À§´ëÇÑ À½¾Ç°¡µé
½Äµµ¶ôÀÇ Á¦¿Õ Á¶¾ÆÅ°³ë ·Î½Ã´Ï(1)

½Äµµ¶ôÀÇ Á¦¿Õ Á¶¾ÆÅ°³ë ·Î½Ã´Ï
 
¹ÚÁ¦¼º
 
Á¶¾ÆÅ°³ë ·Î½Ã´Ï(Gioacchino Rossini, 1792~1868)´Â ¿ª»ç»ó ÀǽÉÇÒ ¹Ù ¾ø´Â À§´ëÇÑ ÀÛ°î°¡ÀÎ µ¿½Ã¿¡ 19¼¼±â¸¦ ´ëÇ¥ÇÏ´Â À§´ëÇÑ ¹Ì½Ä°¡¿´´Ù.
 
Àú¸íÇÑ ¹Ì½Ä°¡ ¿þÀ̹ö¸® ·çÆ®(Waverley Root)°¡ ¡°µå¶ó¸¶, µå¶ó¸¶, µå¶ó¸¶! ÀÌÅ»¸®¾ÆÀÎÀÇ À½½ÄÀº ¿ÀÆä¶ó °°¾Æ¾ßÇÑ´Ù¡±¶ó°í ¾ð±ÞÇÑ ÀûÀÌ ÀÖ´Ù. ¾Æ¸¶µµ ±×¿¡°Ô À־ ÀÛ°î°¡´Â À½Ç¥ ´ë½Å ´ú±×·°°Å¸®´Â Á¢½Ã¿Í ¸±×¶û ºÎµúÄ¡´Â À¯¸®ÀܵéÀÇ ¼Ò¸®¸¦ À½Ç¥·Î ¹Ù²Ù¾î³õÀº »ç¶÷À̶ó°í ¸»ÇÒ ¼ö ÀÖÀ» °Í °°´Ù. ·Î½Ã´ÏÀÇ °æ¿ì´Â ÀÌ·¯ÇÑ ·çÆ®ÀÇ »ý°¢À» ´ëº¯ÇÏ´Â ¾ÆÁÖ ÁÁÀº ¿¹·Î¼­, ¡°¸¸¾à ±×ÀÇ À½¾ÇÀû Àç´ÉÀÌ ¹Ì½Ä°¡·Î¼­ÀÇ Àç´ÉÀ» °¡¸®Áö ¾Ê¾Ò´Ù¸é Àηù ¿ª»ç»ó °¡Àå Ãູ¹ÞÀº ¹Ì½Ä°¡°¡ µÇ¾úÀ» °ÍÀÌ´Ù¡±¶ó°í ź½ÄÇß´Ù. ·Î½Ã´ÏÀÇ ¸¹Àº Àü±âµé¿¡µµ ¹ÝÀº »ç½ÇÀÌ°í ¹ÝÀº Àü¼³ÀÌ µÈ ´Ù¾çÇÑ ±×ÀÇ ¹Ì½ÄÇÐÀû ÀÏÈ­µéÀÌ ¸¹ÀÌ µîÀåÇÑ´Ù.
 

