 보는 법
Marantz Cinema 50

마란츠 Cinema 50


개인적인 이야기이지만 지난 10월 말 시청실에 75인치 안드로이드 TV를 들여놓았다. 요즘 TV가 대개 그러하듯이 4K UHD 해상도에 넷플릭스, 유튜브, 티빙 등을 인앱 지원한다. HDMI eARC 단자가 있어서 돌비 애트모스 사운드까지 외부 오디오 기기로 빼내는 일도 가능하다. RF 단자와 공청 안테나 단자를 동축 케이블로 연결해 지상파 TV가 중계한 카타르 월드컵 몇몇 경기도 보았다.

2022년 말 현재 이 TV로 할 수 있는 일은 이렇다. 넷플릭스 5.1 채널 콘텐츠 시청, 유튜브 4K 영상 시청, 티빙 콘텐츠 시청, 아프리카TV 시청, 지상파 TV 시청. 크롬캐스트 빌트인이어서 스마트폰 콘텐츠를 무선으로 TV로 보는 일, 6개의 HDMI 입력단자가 있어서 HDMI 출력 단자가 있는 디스크 플레이어나 게임 콘솔을 연결하는 일도 가능하다.

그런데 오디오 애호가 입장에서 보면 멈칫거릴 수밖에 없다. 필자의 오디오 시스템과 공유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오로지 광 출력 단자 하나뿐인 탓이다. 예를 들어 넷플릭스에서 서비스 중인 5.1 채널 영화 ‘라라랜드'의 사운드를 필자의 오디오 시스템으로 즐기려면 코드의 M-Scaler와 광케이블로 연결하는 방법밖에는 없다. 그것도 그냥 2채널 사운드다. 필자에게 TV의 HDMI eARC 단자는 그야말로 그림의 떡이다.

물론 HDMI eARC 단자를 지원하는 오디오 기기는 많고 리뷰도 많이 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HDMI ARC 단자만 있어도 오케이였지만 지금은 한 차원 높은(enhanced) eARC 단자를 갖춰야 대접을 받는다. 어쨌든 이 단자를 통해 TV와 적극적으로 소통하려는 것이 요즘 트렌드이고, 불행히도 필자의 오디오 시스템에는 이 HDMI eARC 단자도, 5.1 채널을 뿌려줄 허브도 없다는 것이 팩트다.

마란츠 Cinema 50
마란츠 Cinema 50

우연의 일치인지 75인치 TV를 들여놓을 무렵 하이파이클럽에서 리뷰 의뢰가 왔다. 마란츠(Marantz)의 AV 리시버 Cinema 50이었다. 순간, 사춘기 소년처럼 가슴이 설렜다. 그림의 떡이 진짜 떡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마란츠가 새 시네마 시리즈를 내놓았다는 것은 진작에 알고 있었고, 이들의 SACD 30n, Model 30, Model 40n을 리뷰하면서 좋은 인상도 가지고 있었던 터. 게다가 새 TV까지 생겼으니 어디 제대로 써보고 평가를 해보자, 마음 먹었다. 필자가 이번 리뷰를 ‘롱텀'으로 하자고 먼저 제안한 배경이다.


마란츠와 Cinema 시리즈

사실 마란츠(Marantz)에 대한 이미지는 연령대와 오디오 관심도에 따라 다르다. 오디오에 별 관심이 없는 젊은 세대들에게는 쉽게 접근 가능한 일본의 오디오 브랜드, 오디오 좀 했다는 중년 이상의 세대들에게는 그 황홀한 자태의 프리앰프 Model 7이 떠오르는 왕년의 미국 오디오 브랜드다. 둘 다 맞다.

