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엔드 오디오계의 살아있는 전설 Mr. Dan D'Agostino 인터뷰

이번 2023 뮌헨 오디오쇼에서 현존하는 살아있는 전설이라고도 할 수 있는 Mr. Dan D'Agostino 인터뷰를 했습니다. Krell부터 Dan D'agostino까지 그의 위대한 업적은 역사적으로도 남을 것입니다. 오랜 기간 쌓아온 노하우와 Dan D'Agostino만의 디자인, 기술에 대해 얘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인터뷰어 : 하이파이클럽 배성후 과장
인터뷰이 : 댄 다고스티노(Dan D'Agostino)

- 저희는 지금 오디오계의 전설, 댄 다고스티노 씨와 함께하고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뵙게 되어 정말 영광입니다.

DD: 감사합니다.

- 지금 댄 다고스티노 브랜드는 세 가지 라인업을 가지고 있죠?

DD: 네.

- 한국 소비자들에게 댄 다고스티노 앰프에 대해 소개해 주시겠어요?

DD: 네, 물론이죠. 플래그십 앰프는 리렌트리스(Relentless) 시리즈입니다. 이 제품들은 매우 복잡하고, 수년 간의 개발 기간이 필요한 기술로 만들어졌습니다.

그리고 그 아래로는 저희의 첫 작품, 모멘텀(Momentum)이 있습니다. 모멘텀은 제 비즈니스를 시작하게 해준 제품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이 기우는 모델 입니다. 그래서 저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모멘텀을 점점 더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물론 고객 분들께 업데이트를 제공하여 구형 모델을 저희에게 보내주면 새로운 기술을 모두 장착해 드립니다. 

모멘텀은 두 번째 제품 라인이고 세 번째 제품 라인은 프로그레션(Progression) 입니다. 프로그레션은 적은 비용으로 매우 높은 성능을 제공합니다. 특수 금속 가공 기술을 사용하여 부품을 냉각하는 것이 저의 목표였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가치, 최대의 출력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 모든 앰프에 클래스 A 증폭 시스템을 사용했나요?

DD: 클래스 A 드라이버 스테이지를 사용하지만 항상 클래스 A 출력을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까지 수많은 클래스 A 앰프를 제작해왔기 때문에 클래스 A와 같은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다면 굳이 클래스 A 를 고집할 필요는 없습니다.

- 크렐부터 시작해서 말이죠.

DD: 네.

- 프리앰프에 대해서도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DD: 네, 저희 프리앰프. 저는 특별한 방식으로 프리앰프를 개발합니다. 프리앰프 회로를 설계한 다음 포노 스테이지나 스트리머와 파워 사이에 프리앰프 스테이지를 끼워 넣었을 때 차이가 느껴지면 프리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지 않고 있는거죠. 그래서 저는 완성될 때까지 입력과 출력 실험을 계속 합니다. 따라서 프리앰프는 신호에 사운드를 추가하지 않고 게인만 추가합니다. 이것이 제가 프리앰프를 개발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새로운 프리앰프는 모두 임피던스가 높습니다. 1 메가옴 피드 입력과 각 섹션마다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를 갖춘 모든 개별 회로, 그리고 자체 전원 공급 장치와 자체 트랜스포머로 절연된 모든 디지털 컨트롤을 갖추고 있습니다.

- 크렐부터 좀 살펴보겠습니다. 크렐의 디자인에 대해서 말씀해 주시겠어요?

DD: 크렐에서의 디자인 철학과 댄 다고스티노에서의 디자인 철학은 완전히 다릅니다.

- 흥미로운 이야기네요.

 DD: 크렐에서 저는 이전에는 아무도 만들지 않았던 아주 좋은 사양과 매우 높은 출력의 대형 파워 앰프를 만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운드에는 크게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단지 기술적인 혁신을 이루고 싶었습니다. 반면 댄 다고스티노는 사운드에 관한 것이죠. 실제로 음악이 음악처럼 들리는 앰프를 만들고, 소리가 좋아질수록 더 많은 음악을 듣게되겠죠.

따라서 CD나 스트리머, 포노 스테이지, 또는 듣고있는 어떤 음원이든지 간에 저는 당신이 아직까지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정보가 남아 있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제가 계속해서 찾아내려고 노력하는 백 그라운드와 미세한 신호, 서라운드 안에 들어있습니다. 과학적 지식이 많이 적용할 수록, 더 많은 디테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양파 껍질을 벗기고 또 벗기는 것과 같습니다.

제가 만든 예전 모델들로 음악을 들어보고 신형 모델로 다시 들어볼 때 느낄 수 있는 차이점은 훨씬 더 많은 정보가 들어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직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장비가 아니면 절대 들을 수 없는 정보가 녹음에 담겨 있다고 생각해요.

- 앞으로 새로운 댄 다고스티노 모델들도 출시할 예정인가요?

DD: 네. 두세 가지 모델이 출시 될 예정이지만 오늘은 말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11월에 한국에 가게 될 것 같아요. 로이코와 이벤트를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정말 기대되네요.

- 업계 선배로서 다른 앰프 제작자들에게 대한 코멘트를 부탁 드려도 될까요?

DD: 딱히 말씀드릴게 없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없는 공백 상태에서부터 디자인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다른 사람이 어떻게 만드는지 알고 싶지 않고, 무엇을 하는지도 관심이 없습니다. 그냥 제가 하는 일을 하고 싶을 뿐입니다.

- 마지막으로 한국 팬들에게도 한 마디 해주실 수 있나요?

DD: 네. 로이코가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것 같고, 제 제품에 관심을 가져 주셔서 대단히 감사 드립니다.

- 좋아요. 좋은 인터뷰 감사합니다.

DD: 감사합니다.