±î·½°úÀÇ ¿î¸íÀûÀÎ ¸¸³²

Àü±âÀÛ°¡µéÀº ¼Ò³â ·Î½Ã´Ï°¡ ¹Ì»ç¸¦ À§ÇØ ÁغñµÈ ¿ÍÀÎÀ» Áñ°å´Ù°í Àû°í ÀÖ´Ù. ¾î¶² ¹®Çå¿¡´Â ÀþÀº À½¾Ç°¡ ·Î½Ã´Ï°¡ <¼¼ºô¸®¾ÆÀÇ À̹߻ç, Il barbiere di Siviglia>ÀÇ ¿ÀÇÁ´× ¹ã Àå¸éÀ» ³¯·Á¹ö¸®°í »ø·¯µå¸¦ À§ÇÑ »õ·Î¿î ·¹½ÃÇǸ¦ ¹¦»çÇÏ´Â ¼¼ºÎÀûÀÌ°í ÀåȲÇÑ Àå¸éÀ» ³¢¿ö ³ÖÀ¸·Á°í Çß´Ù´Â ±â·Ïµµ ÀÖ´Ù. ÀÌ ·¹½ÃÇÇ´Â ÀÚ¿¬½º·´°Ô¡¶Salad alla Rossini¡··Î ź»ýÇÏ°Ô µÈ´Ù. ½ºÅÁ´Þ(Stendhal) ¿ª½Ã ·Î½Ã´ÏÀÇ Àü±â¿¡¼­, ¡°¿ÀÆä¶ó <źũ·¹µð, Tancredi>´Â ´ç½Ã¿¡´Â ±×´ÙÁö À¯¸íÇÏÁö´Â ¾Ê¾ÒÁö¸¸ ¾Æ¸®¾Æ ÀÌ·¸°Ô ¼³·¹´Â °¡½¿ÀÌ(Di Tanti Palpiti)¡±´Â À¯·´ Àü¿ªÀ» °ÅÃÄ Àß ¾Ë·ÁÁ³À¸¸ç ¡®½ÒÀ» À§ÇÑ ¾Æ¸®¾Æ¡¯¶ó°íµé Ä£±ÙÇÏ°Ô ºÎ¸£°ï Çß´Ù¡±°í ±â·ÏÇÏ°í ÀÖ´Ù. ¿Ö³ÄÇϸé ÀÌ °îÀº ·Î½Ã´Ï°¡ ·¹½ºÅä¶û¿¡¼­ ÁÖ¹®ÇÑ ¸®Á¶¶Ç°¡ ³ª¿À±â ±â´Ù¸®¸é¼­ ÀÛ°îÇ߱⠶§¹®ÀÌ´Ù.
 
ÀÌ¿Í ºñ½ÁÇÑ ¿¹·Î ·Î½Ã´Ï´Â ¿ÀÆä¶ó <¶ó ¼¼·¹³ÙÅç¶ó, La Cenerentola> °¡¿îµ¥ ¾Æ¸®¾Æ ¡°½½ÇÄ°ú ´«¹° ¼Ó¿¡¼­ ÀÚ¶ó³ª(Nacqui all'Affanno e al Pianto)¡±¸¦ ¸Å¿ì ¸ø¸¶¶¥ÇÏ°Ô »ý°¢Çß´Ù°í Çϴµ¥, ÀÌ´Â ·Î¸¶ÀÇ ÇÑ ¼±¼úÁý¿¡¼­ ¼ú ¸¶½Ã°í ¶°µå´Â Ä£±¸µéÀÌ ÀÚ½ÅÀÌ ¾ÉÀº ±¸¼® Å×À̺íÀ» µÑ·¯½Î´Â ¹Ù¶÷¿¡ 15ºÐ Á¤µµµµ ¹ÌÄ¡Áö ¸øÇϴ ªÀº ½Ã°£ ¾È¿¡ ÀÛ°îÇ߱⠶§¹®À̶ó°í ÇÑ´Ù.
 
Æĸ®¿¡¼­ ü·ùÇÒ ´ç½Ã ·Î½Ã´Ï´Â ¸í¸Á ÀÖ´Â À½¾Ç°¡·Î ¼þ¹è ¹Þ¾Ò´Ù. Àü±âÀÛ°¡µéÀº ·Î½Ã´Ï¿Í Ä£ºÐÀ» ¸Î¾ú´ø ´ç´ë ÃÖ°íÀÇ ÃµÀç ÁÖ¹æÀåÀÌÀÚ ¡®¿ä¸®ÀÇ ¿Õ¡¯À¸·Î Áö±Ý±îÁö Ãß¾Ó ¹Þ´Â ¾ÓÅä³ß ±î·½(Antonin Carême, 1784~1833: ÇÁ¶û½º ³ªÆú·¹¿Ë ȲÁ¦, ·¯½Ã¾Æ ·Î¸¶³ëÇÁ ¿Õ°¡, ´ë¿µÁ¦±¹ Á¶Áö 4¼¼ÀÇ ¿ä¸®»ç·Î¼­ ÇÁ¶û½º ¿ä¸®ÀÇ ±âÃʸ¦ ¼¼¿î Àü¼³ÀûÀÎ ¿ä¸®»ç)ÀÌ ±×¸¦ µÎ°í ¡°³ª¸¦ ÁøÁ¤À¸·Î ÀÌÇØÇÑ ´Ü ÇÑ »ç¶÷¡±À̶ó ´ÜÁ¤Çß´Ù°í ÀüÇÑ´Ù.
 