마란츠의 창업자 소울 마란츠(Saul B Marantz)
마란츠의 창업자 소울 마란츠(Saul B Marantz)

​1953년 산업 디자이너 출신의 소울 마란츠(Saul B. Marantz)가 미국 뉴욕에 설립한 마란츠는 업력 70년을 자랑하는 흔치 않는 브랜드다. 36개의 포노 EQ를 내장한 프리앰프 오디오 콘솔렛을 비롯해 그 후계기 Model 1, 모노 파워 Model 2, 스테레오 프리 Model 7, 스테레오 파워 Model 8 등이 1950년대를 빛냈고, 1960년대에 들어서는 튜너 Model 10B, 트랜지스터 프리 Model 7T, 마란츠 최초 리시버 Model 18 등이 찬사를 받았다.

1970년대는 마란츠 인티앰프와 리시버 전성시대였다. 인티앰프 중에서는 8옴에서 60W를 낸 Model 30과 8옴에서 100W를 낸 Model 1200이 인기를 모았고, 인티앰프에 FM 수신 기능을 합친 리시버 중에서는 Model 2275, Model 2325, Model 2330, Model 2385, Model 2500, Model 2600 등이 지금도 핫한 컬렉터스 아이템이다.

마란츠는 언제나 시대의 흐름에 기민하게 반응했다. 1982년 CD라는 새 매체가 등장하자 곧바로 톱로딩 방식의 CD 플레이어 CD-63을 선보였고 이어 이를 개량한 CD-34, CD-45 등을 잇따라 출시했다. 1999년 소니와 필립스가 SACD를 개발하자 곧바로 SACD 플레이어 SA-1을 내놓은 곳, 2000년대 AV 열풍이 불자 SR AVR 시리즈(4500, 5500, 7500, 8500)를 내놓은 곳도 마란츠였다.

한편 마란츠는 설립 이후 몇 차례 주인이 바뀌었다. 1964년 슈퍼스코프(미국), 1975년 마란츠 재팬(일본), 1980년 필립스(네덜란드), 2002년에는 D&M 홀딩스(일본)였고, 지금의 사운드 유나이티드에서 데논이나 데피니티프 테크놀로지 등과 한솥밥을 먹기 시작한 것은 2017년부터다. 사운드 유나이티드에는 이후 클라쎄와 B&W가 차례로 합류했다.

왼쪽부터 마란츠 시네마(Cinema) 시리즈 Cinema 40, Cinema 50
왼쪽부터 마란츠 시네마(Cinema) 시리즈 Cinema 40, Cinema 50
왼쪽부터 마란츠 시네마(Cinema) 시리즈 Cinema 60, Cinema 70s
왼쪽부터 마란츠 시네마(Cinema) 시리즈 Cinema 60, Cinema 70s

시네마(Cinema) 시리즈는 이런 마란츠가 올해 9월 새로 선보인 AVR 라인업. Cinema 40, 50, 60, 70s 등 4개 제품으로 구성된 시네마 시리즈는 최대 11.4 채널, 최대 125W 출력, 4K/8K, 돌비 애트모스, DTS:X, HDMI 2.1 대응 등 최신 AVR 스펙으로 중무장했다. 하이파이 오디오 라인업인 모델(Model) 시리즈와 닮은 전면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 Cinema 40 : 11.4채널, 채널당 125W, HDMI 입력단자 7 (8K 지원 7)
  • Cinema 50 : 11.4채널, 채널당 110W, HDMI 입력단자 6 (8K 지원 3)
  • Cinema 60 : 7.2채널, 채널당 100W, HDMI 입력단자 6 (8K 지원 3)
  • Cinema 70s : 7.2채널, 채널당 50W, HDMI 입력단자 6 (8K 지원 3)

시네마 시리즈는 또한 마란츠 독자의 클래스 AB 증폭 모듈 HDAM(Hyper-Dynamic Amplifier Module)과 D&M 네트워크 및 멀티룸 플랫폼인 HEOS를 채택했다. 전 모델 모두 HDMI eARC 지원 등 최신 HDMI 2.1에 대응한다. 상위 40, 50 모델에는 룸 어쿠스틱스 튜닝 소프트웨어 디락 라이브(Dirac Live)가 포함됐다. 시네마 시리즈는 전량 일본 시라카와 공장에서 제작된다.


