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ö¿ª ¸í±â Áß Çϳª¸¦ ²ÅÀÚ¸é,
Lyra Atlas ¥ë Lambda SL MC Cartridge


¶óÀ̶ó(Lyra Analog)´Â ¾Æ³¯·Î±× ¿Àµð¿À¸¦ Á» ÇÑ´Ù´Â ºÐµéÀÌ ÀÔÀÌ ¸¶¸£µµ·Ï ĪÂùÇÏ´Â ÀϺ» Ä«Æ®¸®Áö ºê·£µå´Ù. “ºñ½Î¼­ ±×·¸Áö ¶óÀ̶ó Ä«Æ®¸®Áö·Î µé¾î¾ß ºñ·Î¼Ò LP µè´Â ¸ÀÀÌ ´À²¸Áø´Ù”¶ó´Â ¾ÖÈ£°¡µé±îÁö ÀÖÀ» Á¤µµ´Ù. ±¹³»¿¡´Â Ç︮ÄÜ(Helikon)À̳ª Æijª¼­½º(Parnassus) µîÀÇ Á¦Ç°ÀÌ À¯¸íÇߴµ¥, ºñ±³Àû ÃÖ±ÙÀÛÀ̶ó ÇÒ ¾ÆƲ¶ó½º(Atlas)³ª ¿¡Æ®³ª(Etna)ÀÇ Àα⵵ ¸¸¸¸Ä¡ ¾Ê´Ù. 

ÀÌ·¯ÇÑ ¶óÀ̶óÀÇ À¯¸í¼¼´Â ¿µ¹Ì±Ç¿¡¼­µµ È®ÀεȴÙ. ¹Ì±¹ ½ºÅ×·¹¿ÀÆÄÀÏÀÇ °æ¿ì ÇÊÀÚ°¡ »ìÆ캻 2012³âºÎÅÍ ¿ÃÇØ 2021³â±îÁö 10³â µ¿¾È Æ÷³ë Ä«Æ®¸®Áö Ãßõ ±â±â ¸ñ·Ï¿¡¼­ ´Ü ÇÑ ¹øµµ ºüÁöÁö ¾Ê°í µîÀçµÈ ºê·£µå°¡ ¹Ù·Î ¶óÀ̶ó´Ù. ±×°Íµµ AŬ·¡½º´Ù. ÀÌ ¸®½ºÆ®¿¡ ¿À¸¥ ¶óÀ̶ó Ä«Æ®¸®Áö´Â ´ÙÀ½°ú °°´Ù. ¸ðµÎ MC Ä«Æ®¸®Áö´Ù. 

  • 2012 : ŸÀÌź
  • 2013 : ¾ÆƲ¶ó½º, ŸÀÌź i
  • 2014 º½/°¡À» ¿¡µð¼Ç : ¾ÆƲ¶ó½º, ¿¡Æ®³ª
  • 2015 º½/°¡À» ¿¡µð¼Ç : ¾ÆƲ¶ó½º, ¿¡Æ®³ª
  • 2016 º½ ¿¡µð¼Ç : ¾ÆƲ¶ó½º, ¿¡Æ®³ª
  • 2016 °¡À» ¿¡µð¼Ç : ¾ÆƲ¶ó½º SL, ¾ÆƲ¶ó½º, ¿¡Æ®³ª SL, ¿¡Æ®³ª
  • 2017 º½/°¡À» ¿¡µð¼Ç : ¾ÆƲ¶ó½º SL, ¾ÆƲ¶ó½º, ¿¡Æ®³ª SL, ¿¡Æ®³ª
  • 2018 º½ ¿¡µð¼Ç : ¾ÆƲ¶ó½º SL, ¾ÆƲ¶ó½º, ¿¡Æ®³ª SL, ¿¡Æ®³ª
  • 2018 °¡À» ¿¡µð¼Ç : ¾ÆƲ¶ó½º SL ¸ð³ë, ¾ÆƲ¶ó½º SL, ¾ÆƲ¶ó½º, ¿¡Æ®³ª SL, ¿¡Æ®³ª
  • 2019 º½/°¡À» ¿¡µð¼Ç : ¾ÆƲ¶ó½º SL ¸ð³ë, ¾ÆƲ¶ó½º SL, ¾ÆƲ¶ó½º, ¿¡Æ®³ª SL, ¿¡Æ®³ª
  • 2020 º½ ¿¡µð¼Ç : ¾ÆƲ¶ó½º SL ¸ð³ë, ¾ÆƲ¶ó½º ¶÷´Ù SL, ¾ÆƲ¶ó½º, ¿¡Æ®³ª SL, ¿¡Æ®³ª
  • 2020 °¡À» ¿¡µð¼Ç : ¾ÆƲ¶ó½º ¶÷´Ù SL
  • 2021 º½/°¡À» ¿¡µð¼Ç : ¾ÆƲ¶ó½º ¶÷´Ù SL

ÃÖ±Ù ¼öÀÔ»çÀÎ ¾¾¿÷½º°¡ ¿î¿µÇÏ´Â ¾Æ³¯·Î±× ¶ó¿îÁö ½Ãû½Ç¿¡¼­ ¶óÀ̶ó ÃÖ»óÀ§ Á¦Ç°ÀÎ ¾ÆƲ¶ó½º ¶÷´Ù SL(Atlas Lambda SL)À» óÀ½ Á¢Çß´Ù. ¸¶Ä¡ ´ÜÀü¿¡¼­ ³ª¿À´Â µíÇÑ ÆÄ¿ö¿Í »ù¹°Ã³·³ ±ú²ýÇÑ ÀúÀ½, ¹«½Ã¹«½ÃÇÒ Á¤µµÀÇ ½ºÇǵ忡 °ÅÀÇ Á¤½ÅÀÌ ³ª°¥ »·Çß´Ù. ºÆÁ¨µµ¸£ÇÁ ÇÇ¾Æ³ë ¿¬ÁÖ°î¿¡¼­´Â ±Í±â¸¶Àú ´À²¸Á³´Ù. ¶óÀ̶óÀÇ ¸í¼ºÀº °áÄÚ Çã¸íÀÌ ¾Æ´Ï¾ú´Ù.   