¿©·¯ ÇØ µ¿¾È ÀÌ µÎ »ç¶÷Àº ±×µéÀÌ ¼ÓÇÑ ¼­·Î ´Ù¸¥ ºÐ¾ßÀÇ ¿¹¼ú¿¡ °æÀÇÀÇ Ç¥½Ã¸¦ ÁÖ°í¹Þ¾Ò´Ù°í ÇÑ´Ù. ·Î½Ã´Ï´Â ±î·½¿¡°Ô ¡°¸¶¿¡½ºÆ®·Î, ¸¸¾à ´ç½ÅÀÌ ³ª¿Í ÇÔ²² ÇÑ´Ù¸é ±â²¨ÀÌ ¾Æ¸Þ¸®Ä«·Î °¥ °ÍÀÔ´Ï´Ù¡±¶ó°í ¸»ÇÒ Á¤µµ·Î ¹«ÇÑÇÑ ½Å·Ú¸¦ Ç¥½ÃÇß´Ù°í ÇÑ´Ù.
 
 
±î·½ÀÌ º¼·Î³Ä¿¡ ÀÖ´Â ·Î½Ã´Ï¿¡°Ô ¸ÀÀÖ´Â °¡¸Þ ºüÅ×(game pâté)¸¦ º¸³»¸é, °ð ·Î½Ã´Ï´Â ±î·½À» À§ÇÑ ÂªÀº ¾Æ¸®¾Æ¸¦ ÀÛ°îÇÏ¿© ¼±¹°ÇÏ°ï Çß´Ù. ÀÌ°ÍÀ̾߸»·Î Áß±¹ ÃáÃßÀü±¹½Ã´ëÀÇ ¹é¾Æ¿Í Á¾Àڱ⿡ ºñ°ßÇÒ ¸¸ÇÑ À§´ëÇÑ À½¾ÇÀû ±³ºÐÀÌ ¾Æ´Ò±î ÇÑ´Ù. ·Î½Ã´Ï´Â Æĸ®¿¡¼­ Ä¥¸éÁ¶ ¿ä¸®¿¡ Æ®·òÇÃ(Truffle, ¼Û·Î¹ö¼¸)¸¦ °çµé¿© Áñ±âÁö ¾ÊÀº ÀûÀÌ ¾ø´Ù°í ÇÑ´Ù. ÀÌ´Â Àú¼­ ¡¸¸ÀÀÇ »ý¸®ÇС¹(Physiologie du goût)À» ÅëÇØ Æ®·òÇÃÀÇ ¼½½´¾ó¸®ÁòÀ» Âù¾çÇß´ø ¹ý·ü°¡ÀÌÀÚ Á¤Ä¡ÀÎ, ½Äµµ¶ô°¡ÀÌÀÚ ¹Ì½Ä°¡ÀÎ Àå ¾Ó¶ß·½ ºê¸®¾Æ-»þ¹Ù·©(Jean Anthelme Brillat-Savarin, 1755~1826)ÀÇ ¼±¾ð¿¡ Ãæ½ÇÈ÷ µû¸¥ °ÍÀ¸·Î, ´ç½Ã Æĸ®¿¡¼­´Â Æ®·òÇÃÀÌ ´ëÀ¯Çà ÁßÀ̾ú´Ù.
 