Cinema 50 본격 탐구

마란츠 Cinema 50
마란츠 Cinema 50

필자의 시청실로 배송된 Cinema 50은 일단 가로폭 442mm, 높이 165mm, 안길이 404mm, 무게 13.5kg의 크고 단단한 섀시와 후면의 수많은 단자가 압도적이다. 특히 단자는 이렇게까지 많이 필요할까 싶을 만큼 많다. 해당 기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는 후면을 보면 알 수 있는 만큼, 일단 시네마 50 후면부터 찬찬히 살폈다.

마란츠 Cinema 50 후면
마란츠 Cinema 50 후면

우선 맨 윗 열이다.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안테나 단자 2개, 디지털 입력단자 4개(동축 2개, 광 2개), 이더넷 단자 1개, HDMI 입력단자 6개, HDMI 출력 단자 2개, HDMI eARC 출력 단자 1개. 따라서 유무선 네트워크와 내장 DAC 활용, TV 및 플레이어, 외장 DAC 연결 등이 가능하다.

가운데 열에는 이 제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친절하게 씌여 있다. 돌비 비전(Dolby Vision), 돌비 애트모스(Dolby Atmos), Auro 3D, HDMI, Dirac, IMAX enhanced, IMAX dts, dts X, 오디세이(Audyssey MultEQ XT32) 등이다. 돌비 애트모스와 오로3D, dts X는 입체 음향, 돌비 비전과 IMAX 인핸스드, IMAX dts는 고해상도 영상 포맷이다.

가운데 열에는 또한 여러 아날로그 입출력 단자가 마련됐다. AM 안테나 단자 1개, FM 안테나 단자 1개, RCA 아날로그 라인 입력단자 5조, RCA 포노 입력단자 1조, 아날로그 프리아웃 단자 6조(프런트 1조, 센터 1개, 서라운드 1조, 서라운드 백 1조, 하이트 2조), 서브우퍼 출력 4개다. 따라서 전통의 RCA 입력과 MM 포노 입력은 물론, 외부 파워앰프 및 액티브 서브우퍼와 연결이 가능하다.

맨 아랫 열은 출력 담당. 프런트 R 1조, 프런트 L 1조, 센터 1조, 서라운드 R 1조, 서라운드 L 1조, 서라운드 백 R 1조, 서라운드 백 L 1조, 하이트1 R 1조, 하이트1 L 1조, 하이트2 R 1조, 하이트2 L 1조, 이렇게 총 11조의 스피커 출력 단자가 즐비하다. 스펙에서 시네마 50이 11.4채널이라고 한 것은 이 11개 채널에 4개 서브우퍼 출력을 포함한 결과다.

이렇게 후면만 봐도 시네마 50이 어떤 제품인지 짐작이 가실 것이다. 시네마 50은 기본적으로 최대 11.4 오디오 채널을 지원하는 멀티채널 AV 서라운드 리시버다. 그러나 동시에 출력할 수 있는 채널은 9개가 최대여서 5.2.4 채널(프런트2+센터1+서라운드2, 하이트2 또는 실링2, 서브우퍼4)이나 7.2.4 채널(프런트2+센터1+서라운드2+서라운드 백2, 하이트2 또는 실링2, 서브우퍼4) 구성을 통해 돌비 애트모스나 DTS:X 입체 음향 감상이 가능하다.

마란츠 Cinema 50 내부
마란츠 Cinema 50 내부

출력은 HDAM 앰프를 내장해 채널당 8옴에서 110W, 6옴에서 150W를 낸다. 이에 비해 플래그십 시네마 40은 8옴에서 125W, 6옴에서 165W다(이상 2채널 구동, THD 0.08% 기준). 영상은 두 모델 모두 4K(120Hz)와 8K(60Hz)는 기본이고 4K 콘텐츠를 8K로 업스케일링해서 볼 수 있다.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 5를 비롯해 4K UHD 블루레이 플레이어, 애플TV 등을 제대로 볼 수 있다는 이야기다.