¶óÀ̶ó È÷½ºÅ丮

¶óÀ̶ó´Â ¹Ì±¹ Å»ýÀÇ ¾Æ³¯·Î±× ¿Àµð¿ÀÆÄÀÏ Á¶³ª´Ü Ä«(Jonathan Carr)°¡ 1983³â ÀϺ» µµÄì¿¡ ¼³¸³Çß´Ù. ÀϺ»¿¡¼­ ¿À·§µ¿¾È »ì¾Ò´ø ±×´Â Á÷Á¢ Æ÷³ë Ä«Æ®¸®Áö¸¦ Á¦ÀÛÅ°·Î ÇÏ°í, ¿ÀÅäÆù ÀϺ» µð½ºÆ®¸®ºäÅÍ¿´´ø ³ë¸£¿þÀÌ Å»ýÀÇ ½ºÆ¼±× ºñ¿ä±×(Stig Bjorge)¿Í ÇÔ²² ¶óÀ̶óÀÇ Àü½ÅÀÎ ½ºÄµÅ×Å©(Scan-Tech)¸¦ ¼³¸³Çß´Ù. Á¦ÀÛÀº ÀϺ» ¼öÆ彺(Supex)¿¡¼­ ÀÏÇß´ø Ä«Æ®¸®Áö ÀåÀÎ ¹Ì½Ã¸¶ ¿ä½Ã³ë¸®(Mishima Yoshinori)°¡ ¸Ã¾Ò´Ù.

½ºÄµÅ×Å© ¾²·ç±â(Tsurugi) Ä«Æ®¸®Áö

½ºÄµÅ×Å© À̸§À» ´Ü ù Á¦Ç°Àº 1986³â¿¡ ¼±º¸ÀÎ ¾²·ç±â(Tsurugi). Ä«Æ®¸®Áö ¹Ùµð¸¦ ¶¼¾î³¾ ¼ö ÀÖ´Â ÀÏÁ¾ÀÇ ‘´©µå' Ä«Æ®¸®Áö¿´´Ù. ½ºÄµÅ×Å©´Â ÀÌ¿Í ÇÔ²² ½ºÆåÆ®¶ö°ú ¿Àµð¿ÀÄù½ºÆ®, ¸° µî¿¡ OEM ¹æ½ÄÀ¸·Î Ä«Æ®¸®Áö¸¦ Á¦ÀÛ, ³³Ç°Çß´Ù. ±×·¯´Ù 1991³âºÎÅÍ µ¶ÀÚ ºê·£µå ‘¶óÀ̶ó'(Lyra)¸¦ ³»¼¼¿ì¸ç 2¼¼´ë Ä«Æ®¸®Áö »ý»ê¿¡ ³ª¼¹´Ù. ±× ¼±ºÀÀº Áö±Ýµµ Àα¸¿¡ ȸÀڵǴ Ŭ¶óºñ½º(Clavis) MC Ä«Æ®¸®Áö¿´´Ù. 

Ŭ¶óºñ½º(Clavis) MC Ä«Æ®¸®Áö

Ŭ¶óºñ½º´Â ¹Ùµð¿¡ Á÷Á¢ ¸Å´Þ¸° ĵƿ·¹¹ö¿Í 6N µ¿¼±, ¶óÀÎ ÄÁÅÃÆ® ´ÙÀ̾Ƹóµå ½ºÅ¸ÀÏ·¯½º µî ¶óÀ̶ó Ä«Æ®¸®ÁöÀÇ DNA¸¦ °í½º¶õÈ÷ °£Á÷Çß´Ù. ¶ÇÇÑ ¶óÀ̶ó ºê·£µå·Î ³ª¿Â ù Á¦Ç°´ä°Ô Àü¸é ¹Ùµð¿¡ ±×·ÁÁø °í´ë ¾Ç±â ¶óÀ̶ó ·Î°í°¡ ´«±æÀ» ²ö´Ù. ĵƿ·¹¹ö´Â ¼¼¶ó¹Í°ú ¾Ë·ç¹Ì´½ ÇÕ±ÝÀÎ ¼¼¶ö·ÎÀÌ(Ceralloy), Å»ÂøÀÌ °¡´ÉÇÑ ¹Ùµð´Â ¾Ë·ç¹Ì´½, ÀÓÇÇ´ø½º´Â 2¿È, Ãâ·ÂÀº 0.25mV, ¹«°Ô´Â 10.5g. 

Ŭ¶óºñ½º ÀÌÈÄ ÁÖ¿ä ¶óÀ̶ó MC Ä«Æ®¸®Áö ¿¬Ç¥´Â ´ÙÀ½°ú °°´Ù. 

  • 1991 : Clavis =  2¼¼´ë Ä«Æ®¸®Áö. ÁØÇ÷¡±×½Ê ¸ðµ¨
  • 1991 : Lydian = ¿£Æ®¸® ¸ðµ¨
  • 1991 : Parnassus = Ç÷¡±×½Ê ¸ðµ¨

  • 1994 : Clavis D.C. = 3¼¼´ë Ä«Æ®¸®Áö. D.C.(Da Capo). ÁØÇ÷¡±×½Ê ¸ðµ¨
  • 1998 : Parnassus D.C.t = D.C.t(Da Capo titanium). Ç÷¡±×½Ê ¸ðµ¨
  • 1999 : Lydian Beta = ¿£Æ®¸® ¸ðµ¨
  • 1999 : Clavis Evolve 99