¶Ñ¸£´Àµµ ·Î½Ã´ÏÀÇ Åº»ý

ÇÑ ¹øÀº ·Î½Ã´Ï°¡ Æ®·òÇÃÀ» °çµéÀΠĥ¸éÁ¶ ¿ä¸®¸¦ °Ç ³»±â¿¡¼­ ÀÌ°å´Ù. ±×·¯³ª ±× ³»±â´Â °áÄÚ ¸í¿¹·ÓÁö´Â ¾Ê¾Ò´Âµ¥, ¿Ö³ÄÇÏ¸é ¸¶¿¡½ºÆ®·ÎÀÇ ²öÁú±ä ¿ä±¸¿¡ ¾î¿ ¼ö ¾øÀÌ ÀÀ´ëÇÑ ³»±â¿´±â ¶§¹®ÀÌ´Ù. ¾î·µç ³»±â¿¡¼­ Áø »ç¶÷Àº µ·ÀÌ ¾ø°í, ¹«¾ùº¸´Ùµµ Àϵî±Þ Æ®·òÇÃÀ» ±¸ÇÒ ¼ö ¾ø´Ù°í ¾çÇظ¦ ±¸Çß´Ù.
 
·Î½Ã´Ï´Â ¹«½É°á¿¡ ¡°³Í¼¾½º¾ß, ³Í¼¾½º¡±¶ó°í ¸»Çϸç, ¡°Æ®·òÇ÷Π¸ÀÀ» ³»´Â °ÍÀ» ¿øÄ¡ ¾Ê´Â´Ù´Â °ÍÀº Ä¥¸éÁ¶¸¦ µÑ·¯½Ñ °í¾àÇÑ À½¸ðÀÎ °ÍÀÌ ºÐ¸íÇØ¡±¶ó°í ³ªÁö¸·ÇÏ°Ô À¼Á¶·È´Ù.
 
¶Ç ´Ù¸¥ ÀÏÈ­¿¡ µû¸£¸é, ·Î½Ã´Ï´Â Æò»ýÅä·Ï µü ¼¼ ¹ø ¿ï¾ú´Ù°í ÇÑ´Ù. ÇÑ ¹øÀº ±×ÀÇ Ã¹ ¿ÀÆä¶ó °ø¿¬ÀÌ ½ÇÆÐÇßÀ» ¶§, µÎ ¹ø°·Î´Â ´ÏÄÝ·Î ÆÄ°¡´Ï´Ï(Niccolò Paganini)ÀÇ ¹ÙÀ̿ø° ¿¬ÁÖ¸¦ µé¾úÀ» ¶§, ¸¶Áö¸·À¸·Î´Â ¼±»ó¿¡¼­ ¹î³îÀ̸¦ ÇÒ ¶§ Á¡½ÉÀ¸·Î ³ª¿Â Æ®·òÇÃÀÌ ¾ñ¾îÁø Ä¥¸éÁ¶ ¿ä¸®°¡ ¹è ¹ÛÀ¸·Î ¶³¾îÁ®¼­ °¡¶ó¾É¾ÒÀ» ¶§.
 
Àú À¯¸íÇÑ ¸Þ´ºÀÎ ¡¶¶Ñ¸£´Àµµ ·Î½Ã´Ï¡·(Turnedos Rossini: ±¸¿î ±â¸§ ¾ø´Â ¼Òµî½ÉÀÎ ¶Ñ¸£´Àµµ »çÀÌ¿¡ °¡±Ý·ù¸¦ ³Ö°í Æ®·òÇÁ ¹ö¼¸°ú ÇÁ¿Í±×¶ó¸¦ ¾ã°Ô Àú¸ç ÇÑ Á¶°¢¾¿ ¾ñÀº À½½Ä; tournedos´Â ¡®È¸ÀüÇÏ´Ù¡¯¶ó´Â ¶æÀÇ µ¿»ç tourner¿Í ¡®µî¡¯À̶ó´Â ¶æÀÇ ¸í»ç dos·Î Á¶ÇÕµÈ °ÍÀ¸·Î¼­, Áï ¶Ñ¸£´Àµµ ·Î½Ã´Ï¶õ ¡°µî µ¹¸° ·Î½Ã´Ï¡±¶ó´Â ¶æ)ÀÇ ¹ß¸íÀº °¡È÷ Àü¼³ÀûÀÌ´Ù.
 