오디오 관련 스펙을 보면 PCM 음원은 최대 24비트, 192kHz까지, DSD 음원은 최대 DSD128까지 지원한다. 스트리밍 음원이나 스마트폰 저장 음원은 블루투스와 에어플레이 2, HEOS 앱, UPnP/DLNA 앱을 이용하면 된다. 하위 모델 60, 70s에 없는 기능은 클럭 지터 리듀서(디지털 시간축 오차 저감)와 디락 라이브(룸 어쿠스틱스 보정)가 대표적이다.

마란츠 Cinema 50
마란츠 Cinema 50

끝으로 전면을 보면 가운데에 포트홀(port hole)이라고 명명한 둥근 OLED 표시창이 있고, 양 사이드에 입력 선택 노브와 볼륨 노브, 전원 온오프 버튼과 헤드폰 출력 잭이 마련됐다. 좌우 미러형 대칭 디자인은 모델 7부터 이어져 온 마란츠의 빛나는 헤리티지. AVR의 경우 이번에 시네마 시리즈가 되면서 이러한 시메트리 디자인을 전면에 내세웠다.

마란츠 Cinema 50 전면
마란츠 Cinema 50 전면

한편 알루미늄 전면 패널 아래쪽 덮개 안에는 여러 기능 버튼들이 숨어있다. 이렇게 덮개가 있는 것은 상위 두 모델, 시네마 40과 50 뿐이다. 시네마 50의 경우 퓨어 다이렉트(오디오 음질 향상), M-DAX(Marantz Dynamic Audio eXpander. 압축 음원의 고역 확장), Zone 2 온오프, 튜너 프리셋 버튼, 디머(밝기 조절), 상태 표시, 사운드 모드 버튼과 오딧세이 룸 튜닝 마이크 연결 잭, USB-A 단자가 차례로 마련됐다.


셋업

마란츠 Cinema 50 시청 환경
마란츠 Cinema 50 시청 환경

시네마 50이 필자의 시청실에 도착한 후 가장 먼저 선택한 것은 넷플릭스에서 5.1 채널 영화 ‘라라랜드' 보기였다. 라이언 고슬링과 엠마 스톤이 연기하고 노래하고 춤춘 이 멋진 재즈 영화를 멀티채널로 제대로 감상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실 이 대목이 예전 AV 혹은 홈시어터 상황과 달라진 지점이다. 과거에는 영상 음원 소스의 재생 흐름이 ‘플레이어 ⇒ AVR ⇒ TV + 멀티채널 오디오’ 순이었지만, 지금은 단언컨대 ‘TV ⇒ AVR ⇒ 멀티채널 오디오’ 순이다. 세상은 소유에서 공유로,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으로 변했고, 이제 TV가 직접 ‘라라랜드'와 ‘신세기 에반게리온' 등을 최소 HD 영상과 최대 5.1 채널 음성으로 서비스한다.

시네마 50 세팅은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먼저 TV와 시네마 50 각각에 마련된 HDMI eARC 단자를 HDMI 케이블로 연결했고, 그다음은 5개 채널 스피커와 시네마 50을 스피커케이블로 연결했다. 필자가 2채널 오디오 시스템 주력으로 사용 중인 PMC fact.12 시그니처를 프런트 좌우 스피커로, 탄노이 D-700을 서라운드 좌우 스피커로, 스캔소닉 MB-1을 센터 스피커로 활용했다.

마란츠 Cinema 50 리모컨
마란츠 Cinema 50 리모컨

세팅은 기본 제공된 마란츠 리모컨을 이용했는데, 셋업(setup) 버튼을 누른 후 TV에 뜬 세팅 화면을 보며 필자 시스템 환경에 맞는 여러 값을 선택했다. 예를 들어 스피커 설정에서는 ‘Front Large, Center Small, Subwoofer None, Surround Large’를 선택했고, 필자와 스피커 사이의 거리는 ‘Front L 3.60m, Front R 3.60m, Center 2.60m, Surround L 2.0m, Surround R 2.0m’로 설정했다.