  • 2000 : Helikon = 4¼¼´ë Ä«Æ®¸®Áö. ¼­¿­ 3À§ ¸ðµ¨
  • 2003 : Argo = Clavis D.C. ´ëü. ÁØÇ÷¡±×½Ê ¸ðµ¨
  • 2003 : Titan = Parnassus D.C.t ´ëü. Ç÷¡±×½Ê ¸ðµ¨
  • 2004 : Dorian = Lydian Beta ´ëü. ¿£Æ®¸® ¸ðµ¨
  • 2005 : Titan i, Argo i = i(improved)

  • 2006 : Skala = 5¼¼´ë Ä«Æ®¸®Áö
  • 2008 : Olympos = ÇÑÁ¤ÆÇ
  • 2010 : Kleos = Helikon ´ëü. ¼­¿­ 3À§ ¸ðµ¨
  • 2011 : Delos = Dorian ´ëü. ¿£Æ®¸® ¸ðµ¨
  • 2012 : Atlas = Olympos ¹× Titan i ´ëü. Ç÷¡±×½Ê ¸ðµ¨
  • 2013 : Etna = Argo i ´ëü. ÁØÇ÷¡±×½Ê ¸ðµ¨
  • 2020 : Atlas Lambda, Etna Lambda = ¶÷´Ù ¹öÀü 

ÇöÇà ¶óÀ̶ó Ä«Æ®¸®Áö ¶óÀξ÷À» Ç÷¡±×½ÊºÎÅÍ Á¤¸®ÇÏ¸é ´ÙÀ½°ú °°´Ù. 

¿ÞÂʺÎÅÍ ¾ÆƲ¶ó½º ¶÷´Ù(Atlas Lambda), ¿¡Æ®³ª ¶÷´Ù(Etna Lambda), Ŭ·¹¿À½º(Kleos), µ¨·Î½º(Delos)

  • ¾ÆƲ¶ó½º ¶÷´Ù (Atlas Lambda) : Ç¥ÁØ ¸ðµ¨, SL ¸ðµ¨, ¸ð³ë ¸ðµ¨
  • ¿¡Æ®³ª ¶÷´Ù (Etna Lambda) : Ç¥ÁØ ¸ðµ¨, SL ¸ðµ¨, ¸ð³ë ¸ðµ¨
  • Ŭ·¹¿À½º (Kleos) : Ç¥ÁØ ¸ðµ¨, SL ¸ðµ¨, ¸ð³ë ¸ðµ¨
  • µ¨·Î½º (Delos) : Ç¥ÁØ ¸ðµ¨

¾ÆƲ¶ó½º ¶÷´Ù SL º»°Ý Ž±¸

¾ÆƲ¶ó½º ¶÷´Ù SL(Atlas Lambda SL)Àº ÇöÇà ¶óÀ̶óÀÇ Ç÷¡±×½Ê MC Ä«Æ®¸®Áö´Ù. ¿À¸®Áö³Î ¾ÆƲ¶ó½º°¡ 2012³â, ¶÷´Ù ¹öÀüÀÌ 2020³â¿¡ ³ª¿Ô´Ù. SLÀº ½Ì±Û ÄÚÀÏ ·¹À̾î(Single-coil Layer)ÀÇ ¾àÀÚ·Î, ´õºí ÄÚÀÏ ·¹À̾î(Double-coil layer)¸¦ ¾´ Ç¥ÁØ ¸ðµ¨º¸´Ù ÀÓÇÇ´ø½º¿Í Ãâ·Â ¸ðµÎ ³·´Ù. º¸´Ù ¼¶¼¼ÇÑ Ä«Æ®¸®Áö¶ó°í º¸¸é µÈ´Ù. 

¾ÆƲ¶ó½º ¶÷´Ù SLÀ» ÀÏ¹Ý Ä«Æ®¸®Áö Àã´ë·Î Á¤ÀÇÇϸé, ¹Ìµð¾ö ¿þÀÌÆ®(11.6g), ¹Ìµð¾ö ÄÄÇöóÀ̾ð½º(12u/mN), ·Î¿ì ÀÓÇÇ´ø½º(1.52¿È) MC Ä«Æ®¸®Áö´Ù. Ç¥ÁØ ´õºí ÄÚÀÏ ·¹ÀÌ¾î ¸ðµ¨Àº ³»ºÎ ÀÓÇÇ´ø½º°¡ 4.2¿ÈÀ¸·Î ²Ï ³ôÀº ÆíÀÌ´Ù. ÄÚÀÏÀº SL°ú Ç¥ÁØ ¸ðµ¨ ¸ðµÎ 6N µ¿¼±À» ½è´Ù. 

Ãâ·Â ¿ª½Ã Ç¥ÁØ ¸ðµ¨°ú SL ¸ðµ¨¿¡ µû¶ó ´Ù¸¥µ¥, À̹ø ½Ãû±âÀÎ SL ¸ðµ¨ÀÌ 0.25mV, Ç¥ÁØ ¸ðµ¨ÀÌ 0.56mV¸¦ º¸ÀδÙ. ÄÚÀÏ ÀÓÇÇ´ø½º Â÷ÀÌ¿¡ µû¸¥ ´ç¿¬ÇÑ °á°ú´Ù. Ä«Æ®¸®Áö´Â ±âº»ÀûÀ¸·Î Àü±â¸¦ »ý»êÇÏ´Â ¹ßÀü±âÀÌ°í, ÀÌ °æ¿ì ¾î±è¾øÀÌ ¿ÈÀÇ ¹ýÄ¢(V=I x R)ÀÌ Àû¿ëµÇ±â ¶§¹®ÀÌ´Ù. 