Æĸ®ÀÇ ²¥Æä ¾Ó±Û·¹(Café Anglais)¿¡¼­ ÀϾ ÀÏÀ̶ó°í ÇÑ´Ù. À̾߱â´Â ·Î½Ã´Ï°¡ ½Ä»ç Áغñ¸¦ Á÷Á¢ º¸°í ½Í¾î Çß´Ù´Â °Í¿¡¼­ ½ÃÀÛÇÑ´Ù. ¿ä¸®ÇÏ´Â °úÁ¤À» ¹Ù·Î ¾Õ¿¡¼­ º¸°í ½Í¾ú´ø ·Î½Ã´Ï´Â, ÁÖ¹æÀåÀÌ ¹Ù·Î ÀÚ½ÅÀÇ Å×ÀÌºí ¾Õ¿¡¼­ ¿ä¸®ÇÒ ¼ö ÀÖµµ·Ï È£ÀǸ¦ º£Çª´Â ôÇß´Ù. ±×·¯³ª °á±¹ ÁÖ¹æÀåÀº ·Î½Ã´ÏÀÇ ²öÁú±ä °£¼·À» °ßµð´Ù ¸øÇØ ±×ÀÇ ¸Ç ¸¶Áö¸· ¿ä±¸¸¦ °ÅºÎÇعö·È´Ù. ÁÖ¹æÀåÀº ·Î½Ã´ÏÀÇ ¿ä±¸¿¡ ÀÌ·¸°Ô ´ë´äÇß´Ù. ¡°Et alors, tournez le dos(ÀÌÁ¦ µîÀ» µ¹¸®½Ã¿À).¡±
 

·Î½Ã´ÏÀÇ À½½Ä Çõ¸í
 
¡¶¶Ñ¸£´Àµµ ·Î½Ã´Ï¡·Ã³·³ À̸§À» °®°Ô ´Ù¸¥ ¸¹Àº À½½ÄµéÀÌ Á¸ÀçÇÏ°í, ·Î½Ã´Ï°¡ Á÷Á¢ ÀÚ½ÅÀÇ ¹Ì½ÄÀû Á¶¸®¹ýÀ» Á¦½ÃÇÑ °Í ¶ÇÇÑ »ç½ÇÀÌ´Ù. ÇÑ À§´ëÇÑ ÁÖ¹æÀåÀº ·Î½Ã´Ï¿¡°Ô ¡¶Poached Eggs alla Rossini¡·, ¡¶Chicken alla Rossini¡·, ¡¶Filletto alla Rossini¡·¿Í °°Àº ¸¹Àº À½½ÄÀ» ÇåÁ¤Çß´Ù.
 
À̹ۿ¡ ·Î½Ã´ÏÀÇ ºÒ¸êÀÇ Ä³¸¯ÅÍÀÎ ¡®ÇÇ°¡·Î¡¯¿¡ ÇåÁ¤µÈ °úÀÚ´Â ÃÖ»ó±Þ ÆнºÆ®¸® ȤÀº ÆĽºÆ¼Ä¡´Ï(pasticcini)ÀÇ ÇÑ Á¾·ùÀÌ°í, ¿ÀÆä¶ó <±â¿è ÅÚ, Guillaume Tell>¿¡ ÇåÁ¤µÈ ÆÄÀÌÀÇ ÀÏÁ¾ÀΠŸ¸£Æ®(tart)´Â 1829³â Æĸ®¿¡¼­ ¿­¸° ¿ÀÇÁ´× ³ªÀÌÆ® Çà»ç¿¡¼­ ù¼±À» º¸¿´´Ù. ´ç¿¬È÷ ÀÌ°ÍÀº Àª¸®¾ö ÅÚÀ» »ó¡ÇÏ´Â »ç°ú¸¦ »ç¿ëÇÑ ¾ÖÇà Ÿ¸£Æ®·Î¼­ »ç°ú ÇÑ °¡¿îµ¥·Î ¼³ÅÁÀ¸·Î ¸¸µç È° ¿·¿¡ ³õÀÎ ¼³ÅÁ È­»ìÀÌ »ç°ú¸¦ °üÅëÇÏ´Â Àå½ÄÀ¸·Î ¸¸µé¾îÁ³´Ù.
 