흥미로운 것은 센터 스피커의 경우 크로스오버 주파수를 설정할 수 있다는 것. 잘 아시겠지만 영화의 대사 대부분이 이 센터 채널에서 나오는 만큼 신경을 안 쓸 수가 없다. 40Hz에서 250Hz 사이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디폴트는 80Hz), 필자는 100Hz를 선택했다. AVR에서 100Hz 이상의 신호만 센터 스피커로 보낸다는 뜻. 센터 스피커 크로스오버 주파수는 해당 스피커의 저역 재생 능력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통상 스피커가 작을수록 높이고 클수록 낮춘다.

시청1. 넷플릭스 5.1 채널 HD 영화 : ‘라라랜드'(La La Land)

영화   La La Land, 2016
감독
  Damien Chazelle
출연   Ryan Gosling, Emma Stone

세팅이 끝난 후 필자가 애정해 마지않는 바실리 체어에 앉아 ‘라라랜드'를 시청했다. 우선 5채널에서 쏟아져 나오는 서라운드 사운드 덕에 시청실이 작은 극장으로 변했다. 배경음악은 주로 서라운드 스피커에서, 대사는 센터 스피커에서, 각종 효과음은 프런트 스피커에서 나온다. 사람 귀가 참 간사한 것이 이를 만약 평소대로 2채널로 감상했으면 무척 심심했겠다는 생각이 든다. 

초반 왁자지껄한 수영장 파티 신은 멀티채널만이 누릴 수 있는 흥겨운 잔치. 수영장 입수 때의 리얼한 효과음과 기분까지 좋아지는 신나는 합창, 밤하늘을 수놓는 화려한 폭죽 소리가 그야말로 작렬한다. 최대 150W까지 낼 수 있는 시네마 50의 출력이면 어떤 스피커를 만나도 큰 부족함이 없을 듯하다. 내장 DAC의 성능도 아직까진 큰 아쉬움이 없는 상태. 

이어 ‘라라랜드' 최고의 하이라이트인 ‘A Lovely Night’ 주차장 댄스신은 왜 진작 멀티채널로 이 영화를 감상하지 못했을까 후회가 들 정도로 몰입감이 장난이 아니다. 극중 미아 역을 맡은 엠마 스톤의 발음이 2채널 재생 때에 비해 보다 또렷하게 들린 점도 큰 장점이자 매력이다. 

결국 ‘답정너’다. TV 넷플릭스만 틀어도 5.1 채널 콘텐츠가 차고 넘친다. 예전처럼 비싼 돈을 주고 5.1 채널 블루레이 디스크를 하나하나 장만할 필요도, 굳이 4K UHD 플레이어를 구매할 이유도 없다. 시네마 50 같은 멀티채널 허브만 있으면 넷플릭스에서 ‘신세기 에반게리온' ‘한산 리덕스' ‘F1 본능의 질주’ 등을 시도 때도 없이 제대로 볼 수 있다. 

시청2. 유튜브 5.1 채널 뮤직비디오 : Metallica ‘One’

출처 - 유튜브 Metallica 채널

5.1 채널 콘텐츠가 넷플릭스에만 있는 것은 물론 아니다. 유튜브에서 찾은 메탈리카의 ‘One’ 뮤비가 대표적인데, DTS HD 5.1 채널의 스펙타클한 사운드를 온몸으로 즐겼다. 비행기가 시청실 천장 위를 가로지르고 난 후 등장한 드럼과 일렉 기타의 묵직하고 지글거리는 사운드, 이보다 더 묵직한 관객들의 떼창 덕에 귀가 호강했다. 이런 와중에도 프런트맨의 딕션이 더할 나위 없이 선명하게 들린 것이 평소 듣던 2채널 시스템과 가장 큰 차이다.  