½ºÅ¸ÀÏ·¯½º´Â ¶óÀÎ ÄÁÅÃÆ® ´©µå ´ÙÀ̾Ƹóµå(3um x 70um), ĵƿ·¹¹ö´Â ´ÙÀ̾Ƹóµå ÄÚÆà º¸·Ð, ¹Ùµð´Â ºñ´ëĪ ƼŸ´½ÀÌ´Ù. ¹öƼÄà Ʈ·¡Å· ¾Þ±Û(VTA)´Â 20µµ, ±ÇÀå ħ¾ÐÀº 1.62~1.72g, ±ÇÀå ºÎÇÏ ÀÓÇÇ´ø½º´Â 104~887¿ÈÀÌ´Ù. 104¿ÈÀº 1.52¿ÈÀÇ ¾à 68.4¹è, 887¿ÈÀº 583.5¹è´Ù. 

¾ÆƲ¶ó½º ¶÷´Ù SL Ä«Æ®¸®ÁöÀÇ ½Ã±×´Ïó´Â Å©°Ô 3°¡Áö´Ù. 1) ¹Ùµð°¡ ºñ´ëĪ(non-parallel and asymmetrical shaping)À̶ó´Â °Í°ú, 2) ĵƿ·¹¹öÀÇ ±â¿ï±â¿¡ ¹Ì¸® ¹ÙÀ̾(pre-bias)¸¦ Áá´Ù´Â °Í, ±×¸®°í 3) 2020³â ¶÷´Ù ¹öÀüÀÌ µÇ¸é¼­ ĵƿ·¹¹ö¸¦ Àâ¾ÆÁÖ´Â ´ïÆÛ(damper) ±¸Á¶¸¦ °³¼±Çß´Ù´Â °Í. ÀÌ ¹Û¿¡ ¿äÅ©°¡ ¾ø´Â µà¾ó ¸¶±×³Ý ½Ã½ºÅÛ°ú ´ÙÀ̾Ƹóµå ÄÚÆà º¸·Ð ĵƿ·¹¹ö µîµµ »©³õÀ» ¼ö ¾ø´Ù.  

¿ì¼± ºñ´ëĪ ¹Ùµð´Ù. ½ÇÁ¦·Î ¾ÆƲ¶ó½º ¶÷´Ù SL Ä«Æ®¸®Áö¸¦ Á¤¸é¿¡¼­ º¸¸é ¹Ùµð Á¿찡 ´Ù¸£°Ô »ý°å´Ù. ÀÌ´Â Àü¸é ¸¶±×³Ý ÁöÁö´ë¸¦ ¿ÞÂÊÀ¸·Î ¿Å±ä ´öºÐÀε¥, ÀÌ·¸°Ô ¹Ùµð°¡ ÁÂ¿ì ºñ´ëĪÀÌ µÇ¸é ¹Ùµð ¾È¿¡¼­ »ý±æ ¼ö ÀÖ´Â Á¤ÀçÆÄ(standing wave)¸¦ Å©°Ô ÁÙÀÏ ¼ö ÀÖ´Ù. ‘Ä«Æ®¸®Áö ¹Ùµð¿¡ ¿Ø Á¤ÀçÆÄ?’¶ó°í ÇÏ½Ç ¼ö ÀÖ°ÚÁö¸¸, 1) ĵƿ·¹¹ö ¿òÁ÷ÀÓÀÌ °ð ÁÖÆļöÀÌ°í, 2) ÀÌ´Â ¸¶ÁÖ º¸´Â ¸éÀÌ ÆòÇàÀÎ ¹Ùµð ¾È¿¡¼­ Á¤ÀçÆĸ¦ ÀÏÀ¸Å°¸ç, 3) ÀÌ·Î ÀÎÇØ ¹Ùµð¿¡ °øÁøÀÌ ÀϾ´Ù. 

ºñ´ëĪ ¹Ùµð´Â ¶ÇÇÑ ÄµÆ¿·¹¹ö ÀÔÀå¿¡¼­ º¸¸é Åæ¾Ï Çìµå¼¿°ú ´ÙÀÌ·ºÆ®·Î ¸¸³ª°Ô µÇ´Â À̵æÀ» ¾È°å´Ù. Áß°£¿¡ ‘±æ¸·’À» Çß´ø Àü¸é ¸¶±×³× ÁöÁö´ë°¡ ÇÑÂÊÀ¸·Î ºñÄѳ­(offset) ´öÀÌ´Ù. ÀÌ·¸°Ô µÇ¸é À½¾Ç ½ÅÈ£¿Í´Â »ó°ü¾øÀÌ ¹ß»ýÇÑ ÄµÆ¿·¹¹öÀÇ ¾µµ¥¾ø´Â Áøµ¿ÀÌ °ð¹Ù·Î Çìµå½©À» Ÿ°í ¼Ò¸êµÇ±â ¶§¹®¿¡ À½Áú ¸é¿¡¼­ ¾ÆÁÖ À¯¸®ÇÏ´Ù. ¾ÆƲ¶ó½º°¡ 2012³â¿¡ ³ª¿À¸é¼­ °¢±¤À» ¹ÞÀº °ÍÀÌ ¹Ù·Î ÀÌ ºñ´ëĪ ¹Ùµð ¼³°è ´öºÐÀ̾ú´Ù. 

ĵƿ·¹¹ö¸¦ ÀÌ»óÀûÀÎ Æ®·¡Å· °¢µµ¿¡ ºñÇØ Á» ´õ °¡Æĸ£°Ô ±â¿ï°Ô ÇÑ Á¡µµ µ¸º¸ÀδÙ. ¾ÆƲ¶ó½º ¶÷´Ù SL Ä«Æ®¸®Áö¸¦ Á¤¸é¿¡¼­ º¸¸é ĵƿ·¹¹ö°¡ ¹Ùµð ±¸¸Û ÇÑ°¡¿îµ¥°¡ ¾Æ´Ï¶ó ¹Ø¹Ù´Ú¿¡ »ó´çÈ÷ ±ÙÁ¢ÇÑ °ÍÀ» ¾Ë ¼ö ÀÖ´Ù. Áï, ÀÏÁ¾ÀÇ ¹ÙÀ̾¸¦ ÁØ °ÍÀε¥, ½ÇÁ¦ Ä«Æ®¸®Áö°¡ ¿îÇàÀ» Çϸé ÀÚü ¹«°Ô¿Í Æ®·¡Å· Æ÷½º·Î ÀÎÇØ ¿ø·¡ ÀǵµÇß´ø °¡Àå ÀÌ»óÀûÀÎ VTA¸¦ ±¸ÇöÇÒ ¼ö ÀÖ´Ù. 

