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곳까지 완벽에 혁신을 더하는 브랜드
LINN Joe Rodger 인터뷰

이번 2023 뮌헨 오디오쇼에서 Linn에서 '360'이라는 새로운 스피커를 소개하였습니다. Linn의 새로운 독점 기술이 탑재된 이 스피커는 오디오쇼 현장에서도 많은 분들한테 호평을 들었는데요. 마케팅 담당인 Joe Rodger 씨에게 Linn의 브랜드와 기술, 360 스피커에 관해서 들어보시죠.

인터뷰어 : 하이파이클럽 배성후 과장
인터뷰이 : 조 로저(Joe Rodger)

- 여긴 Linn 부스입니다. 얼마 전에 새로운 스피커 시스템 360을 출시하셨죠?

JR: 네, 맞아요.

- 그 시스템에서 대해서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린 360 스피커
린 360 스피커

JR: 물론이죠. 저희는 아주 오랫동안 스피커를 만들어왔어요. 저희의 경력이 화려하죠. 스피커 제작은 큰 성공을 거뒀고 저희의 기술로도 큰 성공을 거뒀어요. 하지만 360으로 우리는 많은 것을 획기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기존의 플래그십 스피커인 Klimax 350에서 배운 모든 것을 활용해서 발전시켰습니다. 그리고 모든 면에서 더 나은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새로운 드라이브 유닛, 새로운 캐비닛, 새로운 전자 장치, 새로운 Linn의 독점 기술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모든 것이 새로워진 이 제품을 뮌헨에서 처음으로 대중에게 공개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반응이 환상적이라 정말 기쁩니다. 먼저, 이전 레퍼런스 스피커였던 Klimax 350이 베를린의 이름을 딴 스피커로, 처음 등장한 것은 2005년입니다.

- 2005년이군요.

JR: 맞아요, 2005년.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작은 변화들이 더 큰 변화로 이어지다가 Exakt가 적용되면서 큰 변화를 줬어요. 그리고 스피커 뒷면에 Katalyst를 넣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Organik으로 바뀌었습니다. 실제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선할 수 있었던 차이점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완전히 새로운 라우드스피커를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할 때가 되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린 360 스피커와 Klimax 350 스피커
린 360 스피커와 Klimax 350 스피커

360은 Klimax 350과 비슷해 보입니다. Linn의 스피커와 비슷하고 스피커처럼 보이죠. 아까도 말했지만 모든 게 변했습니다. 이제 '360'은 기능에 이어 형식의 문제입니다. 음향 책임자인 필 버드(Phil Bud)는 이 스피커가 갖춰야 할 특성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제품 디자인 팀과 매우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아드리안(Adrian)이라는 친구를 비롯한 팀원들과 함께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스피커처럼 보이면서도 멋지게 보이는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우리는 8피트(2.4미터) 높이의 외계인이 거실에 불시착한 것처럼 보이는 것은 원하지 않았습니다. 현대적 감각이 가미된 고급스러움을 원했지만 여전히 스피커입니다. 따라서 스피커 시스템에는 몇 가지 주요 목표가 있었습니다. 캐비닛, 드라이브 유닛, 전자 장치 등 가능한 모든 것에서 왜곡을 완전히 없애고 싶었습니다. 기계적으로, 음향적으로, 전자적으로 엄청난 양의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아시다시피 글래스고 바로 남쪽에 있는 한 지붕 아래에서 모든 것이 이뤄진다는 점입니다. 저는 마케팅 부서에서 브랜드 매니저로 일하며 홍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아래층에는 전자, 음향, IT, 소프트웨어 분야의 모든 사람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책상이 모두 서로 아주 가깝게 붙어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하고 개선하며 끊임없이 소통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해서 최종 결과물이 매우 응집력 있고 모든 것들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따라서 자세한 내용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그러나 왜곡을 줄이기 위해 라우드스피커에서 가청 왜곡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드라이브 유닛 자체입니다. 과거에는 일반적으로 매우 부드러운 소재를 선호했고, 그릴 뒤에 숨겨서 보호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또한 소프트 드라이브 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가속도계, 서보 등을 도입했습니다. 우리는 이번 제품에서는 하드 드라이브 유닛을 완전히 교체했습니다.

처음에는 트위터로 시작했죠. 이제 트위터는 당사의 사양에 맞게 제작되었습니다. 오디오 업계 최초의 19밀리미터 베릴륨 트위터입니다. 베릴륨 트위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더 작고, 이전에는 한 번도 시도된 적이 없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더 높은 주파수에 대한 엄청나게 넓은 개방감을 원했기 때문에 그렇게 했습니다. 왜냐하면 소재 때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모든 플랩, 모든 해체, 모든 공명 왜곡이 실제로 사람의 청각 범위를 훨씬 뛰어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지어 측정 장비로도 측정할 수 없는 수준이었죠. 왜곡이 전혀 없고 투명하고 선명한 음악만 들리는 것입니다.