Çö´ë ºÎ¾ýÀÇ ¼º¼­¶ó°í ¸»ÇÒ ¼ö Àִ åÀ¸·Î¼­, ¿À±Í½ºÆ® ¿¡½º²¿ÇÇ¿¡(Auguste Escoffier, 1846~1935)ÀÇ ¿©·¯ ·¹½ÃÇǸ¦ ¸ð¾Æ³õÀº À¯¸íÇÑ Àú¼­¿¡´Â ·Î½Ã´Ï¿¡°Ô ÇåÁ¤ÇÑ, Àüü ¸Þ´º ¸ðµÎ¸¦ ¸¸µé ¼ö ÀÖ´Â ´Ù¾çÇÑ ·¹½ÃÇǸ¦ ´ã°í ÀÖ´Ù.
 
ÀÌµé °¡¿îµ¥ ¸¹Àº ¼öÀÇ ·¹½ÃÇÇ´Â °íÇ°°Ý ÇÁ¶û½º ÁÖ¹æÀ¸·Î ³Ñ¾î°¬°í, À̵é ÀϺδ Àü¼¼°èÀûÀ¸·Î ÀÎÁ¤¹Þ´Â ±¹Á¦ÀûÀÎ ÁÖ¹æÀ¸·Î ÆÛÁ®°¬´Ù. ¼Ò°í±â °ñ¼ö ¸®Á¶¶Ç(Beef Marrow Risotto)¸¦ Æ÷ÇÔÇÑ ¸¶¿¡½ºÆ®·Î°¡ ¸¸µé¾î³½ ¿©·¯ ·¹½ÃÇǵéÀº ±×ÀÇ °íÇâÀÎ ¸¶¸£Ã¼(Marche)¿¡¼­ ¾ÆÁ÷µµ ÆǸŵǰí ÀÖ°í, Àú À¯¸íÇÑ ¸Þ´ºÀÎ ¡¶Cannelloni alla Rossini¡·´Â ¿©ÀüÈ÷ ·Î½Ã´Ï°¡ ¿øÇß´ø °Í ±×´ë·Î Æ®·òÇÁ¿Í ÇÁ¿Í ±×¶ó°¡ ¾ñ¾îÁ® ³ª¿À°í ÀÖ´Ù.
 
19¼¼±â Æĸ®ÀÇ »ðÈ­µéÀº ¼î¼¼ ´çÅÊ(Chaussée d'Antin)¿¡ ÀÖ´Â ÁýÀ̳ª ºü½Ã(Passy)¿¡ ÀÖ´Â º°Àå¿¡¼­ À½¾Ç-½Äµµ¶ôÀ» À§ÇÑ À̺ê´× ÆÄƼ¿¡ ¼Õ´ÔµéÀ» ÃÊ´ëÇؼ­ ÀºÀ¸·Î ¸¸µç ÆнºÆ®¸®-Æ©ºê(Pastry-Tube)³ª ½Ã¸°Áö(Syringe)¸¦ µé°í ÁÁ¾ÆÇÏ´Â À½½ÄÀ» ÁغñÇÏ°í ¼Õ´Ô¿¡°Ô ´ëÁ¢ÇÏ´Â ·Î½Ã´Ï¸¦ ÀÚÁÖ ¹¦»çÇÏ°í ÀÖ´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