ÀÌ°ÍÀÌ ¹Ù·Î ¶óÀÌ¶ó°¡ ‘´º ¾Þ±Û'(New Angle)À̶ó°í ºÎ¸¥ ±â¼ú·Î, 2012³â¿¡ ³ª¿Â ¾ÆƲ¶ó½º¿¡ óÀ½ Àû¿ëµÆ´Ù. ´º ¾Þ±Û ¹ÙÀ̾¿¡ ÀÇÇØ ÄµÆ¿·¹¹ö°¡ ÀÌ»óÀûÀÎ VTA¸¦ ÀÌ·ç¸é, 1) ĵƿ·¹¹ö¿¡ °¨±ä ÄÚÀÏ°ú ¹Ùµð¿¡ ÀåÂøµÈ ¸¶±×³ÝÀÌ ÃÖÀûÀÇ °Å¸®¿Í °¢µµ¸¦ À¯ÁöÇÒ ¼ö ÀÖ°í, 2) ÀÌ·¸°Ô µÇ¸é Ç÷¹¹ÖÀÇ ¿À¸¥¼Õ ¹ýÄ¢¿¡ ÀÇÇØ °¡Àå Á¤È®ÇÑ À½¾Ç ½ÅÈ£(Àü±â)¸¦ ¾òÀ» ¼ö ÀÖ°Ô µÈ´Ù.  

±×·±µ¥ ÀÌ ´º ¾Þ±Û ±â¼úÀ» º¸´Ù Á¤±³ÇÏ°Ô ´Ùµë¾î µîÀåÇÑ °ÍÀÌ 2020³âÀÇ ¶÷´Ù(Lambda) ¹öÀüÀÌ´Ù. ĵƿ·¹¹ö¸¦ Àâ¾ÆÁÖ´Â ´ïÆÛ(damper)¸¦ 1) ´ïÇÎ ¿ªÇÒ¸¸ ÇÏ´Â Ç÷§ µð½ºÅ©(flat elastomer disc)¿Í 2) ½ÇÁ¦·Î ĵƿ·¹¹ö¸¦ Àâ¾ÆÁÖ´Â ÁöÁö´ë(support pillow)·Î ºÐ¸®ÇØ ÄµÆ¿·¹¹ö°¡ º¸´Ù Á¤È®ÇÏ°Ô ¼¾ÅÍ¿¡ ÀÚ¸® Àâµµ·Ï Çß´Ù. 

¶÷´Ù ¹öÀüÀº ¾ÆƲ¶ó½º¿Í ¿¡Æ®³ª ¸ðµ¨¿¡¸¸ ÀÖÀ¸¸ç, ¾ÆƲ¶ó½ºÀÇ °æ¿ì ÀÌÀü ¹öÀüÀº ¹Ùµð¿¡ ¿¡¸Þ¶öµå ±×¸°, ¶÷´Ù ¹öÀüÀº ¹Ùµð¿¡ º¸¶ó»öÀÌ Ä¥ÇØÁ³°í ±×¸®½º¾î ¶÷´Ù(λ) ¾ËÆĺªµµ »õ°ÜÁ³´Ù. 


½Ãû

¾ÆƲ¶ó½º ¶÷´Ù SL Ä«Æ®¸®Áö ½ÃûÀº ¾Æ³¯·Î±× ¶ó¿îÁö ½Ãû½Ç¿¡¼­ ÁøÇàÇß´Ù. ÅÏÅ×À̺í°ú Åæ¾Ï, Æ÷³ë¾ÚÇÁ´Â ¸ðµÎ Å©·Î³ë½º ¿Àµð¿À Á¦Ç°À» ½è´Âµ¥, ÅÏÅ×À̺íÀº ½ÅÇü Ç÷¡±×½Ê µð½ºÄ¿¹ö¸®(Discovery), Åæ¾ÏÀº 12ÀÎÄ¡ Å©·Î³ë½ºÄÚÇÁ(Kronoscope), Æ÷³ë¾ÚÇÁ´Â ·¹ÆÛ·±½º Æ÷³ë(Reference Phono)´Ù. ÇÁ¸®ÆÄ¿ö´Â ¿¡¾îŸÀÌÆ®ÀÇ ATC-5¿Í ¸ð³ëºí·° ATM-2211, ½ºÇÇÄ¿´Â µåº¸¾îÇǵ¨¸®Æ¼ÀÇ ¿À¶û¿ìź O/96À» µ¿¿øÇß´Ù. 

Æ÷³ë¾ÚÇÁ ¼¼ÆÃÀº MC ½Â¾ÐÀ» 20¹è(26dB)·Î ¼³Á¤, ºÎÇÏ ÀÓÇÇ´ø½º°¡ 117¿ÈÀÌ ³ª¿Àµµ·Ï Çß´Ù. ÀÌ´Â ¾ÆƲ¶ó½º ¶÷´Ù SL Ä«Æ®¸®ÁöÀÇ ±ÇÀå ºÎÇÏ ÀÓÇÇ´ø½º(104~887¿È)¿¡ µû¸¥ °ÍÀÌ´Ù. Âü°í·Î ÀÌ¿Í °ü·ÃÇÑ °ø½ÄÀÌ Àִµ¥, ‘MC ½Â¾Ð Æ®·£½ºÀÇ ºÎÇÏ ÀÓÇÇ´ø½º = 47k¿È / ±Ç¼±ºñÀÇ Á¦°ö'ÀÌ´Ù. ±Ç¼±ºñ°¡ 13¹è(22dB)¶ó¸é ºÎÇÏ ÀÓÇÇ´ø½º´Â 278¿ÈÀÌ ³ª¿Â´Ù. ÂüÁ¶ÇϽñ⠹ٶõ´Ù. 