그다음 어려웠던 건 트위터의 특징에 맞는 미드 유닛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실험과 여러 가지 다른 자료를 통해 얇은 탄소 섬유 직물을 발견했는데 이 모든 플랩과 왜곡을 작동 대역 밖으로 밀어냈다는 점에서 비슷한 특성을 가졌습니다. 따라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그래서 새로운 베어링 크리에이터와 미드 레인지 사이에서도 완벽한 균형을 이루었군요?

JR: 그리고 스피커 아래쪽의 움직임을 알루미늄 마그네슘 합금 상부 베이스와 결합했습니다. 그리고 알루미늄 마그네슘으로 제작된 한 쌍의 저음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것이 매우 가볍지만 매우 단단하고 단단합니다. 그 외에는 어떤 왜곡도 일으키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희가 하고 싶었던 것은 방 안에서 놀라운 분산 특성을 가진 스피커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무지향성 스피커만큼은 아니더라도 거의 비슷합니다. 하지만 다시 말하지만 일반 스피커, 박스 스피커처럼 보이게 하고 싶었습니다. 따라서 박스형 스피커이지만 드라이브 유닛은 실제로 맨 앞쪽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플 전면과 같은 높이에 있습니다. 캐비닛 자체에 음파가 전혀 가려지지 않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드라이브 유닛은 스피커에서 큰 호를 그리며 자유롭게 돌출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브 유닛과 소재의 특정 치수 때문에 실제로는 매우 넓은 아크이지만 스피커 자체의 곡선형 전면 배플과 결합합니다. 이 역시 제품 음향을 고려한 설계입니다.

이 곡선의 반경은 멋지게 보일 뿐만 아니라 분산 특성에서도 놀라운 기능을 합니다. 커브의 각도는 라우드스피커를 위에서 아래로 이동함에 따라 달라지며, 각도는 나란히 배치된 드라이브 유닛에 맞게 특별히 조정됩니다. 따라서 옆에 서서 아래를 내려다보면 그 모습이 달라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멋지게 보입니다. 하지만 다시 한번 말씀드리자면, 분산이라는 거대한 둥근 모양이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게 무슨 뜻일까요? 이 인터뷰를 보신 분들은 당연히 그 뜻이라는 것을 아실 것입니다. 방의 어디에서나 정말 멋진 사운드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풀 오케스트라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을 때 저희는 깜짝 놀랐고 방의 뒤쪽 구석에 서서 '그래, 사운드 스테이지가 완전히 무너지지 않았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어떻게 그럴 수 있죠?

이름은 밝히지 않겠지만 영국 하이파이 잡지 중 한 명의 리뷰어가 있었습니다. 프리뷰를 하려고 들어와서 계속 고개를 돌리더니 다른 곳에 서서 무례한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스피커의 놀라운 분산 특성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습니다. 사운드 스테이지, 망가지지 않은 사운드 스테이지만 있으면 됩니다. 보컬이 눈앞의 공간에 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제가 스피커에 맞춰 작업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왜곡을 크게 줄임으로써 노이즈를 완전히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소음 바닥으로 밀어냈습니다. 그런 다음 우리는 거친 소리를 인간의 가청 범위 밖으로 밀어냈습니다. 전자 장치에서 왜곡을 제거하고 캐비닛에서 왜곡을 제거했습니다. 우리는 눈앞에서 사라지는 라우드스피커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즉, 눈을 감아도 여기에 스테레오 스피커가 있다는 사실을 전혀 모른다는 뜻입니다. 그게 꿈이니까요. 사람들이 둘러앉아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모두가 이 음악적 경험에 몰입하기를 원한다면 말입니다. 마치 콘서트장에 있는 것처럼 들립니다. 저희가 해본 것 중 최고입니다.

하지만 눈에 띄게 보이지 않고 눈에 띄게 주목할 만한 것은 그 나머지 절반입니다. 정말 멋져 보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글래스고 컬렉션이라고 부르는 새로운 큐레이팅 마감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두 우리 집의 상징과도 같은 것들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여기에는 패시브와 액티브 기본 변형이 있습니다. Klimax 350과 마찬가지로 패시브 타입과 액티브 타입이 있습니다. 여기 있는 것은 영상이나 사진이 있는지 모르겠지만 싱글 몰트라고 합니다. 

- 싱글 몰트요?

