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두 가지 모습을 지닌 올라운더
Paradigm Founder 100F

버튼 2022-06-18 15:23
0 댓글 1,043 읽음


패러다임. 파운더.

Paradigm (패러다임)은 캐나다에서 설립된 4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오디오 메이커 브랜드이다. 뛰어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학적인 해석과 그에 따른 하이파이적인 새로운 해석을 선보이는 놀라운 브랜드로 최근 많은 이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듯하다. 회사의 이름처럼 하이파이 세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어 그 제품들은 늘 신선하고 파격적이다. 그들의 플래그십 라인인 ‘페르소나’의 강렬한 인상이 가시기도 전에 새롭게 선보인 ‘Founder’. 이 제품에 앞으로의 기대가 집중되고 있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Founder’ 파운더 100F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정형화된 느낌의 스피커를 조금 비틀어 재창조해 낸 수작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것은 단순히 외관에서 만이 아닌 고도의 기술력과 철학을 바탕으로 심미성을 추구하는 이상. 그 이상에 공학적 설계가 자연스럽게 녹아 있는 느낌이다. 균형이 잘 잡혀 있고 어디서도 볼 수 없는 특유의 유니크함이 베어 있으며, 사운드 또한 괄목할 만한 인상을 보여주는 이것은 패러다임의 ‘파운더’이다.


2개의 ‘Founder’ (파운더) 100F.

패러다임사의 파운더는 양면의 올라운더. 다른 말로 풀이하면 두 가지 면을 다 지닌 진정한 플레이어다. 하이파이 스피커로서도 뛰어나지만 홈시어터를 위시한 AV 환경에서도 그 존재감은 각별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균형 있는 밸런스를 지니고 있는 미덕이 아닌, 하이파이와 홈시어터 스피커의 각각의 특성을 고스란히 갖고 있기 때문에 그 존재가치는 빛이 날 수밖에 없다. 

명료하게 정리되어 있는 다이내믹스. 말끔한 포징을 캐치하는 하이파이 스피커로서의 특징을 부족함 없이 가지고 있고, 조금 과장된 듯한 강렬한 이미지와 놀라운 공간감. 풍성하고 리드미컬하게 표현되는 홈시어터 스피커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는 스피커는 과연 얼마나 될까.

적절한 밸런스에서 2가지를 타협한 것이 아닌 각각 캐릭터의 특징을 지니고 있는 이것은 2개의 ‘파운더’로 보아도 무난할 정도로 놀라운 제품이며, 라우드 스피커의 본질을 고스란히 간직한 채 놀라운 펀치를 숨겨놓은 강렬한 플레이어임에는 확실하다.


파운더. 그 2개의 사운드

날카롭지 않은 고역은 조금 실키하고 부드럽다. 미드레인지는 농밀하고 저역에서의 풀어짐은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정확한 위상과 빼어난 다이내믹스는 하이파이적 성향의 사운드를 그대로 보여준다. 다소 치우칠 수 있는 과도한 에너지가 느껴지지 않으며 놀랍게 빠른 반응으로 상당히 리드미컬하다. 에이징만 조금 되어 이들이 어우러지면 상당히 근사한 사운드가 펼쳐질 것이며 이것은 상당히 인상 깊게 다가올 것임에는 분명하다.

홈시어터적인 성향의 사운드는 실로 대단하다. 3발의 베이스의 차별화된 저역 반응이 빨라 풀어지지 않고 단단한 이미지를 그려내고 있으며 그 양감이 상당하다. 농밀한 미드레인지와 조합에서는 다이내믹한 공간을 만들어 내어 무대 위의 분위기를 한 번에 바꿔줄 만한 캐릭터를 지녔다. 고역은 날카롭지 않아 명징한 느낌보다는 자연스러움에 초점을 둔 듯하고. 전체적인 밸런스의 반응을 빠르게 하여 입체감을 더했다.


Founder & 3 point Feature


1. Driver Unit technology

우선 드라이버 유닛이 눈에 들어온다. 트위터는 AL-MAC이라고 하는 합성소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알루미늄, 마그네슘, 세라믹을 이용한 새로운 합성물이다. 1인치의 AL-MAC 돔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는 이것은 패러다임사에서 모토로 삼고 있는 정확하고 깨끗한 위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의 결실로 이어진 것이다.

이것에 더해 이 소재를 이용한 드라이버들을 더욱 극대화하기 위하여 개발한 PPA (Perforated Phase-Aligning) 렌즈와, OSW (Obslate Spheroid Waveguide)을 사용하고 있는데, 우선 PPA 렌즈부터 보면 콘을 중심으로 생기는 여러 영역의 주파수가 다르게 발생하는 것에서 시작된 중첩. 이를 방지하는 것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이것은 즉 위상 플러그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AL-MAC™ High-Frequency Driver 단면

이 렌즈의 단면을 보면 구멍(Hole)을 통해 이를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있으며 이 구멍의 크기는 돔을 중심으로 사이즈를 달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더욱 미려하고 안정적인 설계에 의한 OSW에 안착되어 효과적인 확산과 자연스러운 응답 대응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어서 보다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만들어 내고 있다. 