¾ÆƲ¶ó½º ¶÷´Ù SL Ä«Æ®¸®Áö¿¡ ´ëÇÑ Ã¹ÀλóÀº À½ÀÌ ¾ï¼¼Áö ¾Ê°í Â÷ºÐÇÏ´Ù´Â °Í. ±×¸®°í Àº±ÙÈ÷ ¼Ò¸´°áÀÌ ¼ÒÇÁÆ®Çß´Ù. LP ±×·çºê¸¦ Á¦´ë·Î ±Ü¾úÀ» ¶§ ÅÍÁ® ³ª¿À´Â ±Ø°­ÀÇ ÇØ»ó·Â°ú »ç¿îµå½ºÅ×ÀÌÁö´Â ¾î¼¸é ±âº»À̾ú´Ù. ƯÈ÷ Ä«Æ®¸®Áö+Åæ¾Ï+ÅÏÅ×À̺íÀÌ ÀüÇØÁÖ´Â, ´ÜÀü¿¡¼­ ³ª¿À´Â µíÇÑ ÆÄ¿ö°¡ ÀÏÇ°À̾ú´Âµ¥ ÀÌ´Â °á´ÜÄÚ Áø°ø°ü ÆÄ¿ö¾ÚÇÁ¿¡¼­ ºñ·ÔµÈ °ÍÀÌ ¾Æ´Ï¾ú´Ù.  

Oscar Peterson Trio - You Look Good To Me
We Get Requests

ÀçÁî º£À̽ºÀÇ ÀúÀ½ÀÌ ¹«Ã´ Àß ³ª¿À´Âµ¥, ÀÌ´Â ±×¸¸Å­ Ä«Æ®¸®Áö°¡ LP ±×·çºê¿¡ ¼û¾îÀÖ´Â ÇÑ ÅçÀÇ À½µµ ´Ù ²ôÁý¾î³½´Ù´Â Áõ°Å´Ù. º£À̽º ¿¬ÁÖÀÚÀÇ Áß¾ó°Å¸²µµ À̳¯µû¶ó Àß µé¸°´Ù. Ä«Æ®¸®Áö ĵƿ·¹¹ö¿¡ Àû¿ëµÈ ‘´º ¾Þ±Û’ Å×Å©³î·ÎÁö¿Í ´ïÆÛ¿¡ º£Ç®¾îÁø ‘¶÷´Ù’ ¼³°è°¡ È¿°ú¸¦ ¹ßÈÖÇÏ°í ÀÖ´Â ¼À.

ÇǾƳëÀÇ ¿À¸¥¼Õ °Ç¹ÝÀÌ Àϱų»´Â °íÀ½¿¡¼­µµ °áÄÚ ÈûÀ» ÀÒÁö ¾Ê´Â ¸ð½ÀÀÌ ÀÌ ¼¼»ó Àç»ýÀ½ÀÌ ¾Æ´Ñ °Í °°´Ù. Á¤±³ÇÏ°Ô ¸ÎÈ÷´Â ¼¼ ¾Ç±âÀÇ À̹ÌÁöµµ µûÁö°í º¸¸é ±×·çºê ¾ç »çÀ̵带 ½ºÅ¸ÀÏ·¯½º°¡ Á¦´ë·Î Á¢ÃËÇÏ°í ÀÖ´Ù´Â ¶æÀÌ´Ù. °îÀÇ ´ë¹Ì¸¦ Àå½ÄÇÑ Æ®¶óÀ̾ޱÛÀÇ À½³¡ÀÌ Á¤¸» ¿À·¡°£´Ù. 

Diana Krall - I’ve Got You Under My Skin
Live In Paris

°îÀ» ¿©´Â Ç÷çÆ®¿Í ±âŸ ¼Ò¸®°¡ Àû¸·ÇÑ ¹è°æÀ» µÚ·ÎÇÏ°í ±× ÀÚŸ¦ »Ë³½´Ù. ¾ÆƲ¶ó½º ¶÷´Ù SL Ä«Æ®¸®ÁöÀÇ ¶Ç ´Ù¸¥ Ư¡ Çϳª°¡ ¹Ù·Î ³ëÀÌÁî°¡ ¸ðµÎ Áõ¹ßµÈ µíÇÑ ³ôÀº SNºñ´Ù. ƼŸ´½ ¹ÙµðÀÇ ºñ´ëĪ ¼³°è·Î Á¤ÀçÆÄ¿Í °øÁøÀ» Ãß¹æÇÑ À̵æ·Î º¸ÀδÙ. ÄÚÀÏ°ú ¸¶±×³ÝÀÌ ÀÏÀ¸Å² ¹ßÀü °úÁ¤ÀÌ ±×¸¸Å­ Á¤¼÷ÇÏ´Ù´Â Áõ°Å´Ù.

´ÙÀֳ̾ª Å©·ÑÀÇ ¸ñ¼Ò¸®¿¡¼­´Â ¿Â±â°¡ ´À²¸Áö°í, ¹ÝÁÖ ±âŸ¿Í ÇǾƳëÀÇ À̹ÌÁöµµ ¸Å¿ì ¶Ç·ÇÇÏ°Ô ¸ÎÈù´Ù. ºÐÇØ´É°ú ÇØ»ó·ÂÀº ±×¾ß¸»·Î Ÿ°í³­ Ä«Æ®¸®Áö´Ù. ¹«´ë Àü¸éÀÇ ÇǾƳë¿Í ¹«´ë µÚÆíÀÇ ¹ÙÀ̿ø°ÀÇ °Å¸®°¨À̶óµç°¡ À§¾Æ·¡ ³ô³·ÀÌ°¨µµ Àß ´À²¸Áø´Ù.  