JR: 왜 그럴까요? 위스키는 하이파이에 이어 스코틀랜드의 두 번째로 큰 수출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글래스고의 풍부한 조선업 유산을 기념하는 클라이드 빌트(Clyde BILT)도 있습니다. Clyde BILT라는 단어는 품질과 장인 정신, 정밀 공학의 표시였습니다. 이는 극히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우리는 수년 동안, 사실 수십 년 동안 모든 회로 기판에 Clyde Built라는 문구를 인쇄해 왔습니다. 제품 내부에 있어서 보이지 않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마치 이스터 에그 같은 거죠. 예, 클라이드입니다. 모든 걸 다 인쇄한 거예요. 클라이드라고 명시적으로 이름을 지은 건 이번이 처음이에요. 글래스고의 풍부한 공학 유산 중 하나라는 게 정말 자랑스러우니까요.

린 헤리티지 글라스고 콜렉션
린 헤리티지 글라스고 콜렉션

글래스고 컬렉션의 세 번째 물건은 린 헤리티지예요. 조명을 비추면 반짝이는 아름다운 미드나잇 블루 컬러입니다. 파란색은 우리 브랜드와 항상 연관된 색이에요. 따라서 글래스고 컬렉션을 통해 우리는 기본적으로 50년 동안 이 자리에 있었으며, 여전히 이 자리에 있다는 사실에 정말 행복하고 여전히 영원히 혁신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저희가 만든 스피커 중 최고예요. 원하는 마감재로 주문할 수 있지만, 아름답고 멋지고 시선을 사로잡는 역동적인 마감재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위스키의 호박색과 같은 색을 말하는 건가요?

린 360 스피커의 다양한 마감
린 360 스피커의 다양한 마감

JR: 네. 다시 말하지만 조명 조건이 다르면 여기 메자닌에 있으면, 밝고 주황색이고 여기에서는 조금 더 진한 캐러멜색이 됩니다. 위스키처럼요. 다양한 색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마감재를 고안하고 큐레이팅한 것은 제 동료인 아드리안이었습니다. 그는 캐비닛도 디자인했고 팀과 함께 실내에 있는 아름다운 기계 장치를 디자인했고, 스피커 서라운드는 아노다이징 처리된 블랙 또는 내추럴 아노다이징 처리된 실버 색상으로 제공됩니다. 

모든 수단을 다 동원했다는 거예요. 모든 것을 고려한 끝에 타협 없는 스피커를 만들었습니다. 엔지니어와 디자이너들이 자신을 최대한 표현할 수 있도록요. 저희는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이렇게 큰 공간에서 고객들을 위해 연주한 적이 없었기 때문에 정말 자랑스러웠습니다. 피드백이 정말 좋았고, 저희도 뮌헨에 있는 것을 매우 좋아하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정말 기뻐요.

- 간단히 Linn 시스템의 트레이드마크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부탁드립니다. 스피커의 Exakt 연결과, 잘 알려진 룸 최적화와 링크 방식에 대해서 설명 좀 해주시겠어요?

JR: 이건 설정하기에 꽤 쉬운 시스템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저희의 독점인 Exakt 링크 기술을 사용하거든요. Exakt는 여러 가지 정말 기발한 기술을 포괄하는 용어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있습니다. 모든 다른 드라이브 유닛에 대한 크로스오버 절차를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디지털 도메인에서 이 작업을 수행합니다. 즉, 크로스오버의 왜곡이 전혀 없다는 거예요.

우리는 스피커의 위상 왜곡을 제거했습니다. 고역을 지연시키고 저역을 더 먼저 갈 수 있도록 하는 위상 왜곡을 제거하여 청취 위치에서 기본음과 하모니가 정확히 일치하도록 했죠. 방에서 피아노를 연주할 때와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되죠. 그래서 도달 시간, 위상 왜곡, 음량 왜곡이 있는 드라이브 유닛 자체 설계 오류를 바로잡습니다. 이는 가장 자연스러운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집에서 들을 수 있는 라이브 음악에 가장 가깝습니다. 표준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서만 연결되므로 설정이 매우 쉽습니다.

Cat5, 6, 7, 8, 어떤 등급의 이더넷 케이블을 사용하나요? 아시다시피 여기에는 전체 시스템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레퍼런스 레벨 턴테이블인 KLIMAX LP12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디지털 포노 스테이지인 URIKA2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Klimax LP12의 뒤쪽에서 나오는 이더넷 케이블은 Klimax DSM으로 연결됩니다. 레퍼런스 네트워크 음악 플레이어입니다. 그런 다음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오른쪽의 스피커로 다시 DSM에서 나옵니다. 그런 다음 해당 스피커를 다른 스피커에 연결합니다. 데이지 체인으로 연결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더넷과 전원 케이블만으로 모든 것이 연결됩니다. 그게 다입니다.