시청3. 유튜브 5.1 채널 트레일러 : ‘제미니 맨 - 오토바이 추격 신'(Gemini Man - Bike Chase Scene)

출처 - 유튜브 4K Clips And Trailers 채널

윌 스미스 주연의 이 9분 57초짜리 영화 트레일러를 거의 흥분한 상태에서 보고 들었다. 4K HDR 영상도 빼어났지만 5개 스피커에서 쏟아져 나오는 효과음과 배경음악, 대사에 시청실 공기마저 들끓는 듯했다. 의도한 것인지 다른 콘텐츠보다 서라운드 스피커가 열일을 한다. 강력한 드럼 타격이 필자의 뒤쪽에서 터지거나 콘크리트 벽이 바로 앞에서 깨지는 듯한 체험은 쉽게 할 수 없는 것이다. 시네마 50이 본격적인 멀티채널 허브로 맹활약한 순간이었다. 

시청4. 4K UHD 블루레이 :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Mission Impossible: Fallout)

영화   Mission: Impossible - Fallout, 2018
감독
  Christopher McQuarrie
출연   Tom Cruise, Henry Cavill, Simon Pegg

이번에는 오포 유니버설 플레이어와 HDMI 케이블로 연결해 톰 크루즈 주연의 4K, HDR, 돌비 애트모스, 5.1 채널 영화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을 시청했다. 이미 1080P/4K 디스크 플레이어와 디스크 라이브러리를 구축한 유저라면 이 기능과 성능 역시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와 관련해 시네마 50은 HDR10, HDR10+, 돌비 비전, HLG, 다이내믹 HDR 포맷을 지원한다. 

가장 먼저 눈에 띈 것은 어두운 화면에서도 사물이 또렷이 보인다는 것. 초반 지하 터널 총격 신의 경우 어두컴컴한 화면에서 검은색 자동차의 윤곽선이 선명하게 보여 4K 및 HDR 화면의 위력을 새삼 실감했다. 에단(톰 크루즈)과 워커(헨리 카빌)의 자유낙하 신은 멀미가 날 만큼 아찔한 속도감을, 이어진 화장실 격투 신은 거의 5개 채널에서 동시에 쏟아지는 둔탁한 타격감을 만끽했다.  

시청5. HEOS 앱 + 스마트폰 저장 음원 : Andris Nelsons, Boston Symphony Orchestra
‘Shostakovich Symphony No.5’(Shostakovich Under Stalin’s Shadow)

지휘   Andris Nelsons
오케스트라   Boston Symphony Orchestra
  Symphony No. 5 In D Minor Op. 47, 4. Allegro Non Troppo - Allegro - Più Mosso
앨범   Shostakovich Under Stalin's Shadow - Symphonies Nos. 5, 8 & 9; Suite From "Hamlet" (Live)

시네마 50은 단독 음원 플레이어로도 합격점을 받을 수 있을까. 이번에는 마란츠와 데논의 자랑거리인 HEOS 앱으로 스마트폰 저장 음원을 들어봤다. HEOS 앱은 스마트폰 저장 음원은 물론, 타이달과 스포티파이, 아마존 뮤직, 디저 등의 스트리밍 음원, 튠인 등의 인터넷 라디오를 지원한다. 

필자의 스마트폰에 저장해놓은 24비트 FLAC 음원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5번 4악장'을 재생하자 시네마 50이 자동으로 프런트 2채널 스피커로만 음성신호를 보낸다. 팀파니 연타에서 제법 묵직한 타격감을 선사하는 등 전체적으로 무난한 수준. 그러나 레이어감이라든가 입자감 등에서는 필자의 2채널 전용 시스템에 많이 밀린다. 하지만 이는 가격대를 감안하면 말도 안 되는 비교일 것이다. 

시청6. 버블유피앤피 앱 + 코부즈 스트리밍 음원 : The Weeknd ‘Blinding Lights’(After Hours)

아티스트   The Weeknd
  Blinding Lights
앨범   After Hours

필자처럼 코부즈 스트리밍 음원을 이용하는 경우라면 버블유피앤피(BubbleUPnP) 앱을 활용하면 된다. 이는 시네마 50이 기본적으로 UPnP/DLNA 프로토콜을 지원하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다. 첫 음이 나오자마자 재생음 곳곳이 꽉 찼다는 인상을 받았다. 소릿결도 ‘갑자기'라고 할 만큼 곱고 매끈해졌으며, 보컬의 딕션도 기대 이상으로 선명하다. 