Brian Bromberg - Come Together
Wood

ÇÍÀÌ ÁÁÀº ÀúÀ½, ±ú²ýÇÏ°í ºü¸¥ ÀúÀ½ÀÌ ³­¹«ÇÑ´Ù. ±×·±µ¥ ¼ö½Ê ¹øÀº µé¾úÀ» ÀÌ °îÀÇ ¿ìµå º£À̽ºÀÇ Å¸°Ý°¨ÀÌ ¹¦ÇÏ´Ù. ºÐ¸í ûÀÚ¿¡°Ô Ä¡¸í»óÀ» ÀÔÈú Á¤µµ·Î °­·ÂÇѵ¥µµ ±× Áú°¨ÀÌ Á¤ÇѼöó·³ ¸¼°í ±ú²ýÇÑ °ÍÀÌ´Ù.

¹°·Ð Àü¿øºÎ±îÁö ½Å°æ ¾´ Å©·Î³ë½ºÀÇ ½ÅÇü µð½ºÄ¿¹ö¸® ÅÏÅ×ÀÌºí ½Ã½ºÅÛ°ú 3±Ø Áø°ø°ü 211ÀÇ Å¸°í³­ ¹°¼ºÀÌ Å« ¸òÀ» Çß°ÚÁö¸¸, Àϵî°ø½ÅÀº Àç»ýÀ½ÀÇ Ãâ¹ßÁ¡ÀÎ Ä«Æ®¸®Áö·Î ºÁ¾ß ÇÑ´Ù. µðÁöÅÐ À½¿ø°ú DAC¿¡¼­´Â ½±°Ô ³ª¿Ã ¼ö ¾ø´Â À½À̱⠶§¹®ÀÌ´Ù. À½ ÇϳªÇϳª¿¡ Á¤½ÅÀÌ ¹ø½ µé°í, ¹è°æÀº Ä¥Èæó·³ Àû¸·ÇØ ¾à°£ µÎ·Æ±â±îÁö Çß´Ù. ´ë´ÜÇÑ Àç»ýÀ½ÀÌ´Ù.

Rage Against The Machine - Take The Power Back
Rage Against The Machine

ÀÏ·º À½µéÀÇ ÆÄ¿ö°¡ Àå³­ÀÌ ¾Æ´Ï´Ù. È®½ÇÈ÷ ¶óÀ̶ó Ä«Æ®¸®ÁöÀÇ µ¸º¸ÀÌ´Â ¹Ì´ö Áß Çϳª´Â ÀÌ °°Àº ÃâÁßÇÑ ´ÙÀ̳»¹Í½º´Ù. ±×·¯¸é¼­µµ ÇØ»ó·ÂÀ» ³õÄ¡Áö ¾Ê°í, ÀÚÄ© ¹¯È÷±â ½¬¿î °íÀ½µµ °è¼ÓÇؼ­ û¸íÇÏ°Ô »Õ¾îÁ® ³ª¿Â´Ù. ÇѸ¶µð·Î Çã¾àÇϰųª ÈÕÇÏÁö ¾Ê°í ȥŹÇÏÁö ¾ÊÀº À½.

º¸ÄÃÀÌ ³ë·¡ÇÏ´Â ´ë¸ñ¿¡¼­´Â ÀÔ¿¡¼­ ħÀÌ Æ¢±â´Â ¸ð½À±îÁö ¿¬»óÀÌ µÈ´Ù. Á¤º¸·®Àº °ÅÀÇ È«¼ö ¼öÁØ. ¾Õ¿¡ ³ª¿Â À½µéÀÌ ½ð»ì°°ÀÌ »ç¶óÁö´Â °Íµµ ´«¿¡ ¶ç´Â µ¥ ´öºÐ¿¡ À½ÀÇ ÀÜ»óÀÌ ³²Áö ¾Ê´Â´Ù. ¾ÕµÚ ½ºÅ×ÀÌ¡µµ Àß µå·¯³­´Ù. 

Igor Oistrach
Fantasia on the G String on a theme from Rossini’s Mose
Paganini

¹ÙÀ̿ø°ÀÇ À½¿¡¼­ Àß ¸¶¸¥ ºñ´© ÇâÀÌ ³­´Ù. ¾ÆƲ¶ó½º ¶÷´Ù SL Ä«Æ®¸®Áö¸¦ µéÀ¸¸ç °è¼ÓÇؼ­ µé¾ú´ø À̹ÌÁö Çϳª°¡ ‘´ª´ªÇÏÁö ¾Ê°í »Ç¼Û»Ç¼ÛÇÏ´Ù'¶ó´Â °ÍÀ̾ú´Âµ¥, ´Þ¸® »ý°¢Çϸé ÀÌ·± »óÅÂÀ̱⠶§¹®¿¡ È­·ÂÀÌ ÁÁÀ» ¼ö¹Û¿¡ ¾ø´Ù.

¶Ç Çϳª. À½ÀÌ Àá½Ã ²÷±æ ¶§ÀÇ Àû¸·°¨ÀÌ Àå³­ÀÌ ¾Æ´Ï´Ù. ÀÌ·¯ÇÑ ´À³¦Àº À£¸ÞÀÌµå ¾Æ³¯·Î±× Àç»ý ½Ã½ºÅÛ¸¸ÀÌ ¼±»çÇÒ ¼ö Àִ Ư±ÇÀε¥ Áö±ÝÀÌ ¹Ù·Î ±×·¯ÇÏ´Ù. ÀÌ Àû¸·°¨¸¶Àú ÀÌ °îÀÇ ¼ÒÁßÇÑ Á¤º¸´Ù. ÀÌ ¹Û¿¡ Ä«¹Ì¾ß ÀÌÄí¿ä°¡ ¿¬ÁÖÇÑ º£Å亥 ÇÇ¾Æ³ë ¼Ò³ªÅ¸ 23¹øÀ» µé¾îº¸¸é, ºÆÁ¨µµ¸£ÇÁ ÇǾƳëÀÇ À½ÀÌ °ÅÀÇ ¿ïºÎ¢À½ ¼öÁØÀÌ´Ù. 