미드레인지는 트위터에서 사용된 PPA를 그대로 물려받아 더욱 크고 아름다운 방사형으로 생긴 천공 모양의 것을 사용하고 있다.

AL-MAG™ Midrange Driver 단면

6인치 드라이버 유닛을 장착한 이것은 트위터의 ALL-MAC 소재가 아닌 ALL-MAG 소재로 이루어진 것으로 오로지 알루미늄과 마그네슘으로 이루어진 콘을 사용한다. 또 이는 ‘Apical’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포머와 멀티 레이어 보이스 코일로 이루어져 보다 탄력 있고 매끄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베이스는 3개의 7인치 유닛이 장착되어 있다. 이것은 새로운 방식의 설계로 미네랄이 주입된 탄소를 사용해서 만들어진 ‘CARBON-X’를 사용하고 있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이 ‘CARBON-X’의 콘은 더스크 캡이 없으며 Paradigm Art (Active Ridge Technology)-Suround System이라고 불리는 주조 알루미늄 바스켓에 장착되어 있다.

Ultra-High-Excursion CARBON-X Unibody Bass Driver 단면

이 아트 서라운드 바스켓은 서라운드 부분에 주름이 들어가 있는 형태로 기존의 반원형 서라운드보다 견고하고 많은 장력을 분산시킬 수 있으며 보다 유연하게 작용하여 리드미컬한 저역을 만들어 내는 것에 크게 기인하고 있다는 것이 이 시스템의 핵심이다.


2. Driver Unit Mount Technology

새롭게 개발된 뛰어난 이 드라이버들은 캐비닛에 단순히 장착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인 미드레인지와 베이스 드라이버들의 장착 방식을 보면 캐비닛 전면 배플에 개스킷을 사용하고 그 위를 스크류를 통하여 착탈하는 방식이 대부분인 것에 반하여, 패러다임 파운더는 어드밴스드 쇼크-마운트 (Advanced Shock-Mount)라는 새로운 방식을 도입하여 보다 안정적이고 깨끗한 유닛의 공진을 제어하고 있다.

이 방식은 탄성 소재로 되어있는 댐핑 브라켓을 중간에 장착하여 완벽하게 착탈되기 힘든 유닛과 캐비닛의 이격 부분을 완벽히 완충하는 것으로 미세하게 흔들릴 수 있는 유닛의 공진을 완벽히 제어하고 있음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3. Cabinet & Duct.

참고 자료. 패러다임 Founder 120H 인틀로저 단면

미려한 인클로저는 단순 캐비닛의 형태만이 아닌 심미적인 아름다움과 기능적인 면을 겸하여 설계되어 있다. 안정감 있게 보이는 전면의 베플을 뒤로하고 측면을 보면 모가 살짝 따인 직각 삼각형, 그리고 그 역상의 직각 삼각형이 포개어진 모습으로 다각면을 이루고 있으며 이것은 입체적이고 반사되는 빛에 따라 그 생김새의 이채로움을 감상할 수 있는 멋진 마감으로 완성되어 있다. 내부를 보면 삼각형을 이루는 라인에 맞추어 격벽과 각 유닛별 체임버로 이루어져 있어 3개의 베이스 유닛을 효과적인 방식으로 컨트롤하고 있고 이에 더 나아가 하면 덕트를 통하여 효율적인 저역의 양감을 만들어가고 있다.

전면에서 바라보는 이미지는 이성 소재 유닛의 질감과 PPA 렌즈의 기하학 무늬가 어우러져 유니크함 베어있고 유닛들과 캐비닛 사이에는 황동 트림 링의 사용으로 보다 고급스러움을 뽐내고 있어 하나의 오브제와 같은 느낌으로 다가올 것이다.


진정한 2 In One.을 기대하며.

자신만의 캐릭터를 간직한 채 양면의 검을 지니고 있는 이 플레이어는 어찌 보면 균형 잡힌 보편적인 플레이어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이 스피커에 녹아 있는 철학과 사운드를 들어보면 하나를 2개로 쓰인 것이 아닌 2개의 다른 유전자가 하나에 들어가 있다고 해도 될 만큼의 개별적인 캐릭터를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을 다르게 본다면 진정한 의미의 중용의 미를 떠올려 볼 수 있는 것이며 밸런스라는 것은 무난한 것이 아니라 그 특색을 모두 담고 있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런 미덕을 다시 생각해 보건대 이 ‘파운더’는 패러다임이라는 그들의 브랜드의 이름에 걸맞은 진정한 의미의 스피커가 아닐까.