계속해서 올라퍼 아르날즈와 앨리스 사라 오트의 ‘Chopin Project’ 앨범에 수록된 ‘쇼팽 야상곡’을 들어보면 바이올린 현 소리의 매력을 느끼기에 큰 부족함이 없다. 이 곡 특유의 적막한 배경도 잘 전해지는 편. 물론 2채널 전문 플레이어에 비해 아주 질감 넘치는 소리나 깊숙한 공간감까지 들려주지는 못하지만  이 역시 멀티채널 AV 리시버에 대한 필자의 과한 욕심일 것이다. 


총평

마란츠 Cinema 50
마란츠 Cinema 50

‘거거익선'이라는 말이 유행이다. TV 화면은 클수록 좋다는 것인데, 75인치 안드로이드 TV를 직접 2개월 동안 써보니 집에 있는 48인치 TV와는 비교불가다. 하지만 새삼 놀란 것은 넷플릭스와 유튜브 콘텐츠의 가공스러운 위력이다. 넷플릭스에서는 5.1 채널, 유튜브에서는 4K 콘텐츠가 차고 넘친다. 

이런 와중에 만난 마란츠의 Cinema 50은 멀티채널 허브로서 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5.1 채널 ‘라라랜드'는 시청실을 두 주인공의 탭댄스로 물들였고, 블루레이로 감상한 ‘미션 임파서블: 폴아웃'은 왜 지금 4K여야 하는지 그 화려한 색감과 딥블랙 표현력으로 웅변했다. 맞다. 시네마 50은 새 술을 위한 새 포대다.