시스템 연결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졌습니다. 하지만 방 자체에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LINN에서는 'Tune Dem' 방법을 사용하여 음악적 성능과 구성 요소 간의 차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먼저 'Tune Dem' 방식으로 스피커를 방에 신중하게 설치합니다. Space Optimization은 공간 보정 DSP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이 Space Optimization은 다른 공간 보정과는 상당히 다릅니다. 우리는 마이크 같은 것을 사용하는 직접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마이크는 실제로 많은 오류를 계산에 도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그것들을 사용하기 위해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마이크는 배치, 보정, 배경 소음에 매우 민감합니다. 그래서 정확한 측정을 할 수 없죠. 

그래서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 시간 도메인 모델링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방의 길이, 방의 너비, 높이, 구조 등과 바닥은 무엇으로 만들어졌고 유리 등으로 된 벽까지 고려합니다. 유리창은 단유리인가요? 이중 접합 유리인가요? 어디에 있나요? 문은 어디에 있나요? 문이 많은 기본 음파를 빨아들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모든 것을 말합니다. 펜으로 종이에 그리기만 하면 됩니다. 공간 최적화를 위해 필요한 것은 이 정도면 충분합니다.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며, 물론 린 딜러가 집에서 당신을 위해 그렇게 할 것입니다. 따라서 건축가가 되는 방법을 배우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그것을 그려냅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여기서 한 일입니다.

음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실내 습도를 측정하고 온도도 측정했습니다. 그런 다음 공간 최적화를 계산하도록 설정합니다. 스피커의 위치와 대략적인 청취자 위치를 기반으로 합니다. 계산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상상해 보세요. 웹 브라우저에서 '계산'을 누르면 프랑스에 서버가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사용하고 엄청나게 복잡한 계산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작업만 수행합니다.

루빅스 큐브처럼 방을 10센티미터 정육면체로 효과적으로 분할할 수 있습니다. 이 큐브들의 각 모서리에는 수백만 개의 큐브가 생기겠죠? 이걸 채우면요? 각 모서리에는 음파의 전파를 측정하고 시뮬레이션하는 노드가 있습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방과 노드와 이웃 노드의 관계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사용하여 정재파 및 실내 모드가 있는 위치와 주파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해당 주파수에서 특정 컷을 수행하여 저음에서 부밍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에서 왜곡된 부분을 없앴습니다. 시스템과 전자 장치 자체에서 왜곡을 제거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이제 2015년부터 출시된 공간 최적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 방에서 왜곡된 부분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음악에 방해가 되는 모든 것을 제거하려는 이 광적인 노력에 모든 것이 담겨 있습니다. 과장되게 들릴지 모르지만 스튜디오에서와 같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말이죠.

그래서 여기의 공간 보정은 정말 잘 작동했습니다. 실제로 Billie Eilish의 'Bad guy'로 시연을 했는데, 이 곡은 베이스가 굉장히 큰 곡입니다. 전원을 끄고 고객을 위해 시연을 했는데 소리는 좋았지만 약간 흐릿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무겁게 들렸습니다. 하지만 공간 최적화를 다시 켜자 각 비트가 끝날 때 또는 조금 더 들어갈 때 오프 비트에서 발생하는 손가락 클릭이 있습니다.

공간 최적화는 80 이하의 주파수를 다루기 때문에 마치 베일이 벗겨진 것 같았습니다. 방이 활성화되어 있을 때 문제가 되는 방 모드가 발생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에서 하는 일을 아주 구체적으로 잘라내면 됩니다. 그러면 더 높은 주파수가 실내에서 재생될 수 있도록 더 많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벙벙 거리는 저음에 압도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Billie Elish의 말투부터 숨소리, 클릭 소리까지 모든 것이 더 디테일하고, 더 넓고, 더 크고, 더 깊이 있게 표현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거래처와 언론을 대상으로 진행했습니다. 어제 시연을 진행했고, 오늘도 고객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시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주 잘 진행됐어요. 사람들이 이게 뭐냐고 물었죠. 그리고 그것은 다릅니다. 정말 다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설정은 매우 쉽습니다.

- 완벽한 인터뷰 감사합니다.

JR: 뭘요, 즐거웠어요.

- 한국 팬들에게도 한마디 해주시겠어요?

JR: 네, 물론이죠. 한국의 사랑스러운 여러분들께, 이 비디오를 시청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성원과 사랑에 감사드립니다. 새로운 360 스피커 시스템과 Klimax DSM 시스템 허브가 결합된 모습을 하루빨리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마음에 쏙 드실 거예요. 언제든 스코틀랜드에 방문하실 계획이 있으시면 연락 주시면 만나 뵙고 공장 견학도 해드리겠습니다. 마법이 일어나는 곳도 보여 드릴게요. 정말 고마워요.

- 고마워요.

JR: 천만에요. 정말 고마워요. 만나서 반가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