Emma Kirkby - Nulla in Mundo Pax Sinsera RV.630 
Vivaldi: Gloria In D Major ∙ Nulla In Mundo Pax Sincera

엠마 커크비가 불러주는 이 곡은 그 깨끗하고 고고한 미가 서려 있는 것으로 찰랑거린다고 느껴질 만큼의 매끄러운 고역. 탄력적인 중역이 돋보여야 한다.

파운더에서 표현되는 이 곡의 이미지는 투명하게 펼쳐지는 공간감. 그 속에서 끝이 흐려지지 않는 보이스에 빠져들 수 있게 자연스러움이 돋보이는 표현을 보여준다. 적절히 배가되는 중역의 질감과 탄력성. 메마르지 않은 정경으로 감싸 안는다.

Kari Bremnes - A Lover in Berlin
Norwegian Mood

뛰어난 정위감과 기가 막힌 공간감을 자아내는 카리의 이 곡은 이미 많은 오디오파일 유저들이 즐겨 찾는 음반 중에 하나이다. 자연스럽고 매끄럽게 흘러가는 보이스 뒤로 퍼커션과 피아노의 놀라운 디테일과 다이내믹스가 느껴진다.

풍성하게 울려지는 것만이 아니라 또렷한 심지가 느껴지는 악기들의 캐릭터가 부각되어 잘 드러나 있고, 적절한 질감이 배가되어 있어 아름답게 느껴진다. 빠른 타이밍으로 허밍 부분에서도 작은 피아니시모도 놓치지 않는 매력을 선사하며 인상적인 여유를 보여주었다.

Wiener Philharmoniker · Anne-Sophie Mutter, John Williams
John Williams in Vienna

수많은 영화들의 명장면이 떠오를 수밖에 없는 영화음악의 마법사 존 윌리엄스. 그가 선사하는 이 매혹적인 음반은 단순히 추억 팔이의 멜로디 소환으로 생각한다면 큰 오산일 것이다. 베를린 필과의 조우로 이루어진 이 그라모폰의 음반은 놀라운 음질과 역동감 있는 연주로 이미 많은 유저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훌륭한 음반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첫 스타트로 듣는 스타워즈. 다스베이더 테마인 임페리얼 마치의 주제부를 들어보면 브라스의 울림이 제법 견고하고 넓게 펼쳐지는 공간감이 인상 깊게 다가온다. 이는 인디아나 존스의 테마곡인 Radiers march에서 더욱 리드미컬하게 보이는 것으로 군더더기 없이 빠르고 리드미컬해 역동적인 이미지가 그대로 그려진다. 

Mia Chung
Robert Schumann: Davidsbündlertänze ∙ Faschingsschwank Aus Wien ∙ Novellette In F Sharp Minor

간결하고 투명한 터치. 사색적인 느낌이 지배하는 분위기의 시너지와 맞물려 뛰어난 연출을 보여준다.

농밀한 타건 소리. 자연스러움이 베어 있는 이 소리는 가볍지 않게 맑은 울림이 지속되며 강약의 다이내믹스가 잘 느껴져 생동감 있게 묘사되고 있다. 표정을 잃지 않고 그 특징을 잘 잡아내고 있으며 여유 있는 울림으로 존재감을 더욱 부각시켜 주고 있다.

버튼

Specifications
Design 5-driver, 3 way floorstanding, ported enclosure
Crossover 2nd order electro-acoustic at 2.1 kHz (tweeter), 2nd order @ 500 Hz (bass)
Frequency Response ON-AXIS ±2dB from 42 Hz - 23 kHz
High Frequency Driver 1" (25mm) AL-MAC™ Ceramic Dome with Oblate Spheroid Waveguide (OSW™) and Perforated Phase-Aligning (PPA™) Tweeter Lens, ferro-fluid damped / cooled
Bass Frequency Driver Three 7" (177mm) Ultra-HighExcursion CARBON-X™ Unibody Cone, Gen3 Active Ridge Technology (ART™) with Vertical Mounting System, Advanced SHOCK-MOUNT™ Isolation, and a 1.5” high-temp multi-layered voice coil with ventilated Apical™ former
Midrange Frequency Driver 6” (152mm) AL-MAG™ Cone with Perforated Phase-Aligning (PPA™) Lens, SHOCKMOUNT™ Isolation Mounting System, and a 2” high-temp multi-layered voice coil with ventilated Apical™ former
Low Frequency Extension 26 Hz (DIN)
Sensitivity Room / Anechoic 93 dB / 90 dB
Frequency Response 30° OFF-AXIS ±2dB from 42 Hz - 20 kHz
Suitable Amplifier Power Range 15 - 350 watts
Maximum Input Power 250 watts
Impedance Compatible with 8 ohms
Dimensions HxWxD 41.9” x 12.9” x 16.1” (106.5cm x 32.8cm x 40.9cm)
Weight 72 lbs (32.7 kg) each
Finishes Piano Black, Black Walnut, Midnight Cherry, Walnut

Specifications are subject to change without notice.

Paradigm Founder 100F
수입사 로이코
수입사 홈페이지 royco.co.kr
구매문의 02-582-98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