by 김편 오디오 칼럼니스트

Specifications
Power Amplifier
Number of Powered Channels 9
Power Output (8 ohm, 20 Hz - 20 kHz, 0.08% 2ch Drive) 110 W
Power Output (8 ohm, 20 Hz - 20 kHz, 0.05% 2ch Drive) -
Power Output (6 ohm, 1 kHz, 0.7% 2ch Drive) 150 W
Power Output (6 ohm, 1 kHz, 10% 1ch Drive) 220 W
70% Guarantee Yes
Discrete Power Amplifier Yes
Amplifier Topology Class A/B
Current Feedback Topology Yes
Bi-Amp Drive assignable
Multichannel Surround Technologies
DTS DTS HD Master, DTS:X, DTS Neural:X, DTS Virtual:X
Dolby Dolby TrueHD, Dolby Atmos, Dolby Atmos Height Virtualization, Dolby Atmos Music, Dolby Surround
Other IMAX Enhanced, Auro-3D, 360 Reality Audio, MPEG H, Multichannel Stereo
Max Number of Processing (Preamp) Channels 11.4
Inputs/Outputs
Composite In / Out 0 / 0
Component In / Out 0 / 0
HDMI In / Out 6 / 3
Multi-Room Video Out via HDMI Yes
Analog In / Fixed Level Out 5 in / 0 out
Phono (MM) In Yes
Digital In: Optical / Coaxial 2 / 2
Multi-Room Out: analog / digital 1 / 0
Multichannel Preamp Out 11.4
Subwoofer Out 4 (independent)
7.1 multichannel input No
Number of Speaker Terminals 11
Speaker A / B assignable
Multi-Room Speaker Terminal assignable
Front Inputs USB-A
USB Audio / Made for iPod / Made for iPhone Yes / No / No
USB Audio Yes
AM/FM Tuner Yes
HDMI
Total HDMI Inputs / No. Support 8K 6 / 6
HDCP2.3 support Yes
HDMI Outputs: Main / Zone 2 / 1
Analog to HDMI Video Conversion No
HDMI Upscaling 1080P/4K to 8K
Max resolution @ framerate 8K/60Hz, 4K/120Hz
Audio Return Channel ARC, eARC
Video Dynamic Range HDR / HLG / Dolby Vision / HDR10+ / Dynamic HDR
ALLM (Auto Low Latency Mode) Pass-through for gaming Yes
Variable Refresh Rate / Quick Frame Transport Yes / Yes
HDMI Pass-Through in Standby Mode Yes
CEC Yes
DSD Audio over HDMI Yes
Auto LipSync Yes
Performance Technologies
Copper Plated Chassis No
Toroidal Power Supply Transformer No
Hyper Dynamic Amplifier Modules (HDAM) (List version) Yes
Pure Direct Mode Yes
Gold Plated RCA Terminals Yes
Clock Jitter Reducer Yes
Acoustic / Room Correction
Audyssey MultEQ XT32
Audyssey Dynamic EQ / Dynamic Volume Yes / Yes
Audyssey LFC Yes / Yes
Dirac Live Upgradability Yes
Variable Cross Over Yes
Optimized Bass Redirection Yes
Bass Sync Yes
Music File Support
Lossy Formats MP3 / WMA / AAC
Lossless formats FLAC HD 192/24 / WAV 192/24 / ALAC 192/31
DSD Audio 2.8 MHz / 5.6MHz
Gapless Playback FLAC, WAV ,ALAC ,DSD
Compressed Audio Enhancer: MDAX2 Yes
Network Audio Sharing Yes
Streaming Services
HEOS Multi-room and Streaming Yes
AirPlay Audio Streaming AirPlay 2
Internet Radio TuneIn
Spotify* Spotify Connect
Pandora Yes
SiriusXM Yes
Other Streaming Services * Amazon Music HD/
Amazon Music / TIDAL / Deezer / iHeart Radio / Napster / SoundCloud / Mood Mix
Roon tested Yes
Network Connectivity
Ethernet Ports Yes
Wi-Fi (include version / band) Yes
Bluetooth (Include version) Yes
Bluetooth Re-transmit for Bluetooth headphones Yes
Smart Home Integration And Control
Voice Assistant Compatibility Alexa / Google Voice Assistant / Apple HomePod
App for Smart Phones & Tablets (iOS & Android) Marantz AVR Remote App, HEOS
HEOS Multi-Room Integrated Yes
HEOS Link Compatibility: IR/ IP Yes / Yes
Multi-Room zones 2
Zone Audio Source: HDMI / Opt, Coax / Network, USB / Analog 2 Ch / 2 Ch / Yes / Yes
Zone Audio Output: Speaker / Preout Yes / Yes
Zone HDMI Output from HDMI Source Yes
Control Connectivity IP Control / RS232 Control / Web Control / App Control
IR Flasher In Yes
Marantz Remote Bus Yes
DC Trigger Output 1
HDMI Diagnostics Yes
Others
Front Display port hole OLED
GUI Languages 3
Setup Assistant Yes
Smart Select on Remote Yes
Firmware Update by Network / USB Yes / Yes
Firmware Update by Network / USB Yes
Auto Power off Yes
Sleep Timer Yes
General
Available Colors Black
Metal Front Panel Yes
System Remote Control RC049SR
Power Consumption in W 680
Power Consumption No-Sound (ECO on/off) in W 60 / 100
Standby Consumption in W 0.2
CEC Standby Consumption in W 0.5
Network Standby Consumption in W Less than 2.0
Maximum Dimensions
Antenna:Horizontal:(W x D x H) in inches
Antenna:Vertical :(W x D x H) in inches
W/o Antenna:(W x D x H) in inches
17.4 x 15.9 x 6.5
17.4 x 15.9 x 9.3
17.4 x 15.4 x 6.5
Weight in lbs. 29.8
What's in the box Main unit, remote control, batteries, wire labels, quick start guide, Audyssey microphone, microphone stand, 2 External Detachable Antenna, AC cord
Marantz Cinema 50
수입사 사운드유나이티드
수입사 홈페이지 blog.naver.com/soundunited
구매문의 02-582-9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