ÃÑÆò

°³ÀÎÀûÀÎ °í¹éÀÌÁö¸¸, ¾Æ³¯·Î±× ¶ó¿îÁö ½Ãû½Ç¿¡¼­ ¸®ºä¸¦ ÁøÇàÇÏ°Ô µÇ¸é ¸çÄ¥ µ¿¾ÈÀº ÇÊÀÚÀÇ ½Ãû½Ç¿¡¼­ LP¸¦ µèÁö ¾Ê´Â´Ù. ±×°÷¿¡¼­ µé¾ú´ø ÈÖȲÂù¶õÇÑ ¾Æ³¯·Î±× »ç¿îµå°¡ °è¼ÓÇؼ­ ±Í¿¡ ¸Éµ¹±â ¶§¹®ÀÌ´Ù. Á÷½º, ´ÙÀ̳ªº¤ÅÍ, Å×µ¥½ºÄ« °°Àº Ä«Æ®¸®Áö¿Í Å©·Î³ë½º ÅÏÅ×À̺í°ú Åæ¾Ï, Æ÷³ë¾ÚÇÁ°¡ Çϳª°°ÀÌ ´ë´ÜÇß´Ù. À̹ø¿¡ ÀÛÁ¤ÇÏ°í µéÀº ¶óÀ̶ó ¾ÆƲ¶ó½º ¶÷´Ù SL MC Ä«Æ®¸®Áöµµ ‘ÆÄ¿ö¿Í ¼Ò¸´°á, ½ºÇǵå'¿¡¼­ ¼Õ¿¡ ²ÅÀ» ¸¸Çß´Ù. ´Ü¾ðÄÁ´ë, ±×³É Çö¿ª ¸í±â ¼öÁØ¿¡ ¿Ã¶ú´Ù.

ÇÏÁö¸¸ ÀÌ Á¤µµ µÇ´Â °¡°Ý´ëÀÇ Æ÷³ë Ä«Æ®¸®Áö´Â ¸®ºä¾î°¡ ¾Æ¹«¸® ±ØÂùÀ» ÇÑ´Ù°í Çؼ­ ¼±¶æ »ç°Ô µÇ´Â Á¦Ç°Àº ¾Æ´Ï´Ù. ´õ¿íÀÌ Ä«Æ®¸®Áö´Â ¼ö¸íÀÌ Á¤ÇØÁ® Àֱ⠶§¹®¿¡ ¿Àµð¿À ±â±â Áß Àç»ý½Ã°£ ´ëºñ(±×¸®°í ¹«°Ô ´ëºñ) ´Ü°¡°¡ °¡Àå ³ô´Ù. °á±¹, ²Ï ¸¹Àº Ä«Æ®¸®Áö¸¦ ¼··ÆÇØ¿Â ¾ÖÈ£°¡°¡ Á÷Á¢ ¼Ò¸®¸¦ µè°í °¨µ¿À» ¹ÞÁö ¾ÊÀ¸¸é ±¸¸Å »ý°¢Á¶Â÷ Çϱâ Èûµç ¼¼°è´Ù. ¸¸¾à ÀÌ·± ûÀ½ °úÁ¤ÀÌ ¾ø´Ù¸é, ±×³É µ· ¸¹°í ±Í±îÁö ¾ãÀº ºÎÀÚµéÀÇ Àü½ÃÇ°ÀÏ »ÓÀÌ´Ù. °ü½É ÀÖ´Â ¾ÖÈ£°¡ºÐµéÀÇ ÁøÁöÇÑ Ã»À½À» ±ÇÇص帰´Ù. 

by ±èÆí ¿Àµð¿À Ä®·³´Ï½ºÆ®

Specifications
Designer Jonathan Carr
Builder Yoshinori Mishima
Type Medium weight, medium compliance, low-impedance moving coil cartridge
Stylus Lyra-designed long-footprint variable-radius line-contact nude diamond (3μm× 70μm), slot-mounted
Cantilever system Diamond-coated solid boron rod with short one-point wire suspension, directly mounted into cartridge body via high pressure knife-edge system
Body Machined asymmetrical titanium with synthetic composite gemstone
Coils Single layer, 6 N high-purity copper, chemically-purified high purity iron cross-shaped former, 1.52 ohm self impedance, 1.9μH inductance
Output voltage 0.25mV@5cm/sec., 2.4μH inductance
Frequency range 10Hz ~ 50kHz
Channel separation Greater than 30dB at 1kHz
Compliance Approx. 12× 10 cm/dyne at 100 Hz
Cartridge body One-piece machining from solid titanium billet, with reduced-surface higher-pressure headshell contact area, predominately non-parallel and asymmetrical shaping, phase-interference resonance-controlling mechanism, and body threaded directly for mounting screws
Cartridge mounting screws 2.6 mm 0.45 pitch JIS standard
Cartridge weight (without stylus cover) 11.6 g
Distance from mounting holes to stylus tip 9.5 mm
Recommended tracking force 1.62 - 1.72g
Recommended load directly into MC phono input 104ohm ~ 887ohm (detailed guidelines in instruction manual, finalize by listening)
Recommended load via step-up transformer Use a step-up transformer designed for 1 - 3 ohms cartridge impedance (step-up transformer’s output must be connected to 10kohm ~ 47kohm MM-level RIAA input, preferably via short, low-capacitance cable)
Recommended tonearm Medium to Medium-High mass arms recommended, which is bulk of tonearm market
Lyra Atlas λ Lambda SL MC Cartridge
¼öÀÔ»ç ¾¾¿÷½º
¼öÀÔ»ç ȨÆäÀÌÁö www.siworks.co.kr
±¸¸Å¹®ÀÇ 02-582-98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